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chat GPT가 알려주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점검하기

2023.03.13 13:54

조영빈

조회수 3,894

댓글 0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제 지식을 단순히 알려드리는 방식이 아닌, Chat GPT를 통해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물어보고, Chat GPT가 답변해주는 내용을 토대로 제가 부가 설명을 해드리거나, Chat GPT가 잘못 알려주는 지식에 대해서 짚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GPT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해 알려줘!

Chat GPT

  1. 사용자의 상호작용

  2. 게시물의 인기도

  3. 사용자의 관심사

  4. 새로운 콘텐츠

  5. 게시물의 연령

위 5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개별적으로 질문을 따로 해서 답변을 받았으며,

GPT가 이야기 해준 것 중에 중요한 부분, "관심사를 명확히 표시하고 일관된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도 노출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은 모든 계정을 카테고리화 합니다. 저는 이를 A.C(Account Cotegorization) 알고리즘이라고 표현합니다(tion이 아닌 ing가 맞는 표현이지만 저는 편의상 카테고리제이션이라고 표현합니다). 인스타그램이 왜 계정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는지에 대해선 제가 제 유튜브에 자세히 설명한 영상이 있으니 참고 바라며,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인스타그램은 모든 계정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서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유저들끼리 연결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c1cFPWy9xk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운영할 때는 명확한 관심사(카테고리)만의 게시글과 텍스트(캡션 및 해시태그)를 꾸준히 달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결국 '개인화' 된 콘텐츠를 수집하여 보여주길 희망합니다. 그래서 유저들이 어떤 게시물에 상호작용(인게이지먼트) 하는지, 누구에게 상호작용 하는지(인게이지먼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잠재 고객의 타겟의 홈 피드나 탐색 탭에 노출이 되기 위해선 이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데이터가 되어서 내 게시물이 내가 원하는 타겟들에게 추천되어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GPT야 인기도의 기준이 뭐야?


"인기도의 기준이 뭐야?"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인데, 거의 인기 게시물의 알고리즘에 대한 답변이 들어왔습니다. 또한,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해당 게시물이 어느 지역에서 인기 있는지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입니다. 어느 지역과 관련된 콘텐츠를 업로드 했는지와 더불어 어느 지역의 누군가가 소비를 했는지 역시 인스타그램에서는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이 이야기 하기를 "최근에는 사용자가 더 오래 머무르고 상호작용하는 게시물이 인기도가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이 부분은 체류 시간에 대한 부분인데, 단순히 콘텐츠에 대한 체류시간 뿐 아니라 프로필에서의 체류시간도 포함이 됩니다.

(최근 인스타그램 광고 중 누군가의 프로필에 방문해서 게시물을 소비하면 스폰서 광고가 나타나는 영역이 추가되었습니다)

강의 때도 그렇고, 제 칼럼으로도 그렇고 항상 강조했던 부분이 이번에 더 강조되었습니다. "프로필 방문"

인기 게시물 알고리즘과 관련해서는 제 블로그에 자세히 기재해 두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662703696




GPT야, 인스타그램이 사용자가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알아?이번 대답은 정말 대박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까지 디테일하게 답변을 해줄지 몰랐기 때문에 많이 놀랐습니다. 모든 대답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조금 더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은 2~5번의 답변입니다. 확실히 국내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관련 칼럼에서는 볼 수 없는 자료가 나왔는데요. 이는 GPT가 국내의 문서 뿐 아니라 해외의 문서까지 학습해서 대답을 해주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1. 사용자의 활동 기록 : 평소 좋아하는 콘텐츠의 유형을 살펴보면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는지에 대해서 인스타그램이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의 외부 연동 어플리케이션이나 사이트, 픽셀 데이터까지 취합해서 더욱 정확한 데이터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2. 해시태그 분석 : 인스타그램의 경우 모든 콘텐츠를 1차적으로 AI가 게시물의 주제를 분류합니다. 하지만, AI가 모든 콘텐츠의 주제를 분류한다고 한들 정확하게 분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콘텐츠가 포함이 된 텍스트 문서(캡션과 해시태그)를 함께 분석합니다. 1차적으로 AI가 콘텐츠를 보고 주제를 판단, 2차적으로 텍스트 문서를 통해 주제를 검열, 이후 게시물이 노출되는 시스템입니다.

3,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 : 사용자가 그 동안 활동했던 프로필 정보 뿐 아니라, 그 동안 올렸던 게시물들의 주제까지 모두 취합해서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분류합니다.

4. 지리적 위치 : 제가 항상 얘기했던 것이 있죠. 최근 인플루언서 트렌드는 "로컬 인플루언서이다" 라고 했던 부분이요. 인스타그램은 관심사를 넘어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유저들끼리 연결해주고자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온라인의 영향력을 오프라인으로까지 연결하는 것이죠.

5. 기타 정보 : 팔로우/팔로워 계정의 데이터도 봅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강조했던 부분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이제 더 이상 팔로워 숫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가 팔로우 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내가 누구를 팔로우 하느냐 역시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GPT야,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기준이 뭐야?인스타그램은 새로운 콘텐츠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GPT는 이 새로운 콘텐츠를 "사용자가 이전에 본 적 없는 게시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한 번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참신하고 세상에 없던 콘텐츠라고 해서 무조건 새로운 콘텐츠는 아닌 것입니다. 내 타겟 고객들이 "본 적 없는 유형의 게시물" 이라면 새로운 콘텐츠로 인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엄청난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계정의 성장이 정말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다룰 내용이 많으니 이 정도로만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GPT야, 상호작용의 기준을 알려줘!상호작용 = 인게이지먼트 + 체류시간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단어로 정리하자면 소통이죠.

그리고, "저장"에 대해서 GPT가 중요도가 낮다고 했는데.. 이건 저는 좀 다른 생각입니다. 저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계정을 키울 때, 콘텐츠를 발행할 때와 콘텐츠를 기획할 때 이 저장의 중요도는 매우 높습니다. 저장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를 단순히 게시물 노출만으로 보면 안 됩니다. 인스타그램을 잘 하는 분들이 이 저장 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GPT야, 게시물이 어느 지역에서 소비 되었는지가 중요해?이건 제가 확인사살용으로 질문한 것입니다. 제가 꾸준히 주장해 왔던 "로컬 점수"에 대한 부분인데요, "특정 지역에서 특정 콘텐츠가 인기가 많다면, 해당 지역에서 해당 콘텐츠를 좀 더 많이 노출할 수 있습니다"라고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유저들의 지역 정보도 데이터로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특정 지역에서만 유행하는 문화나 트렌드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라고 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 많이 발행되는 콘텐츠나 언급되는 계정, 언급되는 해시태그 등도 인스타그램이 게시물을 추천해주는 중요 지표 중 하나라는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에 제가

"예를 들어서, 망원동에서 소비가 되었다는 데이터가 많아지면 내 계정이 망원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거야?" 라고 묻고, GPT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자문자답을 하자면, "Yes"입니다. 단순히 로컬 데이터 뿐만이 아닙니다. 계정 카테고라이징 알고리즘에 따라서 "패션" 콘텐츠를 많이 올렸다면 "패션"에 관심이 많은 유저에게 게시물이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분명합니다.


chatgpt 챗지피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마케팅 인스타그램알고리즘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주마크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조영빈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