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킹에 마케팅을 더하다 그로스 마케팅

2022.11.24 15:54

울프마케팅

조회수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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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울프마케팅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업무에서 빠지지 않는 ‘그로스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의 중심에 서있기 위해서는..?! 마케팅 상식을 빼먹을 수는 없겠죠. 오늘도 마케터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시작합니다.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이란?!


그로스마케팅을 막연히 성장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그로스마케팅이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과 마케팅[Marketing]이 결합된 단어인데요. 여기서 그로스 해킹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추출하고, 수집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있도록 하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즉, 그로스 해킹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실험을 수행하면서 기업에게 딱 맞는 맞춤형 성장을 추구하는 마케팅 방식을 말합니다.



토스는 주식열풍을 그로스마케팅으로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로 손꼽힙니다. [사진출처: 토스]


PMF: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찾아가는 과정


그로스 마케팅은 기업이 거대해지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예를들면 복잡한 절차로 인해서 속도가 둔화되거나, 성장의 정체가 생기는 문제 말이죠.

사용자 행동 패턴을 통해서 더 많은 사용자 기반의 DB를 확보하는 것이 아닌! 각 사용자의 평생가치를 높이는 마케팅을 통해서 사용자의 이탈을 줄이고, 참여를 높여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어나가는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설하면, 기업은 고객 유치 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장성까지 고려하며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 할 수있는 제품을 제안하고 이에따른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찾아가는 찾아가는 과정을 그로스 마케팅이라고 하는것이죠.



그로스마케팅 전략으로 전체적인 기업성장을 가져온 에어비엔비 [출처: 에어비엔비]


제품과 브랜드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그로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은 마치 데이터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추구하며 실행하는 퍼포먼스마케팅과 비슷해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장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제품과 브랜드 성장에 초첨을 맞추는것에서 큰 차이점이 있는데요.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은 예전부터 중요 마케팅 키워드였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그렇기에 체계적으로 개인화 할 수 있는 그로스마케팅을 주목해야하는데요. 현재까지도 많은 기업들도 그로스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로스해커와 마케팅이 결합된 그로스 마케팅 [출처: 구글]


OTT시장 점유를 확보하기 위해서 무료 30일 체험 마케팅을 시행한 넷플릭스는 그로스 마케팅을 통하여 30일 무료체험 후 재구매를 안하는 유저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개인의 시청 습관과 각종 상세정보의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한데 있는데요. 현재 콘텐츠 유통회사로 입자를 다지며 그로스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맞는 적합한 제품을 제공하는 등 그로스마케팅의 아주 성공된 기업사례라고 할 수있습니다.



그로스해킹을 통해서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제공하여 성공을 이뤄낸 OTT 넷플릭스 [출처: 넷플릭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의 성장을 가져오는 그로스마케팅!

기업들이 마다하지 않을 마케팅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케팅 프로그램 전문 회사 월드 바이럴·울프 마케팅이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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