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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브랜드 자사몰 운영 필수일까요?

2023.08.01 14:50

하우랩마케팅

조회수 1,039

댓글 1

안녕하세요 뷰티 브랜드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하우랩입니다. 
최근 뷰티 브랜드에서 주시는 문의가 대부분 자사몰 운영인데요 
대행사와 인하우스를 각각 운영하며 경험한 내용으로 글을 써봅니다. 


자사몰로 D2C를 구축하고 싶다

뷰티 브랜드를 운영는 분들이 항상 하는 고민이죠 
사실,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과 일을 해보니 모든 브랜드가 자사몰 운영하고 싶어 합니다. 

올리브영과 쿠팡 등 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하면 많은 매출을 만들어 줄 수 있지만 
높은 수수료와 트래픽과 바꾸는 할인 행사는 큰 단점이죠.
점점 가격과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브랜드가치를 유지하지 못하면 결국 고객은 떠나갑니다. 

지속가능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선 단순히 고객을 넘어 팬을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팬을 만들기 위해서는 계속 접점을 만들고 자주 소통해야죠 
그렇다면 자사몰 운영은 더더욱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자사몰 운영,어떤 장점이 있나?

자사몰을 운영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 고객충성도 

- 고객 충성도라 쓰고 "재구매" 라고 읽습니다. 
자사몰 회원가입을 하면 재구매율이 높아지고 
적립금, 멤버십 등 고객 접점이 높아질 수 있죠 

* 고객데이터 활용 

- 자사몰 운영을 오랫동안 해온 브랜드들은 카카오톡 친구도 많습니다. 
- 최근엔 광고비보다 알림톡 푸쉬 메시지에 돈을 더 쓰는 곳들도 있죠 
- 오픈율이 90%가 넘은 카카오톡 알림톡을 보낼 수 있는 고객이 있다는 건 매우 큰 장점입니다. 

* 낮은 수수료 

- 카페24, 메이크샵 등 호스팅사를 사용하면 구축 비용도 100만원 미만으로 
저렴하고 카드수수료만 발생합니다. 
오픈마켓이나 전문 플랫폼보다 수익성은 높이면서 
고객분들에게 더 좋은 혜택을 드릴 수 있죠


자사몰 운영이 어려운 이유 

이렇게 장점이 많은 자사몰 운영, 왜 어려울까요? 
제 경험상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자사몰 운영에 투자하는 비용과 고객을 모시는 비용 (광고비)이 
너무 높다 보니 차라리 플랫폼에 수수료 주는 게 더 나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점점 지키기 어려운 가격과 늘어나는 경쟁사로 수익성이 악화하는 게 현실이죠 

저희 하우랩 고객사 중에도 그토록 바라던 올리브영 입점에 성공했지만 
결국 다시 자사몰 운영을 도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조업에 필요하지만 더 어려운 투자 

하우랩 고객사 대부분은 제조업을 운영하십니다. 
특히 제조업 대표님들의 공통점이 있는데요 투입 대비 비용이 명확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다. 

예를 들어 1억원 설비를 투자하면 몇 년 안에 수익률 %로 거의 딱 계산이 되죠. 
최대한 리스크를 줄여야 하는 비즈니스입니다.  

하지만 마케팅과 브랜딩은 어떤가요?
100만원을 투자해서 잘되면 매출이 1억이 될 수도 있고 안되면 0원이 될 수도 있으니 제조사 대표님들 입장에서는 거의 도박에 가까운 투자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사몰 운영 잘하는 브랜드 공통점 


광고 비용이 높아지면 어려운 상황에도 
운영을 잘 하는 브랜드의 공통점이 있다면 
"컨텐츠"를 잘 만들고 "상품" 만족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좋은 브랜드로 인식되는데 가장 중요한 건 "컨텐츠"와 "상품"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고객이 가치를 느껴야 구매하죠 
브랜드를 인식하고 가치를 주는 건 컨텐츠가 가장 직관적이고 빠릅니다. 

컨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드철학, 상품이 해결하는 페인 포인트를 잘 정의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결국 상품이 좋아야 그 가치가 유지되고 
지속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는 데 가장 중요한 "재구매"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야 해 말아야 해?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자사몰 운영에는 성공 방식도 법칙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우랩도 기초,색조,헤어, 뷰티 기기 등 많은 뷰티 브랜드들의
자사몰 운영과 마케팅을 돕고 있지만 무조건 성공하는것도 아니고 
어려움도 많이 겪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새로운 관점의 컨텐츠를 만드는 시도와 경험을 통해 성공률을 단 1%라도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종말의 시대, 미디어 커머스는 끝났다고 하지만 
여전히 페이스북광고 비중이 높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성과를 결정 짓는 건 컨텐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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