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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만에 매출을 15배 올릴 수 있는 온라인 판매 전략 (feat.1000만 원 아끼게 해드립니다.)

2022.05.24 23:57

현오

조회수 3,972

댓글 7

아무리 고객을 모아도 판매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필사적으로 적어도 매출이 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ㅠㅠ

이런 경험 다들 있지 않나요?



안녕하세요. 현오입니다.

제 친한 지인은 1년 전부터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같이 냉면을 먹고 '유인' 아이스크림 가게에 갔는데

주인에게 한 달 매출을 물어봐서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ㅎㅎ

그리고 지금은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4호점까지 냈습니다.


다들 많이 가시죠? 오프라인 자동화 수익입니다 ㅎㅎ

그전까지는 교육 사업, 청소 사업을 하면서 거의 망했었는데, 지금은 4호점에서 월 800만 원 정도의 자동화 수입이 생겨버려 좋아하는 낚시를 유유히 다니며 인생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판매에 대해서 궁금해서 들어왔는데 왜 아이스크림 이야기나 하냐구요?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성공하는 공통점을 파악한다면 당신의 사업도 금방 성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원리를 깨닫게 되면 죽을 때까지 사용하는 무기를 가져가게 됩니다.

이 글을 읽으면 당신도 알게 될 지식!

  1. 온라인 시장에서 반드시 팔리는 인간 심리의 법칙

  2. 구체적으로 고객을 타겟팅 해서 매출을 극대화하는 방법

  3. 그리고 고수익을 만드는 마케팅 레이블 현의 전략

이 3가지를 얻게 되실 것입니다.

이 핵심을 파악하시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아우르는

마케팅의 본질을 알게 될 것입니다.



물건을 사는 사람의 심리는 뭘까?

꼭 기억하세요! 제대로 모르면 무조건 망해버리는 핵심 노하우

앞서 언급한 '유인'아이스크림 가게는 망해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위치가 어중간했기 때문입니다. 그 당시에는 우리 동네에 아이스크림 가게가 1개밖에 없어서 사람들이 몰렸지만, 지금은 아파트 정문과 후문에 입구 가까이에 생겼기 때문에 어중간한 위치는 방문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제품을 팔든

'사람들이 움직이는 동선'이 참 중요합니다.

이것은 온라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제품은 좋으니까 무조건 팔릴 거야"

"내가 판매하니까 하루에 10개는 팔리겠지? ㅎㅎ"

와 같은 근거 없는 믿음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고 나서는

"헉.. 왜 이렇게 판매가 안되지?"

"이달 카드값도 없는데 ㅠㅠ"

이건 제 경험담입니다...


아.. 두통ㅠㅠ

확실히 판매가 안 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품을 인터넷에 올리고 노출만 많이 시키면 될 거라는 생각으로 검색 노출이나 유료 광도하고 지식인 답변도 달지만 결국 손에 남는 것은 만 원짜리 지폐 한 장도 없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고객이 구매하는 동선, 즉 심리 상태가 있는데 그것을 무시하고 먼저 판매를 걸었기 때문입니다.

심리상태 의도적으로 만들 줄 아는 것이 온라인에서 성공하고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저는 이 블로그에서 디지털 노마드로 자유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코딩이 중요하다고 광고를 해서 고객을 모으면 흥미를 가질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아 코딩은 너무 일이 많은 거 아닌가?"

"나는 프로그램은 꽝인데 안되겠다."

"너무 어렵게 느껴져서 패스..."

와 같은 마음으로 제목조차 클릭하지 않고 이탈해 버릴 것입니다.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서 코딩 수업을 들으세요"

확실히 이것은 맞지 않는 것이죠.

고객의 마음속에서 "관심"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그냥 똑같은 소리 하나보다.

코딩 교육 강의 어휴 지겨워...

하면서 뒤로 가기를 누르게 됩니다.

그러면 이내 제 블로그는 머릿속에서 지워지고, 영원히 다시 재방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이 인터넷에서 판매를 하는 초보자들이 흔하게 하는 실수입니다. 자신의 입장에서 좋은 것을 먼저 생각하고 제공을 합니다. 그러면 고객도 똑같이 느껴서 구매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죠.

디지털 노마드를 검색한 사람들은 자유롭게 살면서 얼마나 수익을 벌까에 관심을 갖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상황보다 더 나아지기를 갈망하고 도움을 받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글을 봤을 때 흥미가 생기고 '나도 되고 싶다'라는 강렬한 열망을 가지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인 월급을 하루에 버는 방법

어떤가요?

제가 적은 글이라 부끄럽지만 핵심을 전달하면서 짧은 문장으로 고객의 흥미를 자극했습니다. 다소 도발적인 제목이지만 월급을 하루에 버는 방법에 흥미를 느껴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졌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루에 내 월급을 벌까?"

이런 생각이 들고, 클릭을 해서 끝까지 글을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글을 보면서 저에 대한 신뢰심을 생기게 하는 장치를 만들었기 때문에 글을 읽으면서 공감해 줄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이 반응을 할 수 있게 만들어야 온라인에서는 매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가게 = 자주 방문할 수 있는 위치

온라인 가게 = 자주 방문하고 싶은 제목과 내용

오프라인은 입지가 중요하지만

온라인은 고객을 어떻게 해야 흥미를 가지게 만들고 나를 신뢰하게 만들까? 가 핵심입니다.

이 원리를 모르면 평생 성공할 수 없습니다.





같은 타겟이라도 고객은 두 부류다

→0, 0→ 차이점을 알면 매출이 폭팔

→0, 0→

"매출 폭팔시키는 공식"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욕구'를 가지고 움직입니다.

그런데 저 같이 온라인에서 10년 정도 활동하게 되면 같은 타겟이라도 자세히 살펴보면 원하는 것이 다른게 보입니다. 동일한 욕구도 그 깊은 속을 들여다보면 더 절실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사업을 하게 되면 당연히 판매가 되지 않아 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객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했다고 생각했는데 이 차이점을 몰라 헤매고 포기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 타겟을 설정하는 본질을 알게 되면 사업을 설정하는 것에서부터 카피 라이팅까지 모두 영향을 줘서 구매율을 올리는 데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매우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이 주의 깊게 봐주세요. 좀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이해만 하면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좀 더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0 머리 빠지는 게 줄었으면 좋겠어

0→ 머리가 풍성해지고 싶어

→0살이 빠졌으면 좋겠어

0→콜라병 몸매가 되면 좋겠어

→0 안 아프면 좋겠어

0→지금보다 건강해지고 싶어


→0, 0→ 중에 뭘까?

사실, 여기까지 읽은 현명한 분이라면 저 차이점은 쉽게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웃음)

저 위의 기호의 의미는 정말 간단합니다.

→0 의 욕구는 마이너스 상태에 있는 사람을 0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고

0→ 의 욕구는 0의 상황에 있는 사람을 플러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0 의 욕구: 빈곤 상태에서 탈출하고 싶다

0→ 의 욕구 : 지금보다 더 부자가 될래!

진심으로, 어떤 욕구의 고객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반응이 180도 달라지게 됩니다.

힘들게 홈페이지나 블로그까지 고객을 들어오게 했고, 타겟 선정도 잘 했다고 생각했는데 이 차이점을 모르고 전달을 하면 바로 이탈해 버리는 것입니다. 나름 시장조사도 하고 타겟도 잘 정했다고 생각했는데도 말이죠. 정말 힘이 빠지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판매자 입장에서는 모든 타겟층을 잡고 싶을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이전에 했던 실패의 이유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고수 판매자는 자신이 잘 컨트롤할 수 있는 고객을 잘 선정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진짜 타겟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사업 방향의 전개가 달라진다는 것을 느끼셨죠?

이것은 사업을 하는 사람 중에서도 5%미만만이 사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꼭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진정한 욕구를 파악하는 순간 매출은 급격히 올라갑니다.

그럼 여기서 퀴즈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어떤 타겟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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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은 0→

이유는, 배부른 상황에서 간식으로 먹으며 행복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떤 위치가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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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많은 학교 앞이나, 학원 밀집 지역, 아파트 입구.

반면 회사 앞이나 다이어트를 많이 하는 20대 여성이 많은 지역은 매출이 저조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을 자신에 사업에 적용하면 온라인에서도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낼 수 있는 분이라면 이미 천만 원의 수익을 벌고 계실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클릭할 수밖에 없는 제목 만들기

이제 나도 조회수 부자

먼저 제목과 헤드카피만 신경을 써보세요.

  1. 고객은 누구인가?

  2. 그 고객은 어디에 흥미를 가질까?

이 두 가지만 조사해도

기존보다는 수준 높은 카피 라이팅이 됩니다.

그러고 나서 고객이 반드시 클릭할 수밖에 없는 제목을 만들어 보세요. 이 내용은 유료 강의에서 비싸게 팔리고 있는 내용이지만 제 블로그 독자님들을 위해서 숨김없이 공개하겠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중에 삭제할 수도 있으니 스크랩을 먼저 하시는 분들이 승리자)


조회수가 거의 6만

제가 아이보스 활동하면서 이전에 적은 글인데요. 처음에는 조회 수가 거의 없어 이렇게 수정을 했습니다.

원래 제목 : 직원 관리 노하우 알려드립니다.

수정 후 제목 : "모르면 손해 보는 직원관리 노하우 5가지!"

그러고 나서 지금까지 조회 수가 거의 6만 명이 되었습니다. (사실 내용은 별거 없으니 검색하지 말아주세요! ㅎㅎ)

보통 평균 조회수가 100~200이고, 잘 나오면 1,000단위 인데 제목을 수정한 것만으로 폭팔적인 반응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른 것보다 이것만 꼭 기억해 주세요.

제목은 구체적으로 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내용이지만 조회 수 차이 ㄷㄷ

여러분은 어떤 동영상을 클릭하고 싶어지나요?

100억 부자가 떠먹여 주는 성공 방식

vs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

단 한 줄의 문장이지만, 100억 부자가 있는 것과 아닌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보다 100억 부자가 더 메리트 있게 다가오는 것이죠. 이 글을 읽으면서 우리는 일론 머스크는 못되지만 잘 모르는 100억 부자의 말을 듣고, 배우려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추상적인 개념을 들으면 "고통"스러운 뇌 부위가 활성화된다.

반면, 구체적인 단어를 들으면 "보상"을 담당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된다.



따라서 추상적인 단어 대신 구체적인 단어를 적어야 합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게 되면 고객은 '고통'을 받고 클릭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글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단어로 고객에게 '보상'을 주세요.

자유롭게 살아가는 방법 대신 1주일에 4시간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 되는 법

부자 되기 대신 월 1000만원 버는 법

고수가 알려주는 마케팅 비법 대신 월 2억 사용하는 마케터의 마케팅 비밀

인터넷 강의 사기 안 당하는 방법 대신 인터넷 강의 효율 200% 뽑아 먹기

달리기 고수되는 방법 대신 1주일 만에 체력 5배 올리는 최강 달리기 방법

이렇게 제목을 지으면 내용이 심각하게 떨어지지 않는다면 대부분 끝까지 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까지 쉽게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은 모두 고객을 이해하는 것에 달려 있다.

돈 버는 비밀은 이 공식을 따라 하세요. 천만 원 아끼게 해드립니다.

이제 마지막 챕터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물건을 살 때 어떤 심리 상태의 흐름을 가지게 될까요?

"어머 저건 사야 돼"

하고 나서 즉흥적으로 구매를 할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특히 온라인은 오프라인과 다르게 가상의 공간에서 이미지와 카피 라이팅만으로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믿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기본적으로는 의심을 깔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런 고객에게 "우리 제품은 좋으니까 꼭 구매하세요"라고 말한다면 사줄 가능성이 있을까요? 저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xx 사기꾼 아닐까?

그래서 우리가 온라인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어야 할 심리 상태라는 것은

1.흥미,관심

2.신용 공감

3.행동

이 3가지입니다.

우리가 물건을 구입할 때 패턴을 생각해 보세요.

어떤 제목에 끌려서 나도 모르게 클릭하게 되고, 거기에 적혀 있는 글을 보면서 판매자와 판매 상품에 대한 신뢰를 하고 나서 수량 제한이나 기간 한정 또는 가격이 상승한다는 글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결제를 합니다. (저도 이 전략을 알면서도 충동구매한 적이 많습니다 ㅎㅎ..)

잘 모르는 판매자라도 순식간에 그 분위기에 휩싸여서 구매한 경험, 다들 한 번씩 있지 않나요?

그렇게 나도 모르는 사이에 구매 버튼을 누르게 만드는 전략, 그 심리상태라는 것은 의도적으로 조작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판매자라면 저 전략을 사용해야죠!

그래서 상세페이지나, 칼럼을 적을 때 내가 적는 문장이 저 3가지 중 어떤 것을 목적으로 적는지 생각하고 적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의문이 생기시죠?

아니, 다른 강의 보니까 판매 절차가 엄청 복잡하던데!

저렇게 간단함?

사실, 어떤 일이든 기본 구조를 파악하면 끝입니다.

화려한 마술도 트릭을 알면 허무한 것처럼, 화려한 상세페이지나 칼럼도 그 기본 구조만 알면 '에이 별거 아니네..."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겁니다.


축구 잘하는 방법은?

드리블, 패스, 슛만 잘하면 돼 ㅎㅎ


기본 구조를 안다는 것과 '실행'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니까요. 그래서 지금부터 하나씩 공부하고 직접 글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다른 판매자가 어떤 식으로 흥미를 끄는지, 자신을 믿게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행동을 만드는지 그 전략을 공부해 보세요.

장담하는데 지금 잘 판매하는 사람을 이런 식으로 5번만 해부해 보면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져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그러면 자신도 모르게 고객을 의도적으로 흥분시켜 판매를 일으키는 카피 라이팅을 술술 써 내려갈지도 모릅니다.

물론 시간이 걸리지만 충분히 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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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제 블로그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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