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

쪽지

쪽지함

설문조사 그만하고 시장조사 하라! 정확하게 여론 꿰뚫는 법

2021.11.22 11:17

스파이더킴

조회수 413

댓글 1

-바쁜 보스님들을 위한 3줄 요약-

1. 설문조사는 들이는 시간에 비해 결과가 부정확하다.

2. 직접 리뷰를 수집하여 시장조사를 할 수 있다.

3.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적용하자!


설문조사는 그만! 시장조사 똑똑하게 하기😎

안녕하세요, 스파이더킴입니다. 보스님들 다들 잘 지내셨나요? ㅎㅎㅎㅎ 오늘은 시장조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학생 팀플 할 때부터 회사에서 일 할 때까지, 고객 여론 조사를 위해 '설문조사'만 주구장창 만들어댔던 기억 다들 있으시죠? 질문 만들고, 참여해달라고 부탁하고, 참여 경품 뿌리고,, 드는 정성이 장난 아니잖아요. 하지만 막상 결과를 받아보면 정확하지 않거나, 표본이 치우친 경우도 정말 많아요 ㅜㅜ 하지만 마땅히 다른 방법이 떠오르지는 않고, 전체 시장조사를 하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 것 같으니 다들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리뷰 크롤링이라는 대안을 제시합니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여론을 가장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소비자가 답변을 꾸며내지 않고, 표본선정도 할 필요 없으니까요.


그럼 시장조사는 어떻게 하는거지?

오늘도 예시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제가 게임회사 사장이고 새 모바일 게임을 기획 중이라고 합시다. 그래서 어떤 게임을 출시할 지 고민하는데, 기존 유저들의 여론은 정말 중요하겠죠. 예상 경쟁 상품들에 대한 반응과 기존 우리 상품에 대한 반응을 참고하면 더 좋은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으니까요. 이를 위해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댓글을 수집할 수 있는데요. 전용 크롤러를 개발하면 실시간으로 원하는 항목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수집할 수 있기에 시장조사에 용이합니다.

(데이터 수집을 위한 웹크롤링은 직접 파이썬으로 코드를 짜서 하실 수도 있고요. 코드를 잘 모르시거나, 간단한 코딩으로는 되지 않는 복잡한 웹사이트의 경우 웹크롤링 전문 회사에 문의를 하시거나 론칭되어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대량으로 하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는 무료로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하나의 웹페이지나 어플에 대응하는 크롤러를  마련하면 원하는 카테고리, 국가 등을 커스텀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국가들의 리뷰를 수집하여 폭넓은 시장조사를 해보세요. 크롤러 하나만 있으면 경쟁사, 자사, 전체 시장 조사 등 폭넓게 시장을 분석하여 차후 제품 개발이나 피드백에 활용할 수 있답니다.


국가별🌍로 원하는 주기를 설정해 리뷰를 수집해보세요. 현재 베스트셀러, 꾸준한 스테디셀러, 신흥 강자 등 원하는 카테고리 별로 리뷰를 수집하고 분석하면 새로운 아이템을 구상하거나 기존 상품을 업데이트/리뉴얼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리뷰 개수와 별점 등 개괄적 분석 뿐 아니라 워드클라우드, 감성분석을 통해 세세하게 고객들이 어떤 기능에 집중하는지, 어느 부분에 매료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스님들도 시장조사 잘 하셔서 하시는 업무 성공적으로 마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자세히 알아보기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upennsolution&logNo=221460957029&categoryNo=12&parentCategoryNo=&from=thumbnailList


설문조사 시장조사 리뷰수집 데이터분석 데이터수집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한걸음이팀장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