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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유행하는 스마트스토어 로직 악용한 악질적인 꼼수 조심하세요

2022.09.06 12:11

애드낫컴퍼니

조회수 6,810

댓글 10

안녕하세요

네이버 쇼핑 로직이 가격 비교 추세로 바뀐지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서

가격 비교 로직을 활용한 악질적인 수법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광고주 분들이나 주변 지인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생기면서

아이보스 여러분들도 아셔야 할 것 같아 이렇게 글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이면 꼭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자사 브랜드의 제품이 네이버 쇼핑에 가격비교 매칭이 되어있다. ( 자사몰, 스마트스토어,쿠팡 등)

2. 패키지 등 자체 브랜드 네이밍이 되어있는 제품이지만, 알리바바 1688 같은 중국 사이트에

유사제품들이 판매 되고있다.

3. 브랜드 상표를 출원했으나 아직 상표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이다.


위에 해당되는 경우에 타겟이 되기 쉽습니다.


이들의 수법은 요약하자면

<상위권 가격비교 테이블에 최저가로 원가가 훨씬 저렴한 유사 제품 등록,

상품명과 대표이미지, 상세이미지를 무단 도용하여 동일 제품인 양 판매 >

입니다.


이들이 어떤 수법으로 악용하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우산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해본다면

네이버에 우산이라 검색하면 네이버 쇼핑 상위에 1,2,3등이 있을겁니다

< 위 제품들은 예시일 뿐 사례와 관련없습니다 >


보통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키워드의 상단에서 판매하는 업체라면 자체 브랜딩이 되어있을거고

브랜드 자체 키워드 검색량 + '우산' 같은 쇼핑 키워드 검색노출 검색량

이 이점을 노리기 위해 어거지로 가격비교 매칭 시도를 합니다.


네이버 가격비교 매칭 로직은 다음과 같은데요


1. 상품명의 일치

2. 제품 이미지 썸네일의 일치

3. 모델명의 일치


이외에도 세부적인 부분이 있지만 크게 이 3가지가 일치하게 되면

대부분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가격비교 매칭을 시켜줍니다


그래서 이들은 타겟을 정하면 타겟 상품과 1. 동일하게 제품명을 세팅하고

2. 제품 썸네일 이미지를 무단 도용합니다.

그리고 3. 모델명도 그대로 배낍니다.

이후에 가격비교 매칭이 되면 최저가보다 100~200원 치기 하는게 아닌

4. 파격적으로 최저가로 등록합니다

브랜드 제품이라 판매가도 높고, 훨씬 값싼 유사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가능한 부분이죠. 


일반적인 소비자들은 같은 브랜드 상품에 가격비교 되어있으므로 같은 제품으로 인지할 수 밖에 없고

파격적인 최저가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무단 도용한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은 값싼 중국산 제품이나, 유사 제품을 최대한 비슷하게 해서 소비자에게 배송보냅니다


우산에 브랜드 각인이 되어있는 제품들은 그나마 좀 낫지만, 브랜드 각인이 안되어있거나

아니면 핸드폰 투명케이스처럼 패키징은 자체적으로 했지만 제품 자체에 각인할 수 없는 제품이라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게 브랜드 정품인지 판단하기가 힘듭니다


자체 브랜딩한 제품에 이상한 스토어가 껴서 유사제품을 최저가로 판매하고 매출을 빨아먹는

상황이 오는거죠


그럼 보통은 해당 스토어에 전화하거나 메일을 보내서 정정요청을 하게됩니다


" 저희 브랜드는 상표 출원 중이고 모두 자체적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지식재산권 침해 사항이니 브랜드 키워드 사용하신거 다 내려주시고 사진도 내려주세요

정정하시지 않으면 법적대응을 검토하겠습니다"


그럼 상대방이 이제 사진도 바꾸고 상품명도 바꿨다고 합시다,

그런데 브랜드 스토어가 아닌이상 가격비교 매칭은 자체적으로 풀 수가 없습니다

가격비교 매칭만 되면 그들은 목표 달성한거구요

버젓이 맨 앞자리에서

브랜드가 쌓아놓은 리뷰들, 키워드, 유입량을 이용하면서 유사제품을 계속 판매합니다



이런 수법이 유튜브에서 누가 강의하는 건지 요즘 엄청나게 늘었다고 하네요



문제는 상표출원중인경우 조치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네이버 지식재산권 신고센터에서

고지하고 있구요

할 수 있는 방법은 무단 도용한 이미지에 대한 신고, 증거 확보를 통한 지식재산권 신고

정도 될 수 있는데 이미지 내린다고 가격비교에서 바로 내려가는 것도 아니고

네이버 측에서 내려준다고 확답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라 꽤 골치 아픕니다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일단 상표권 등록인데.. 출원기간이 꽤 길어서 그 기간에 이 수법에 당하면

상표권으로 어떻게 해볼 수가 없네요


저희도 피해받은 사례에 대해서 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지식재산권 신고센터에 공식 답변이 오거나 어떠한 조치가 취해진다면

구체적인 대처방안에 대해 추가로 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쇼핑몰운영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쇼핑 가격비교 로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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