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공식 NEW 알고리즘, 발칵 뒤집힙니다(Feat. 스마트블록)

2021.12.27 21:58

해적보물선

조회수 10,134

댓글 37

검색노출 방식이 180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뷰(VIEW) 탭은 이제 사라집니다


아직도 '다이아 플러스'가 최근 알고리즘이라고 알고 계시나요?

네이버에서는 새로운 검색 방식을 발표했어요

이젠 에어서치(AI)를 통한 '스마트블록 뷰'입니다

모르고 있으면 몇 달전 저품질 대란 이상의 폭풍일 것이고

아는 분들은 검색 노출하기 10배 쉬워질 것입니다(진짜입니다)

남들보다 한 보 앞서서 검색노출 알고리즘을 배워서

선두자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쯤에는 스마트블록으로 전부 바뀔거에요.

근데 대부분이 모르고 있어요.

이건 절호의 기회입니다.





에어서치? 스마트블록?

네이버의 '구글화'


'네이버는 구글처럼 변할 것이다'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죠?

변할 것이다?

아니요.

이미 진행중입니다

에어서치 기반 '스마트블록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 스마트블록 등장


에어서치란 네이버 AI 검색 브랜드입니다

중요한 것은 스마트블록입니다



스마트블록?

'스마트블록'은 검색 사용자의 의도, 취향을 반영한 컨텐츠 카테고리 블록입니다

기존의 '통합검색'을 기억하시나요?

키워드에 따라 그 주제 1가지에 해당하는 문서를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우체국 영업시간' 검색했을 경우를 보죠



1번 째로 '플레이스'를 보여줍니다

우체국이 위치와 관련된 키워드니까 당연한 결과입니다

2번 째로 뷰탭을 보여주네요

굉장히 익숙한 모습의 뷰탭입니다

하지만 스마트블록은?

'고양이'를 검색했을 경우입니다


고양이 관련 주제 31개가 나옵니다

왼쪽부터 인기 순으로 나열되죠

더 내려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인기 주제인 '고양이 후기' 스마트 블록과 '고양이 사진'스마트 블록이 보여집니다

근데 의문이 하나 듭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키워드과 다르게

왜 '고양이' 키워드만 저렇게 보여줄까요?



'스마트블록화'의 방향성

검색노출의 핵심은 여기 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따라 다르게 보여집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이유가 뭔가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정답 검색

2. 관심사 탐색

스마트블록은 관심사 탐색에 해당합니다

지금부터는 스마트블록의 관점에서 분석해보죠

'정답 검색'의 예시는 '우체국 영업시간'입니다

세부적인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어떤 의도로 검색할까요?

'오전 9시'와 같은 특정한 답을 얻기 위해 검색합니다

오직 그 이유 하나 뿐입니다

반면에 관심사 탐색은 어떨까요?

'관심사 탐색'의 예시는 '고양이'입니다

포괄적인 키워드죠

어떤 의도로 검색할까요?

1. 고양이 사진

2. 고양이 품종

3. 고양이 키울 때 드는 돈

등등 다양한 검색 의도​가 들어 있습니다

즉, 사용자의 의도와 취향에 따라 원하는 결과가 다릅니다

결국 핵심은 포괄적인 의도를 담은 키워드들 중심으로

스마트블록화가 진행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근데 도대체 이게 뭐가 기회라는거지?
별거 아닌 것 같은데.





난 분명히 고양이를 검색했는데 말이야

검색어 결과 디스매칭


문제는 이것입니다

'고양이 사진'으로 키워드를 잡고 뷰탭 1위를 하면

스마트블록에서도 1위를 할까요?

아니요.

뷰탭 1위
스마트블록 117위


스마트블록의 등장으로

순위는 100등 이상 차이가 나게 됩니다

117번째까지 사람들은 스크롤을 내리지 않습니다

하루에 조회수가 500~1000이였던 글은

이제 7 정도겠네요


캠핑, 맛집, 낚시 블로거세요?
긴장 좀 하셔야겠습니다


검색자의 의도와 취향을 반영한 위의 주제들은

모두 스마트블록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에서는 다른 분야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이고

검색자들은 더욱 좋아할 것입니다

근데 다르게 생각해봅시다

스마트블록에 맞춘 글쓰기를 할 줄 안다면

기존의 글들을 끌어내릴 수 있는 기회 아닌가요?




역전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

스마트블록 맞춤 글쓰기


새로운 알고리즘이 도입 되었지만

씨랭크와 다이아 알고리즘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씨랭크 주제는 더 세분화되어 수만 개로 나뉘어 집니다

이를 기억하시고 읽어보세요

네이버 오피셜 내용입니다


1) 타겟이 관심 있어 할
2) 구체적이고 명확한 소재를 활용하여
3) 최적화된 형식과 구성으로 작성하세요

네이버는 항상 그래왔듯이

이해하지 못하게 말을 합니다

무슨 의미인지 참 애매모호합니다

그래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AI가 모든 글을 다 읽고 판단하지 않는다는걸.

이 사실은 예전과 변함이 없죠

위의 모든것을 해결하는

제일 핵심인 부분 2가지를 알려드릴게요

검색노출과 체류시간에 70% 이상 기여하는 부분입니다


1. 타이틀(제목)

AI는 타이틀을 읽고 이 문서 전체를 분석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쓰려는 주제에 대한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타이틀 쓰는 방법

1) 메인 키워드는 맨 왼쪽에 둔다

- 중간에 넣어도 잡히긴 한다만 왠만하면 맨 왼쪽에 넣는게

제일 안전한 방법입니다

2) 검색자 의도를 예측한 키워드를 잡는다

- '캠핑용품'이라고 검색해보세요

'캠핑용품 구매 가이드'라는 스마트 블록이 1번째로 뜹니다

어떤 검색자 의도가 내포되어 있을까요?

1) 캠핑체어는 어떤걸 사야할지(팁)

2) 캠핑테이블은 어떻게 골라야할지(방법)

등에 관심이 있다는 뜻이겠죠

팁, 방법을 포함한 키워드를 잡으세요

ex) 캠핑체어 고르는 3가지 팁

ex) 캠핑체어 실패하지 않고 고르는 방법


2. 초반 100자

AI는 초반 100자를 통해 본문 내용을 '부분적으로 분석'합니다

모든 글을 다 읽어볼 수 없으니 당연하죠?

초반 100자 쓰는 방법

1. 본문 요약 내용 쓰기

- 본문의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요약하세요

- 본문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3줄 요약하세요

2. 메인 키워드 반복 하기

- 잡으려는 메인 키워드를 초반 100자 이내에서 반복하세요

3. 검색자 궁금증, 문제 해결 가능성 제시하기

- 검색자가 어떤 궁금증을 가졌는지 물어보세요

-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세요

글을 쓸 때 3번을 안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방문자는 글을 읽을 때 내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없는 글은

읽지 않고 나가버립니다




안녕하세요

해적보물선입니다


아이보스에서 도움만 받다가

드디어 글을 1개 써보네요 ㅎㅎ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해요!



블로그마케팅 스마트블록 에어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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