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

쪽지

쪽지함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2021.12.29 00:23

둥근마을

조회수 354

댓글 10



내 업의 지식을 쌓고 행동에 옮기는 것.

어떻게 보면 정말 단순한 이치다.

내 제품, 서비스, 지식창업은 나와 같다. 내 자식이고 분신이다.

내 자식과 분신은 고객이 결정한다.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란 말이 있듯, 행동하지 않는 지식은 악의 축이다.

이 책은 나에게 교과서 같다.

기본 중의 기본. 하지만 반드시 숙지하고 암기하고 체화시켜서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 주신 저자 박종윤 님께 감사하다.

1. SNS를 통해 내 업에 관하여, 내가 누구를 위해 그것을 왜 만들고 어떻게 만들고 누구에게 판매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일기를 써라.

2. 남 하듯 하지 말고, 남처럼 가지 마라. 혁신은 '가죽 혁' 자에 '새로울 신'자를 쓴다. 가죽을 벗기는 고통을 감수하고 새살을 돋우는 만큼 두렵고 괴로운 일이라는 뜻이다. 혁신해라.

3. 내가 가고자 하는 곳에 이미 가 있는 사람을 경쟁자로 삼고 그곳에 에너지를 집중해라. 내가 갖추지 못한 점들을 의식하면서 자기에게 체득시키면서 노력하다 보면 한 발짝 가까워진다.

4.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돈을 가지고 난 다음 하고 싶은 것, 돈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 얼마를 목표로 어떻게 가질 것인지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목표로 삼아라.

5. 나의 눈, 귀, 입을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습관을 가져라. 타인의 눈은 어떤 기준으로 좋고 싫음을 구분하는가, 무엇을 더 멋지게 보는가, 어떤 것에 결핍, 불안, 두려움, 욕구를 말하는지 들어라.

6. 인간은 결핍, 두려움, 욕구를 싫어한다. 고객 불편의 개선, 필요의 충족, 아쉬움의 해소를 할 수 있다면 성공한다.

7. 눈사람 같은 브랜드가 되려면 창업 동기와 핵심가치, 전략이 단단해야 한다. 작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시장과 고객을 경험해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 경험치가 의미를 갖도록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보완, 개선을 해야 한다. 규모에 맞도록 계속 시장을 경험하고 빠르고 정확한 반응을 하는 체질을 만들어야 한다.

8. 광고는 '넓을 광', '고할 고' 뜻 그대로 어떤 소식이나 정보를 널리 알리는 것이다. 우리의 상품 및 서비스의 존재를 어떤 방법으로든 널리 알리는 것일 기본적인 습관이 되게 해야 한다.

9. 보여주고 싶은 것이 아닌 보고 싶어 하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상품과 서비스는 구매자가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구매자의 입장에서 설명되고 공감돼야 한다.

10. 고객의 반응의 반응하여 단골로 만들어야 한다. 고객의 반응을 즉시 수렴하고, 그 반응을 분석하여 다시 즉시, 개선 보완하는 체질을 만들어야 한다.

11. '고객이 원한다' 내가 원하는 것은 강하지만, 고객이 원하는 것은 더욱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12. 시장을 재편 확장해야 한다. 우리가 활동하는 시장 자체를 모르는 고객이 있다. 그 고객들을 찾아가야 한다. 나의 매력을 모르는 고객은 많다. 매력적이지 않은 광고, 메뉴 구성, 고객의 발길이 처음 닿는 곳이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다. 우리를 기억하지 못하는 고객도 많다. 우리에 대한 기억을 관리해 주어야 한다. 정기적인 해피콜, 카톡, 문자, 메일, 기획전 홍보 등 계속해서 우리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

13. 상품의 가장 중요한 3가지는 품질, 기능, 가격이다. 이 3가지 요소 중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갖춰야 한다. 그리고 고객과 직접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사용자 입장에서 상품을 설명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직접 판매를 통해 고객을 만들고 키맨과 주변인을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 직접 만나고, 직접 팔고, 직접 관계해야 한다.

지금 당장 실천하자.


쇼핑몰 노하우 브랜딩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브라보제이님 외 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0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