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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GFA 광고노출이 안되는 이유와 해결방안!

2021.07.20 13:24

마케팅블레싱

조회수 1,140

댓글 1

 GFA 진행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말



"광고노출이 안돼요.."



누구나 GFA를 진행하시다 보면 광고 세팅 후 초반에 노출이 잘 되다가

어느 순간 노출이 안되는 경우를 느끼셨을 거예요


지금부터 그 원인과 해결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노출이 안되는 원인?



네이버 GFA는 광고 입찰가 및 광고 품질 등이 고려된 내부 AI 로직에 따라 광고가 선출됩니다

입찰가, 경쟁 상황, 브랜드 성숙도, 브랜드/제품에 맞는 타겟팅 최적화, 타겟팅, 소재 등의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여 광고가 선출됩니다


즉, AI 판단하에 광고비를 많이 소진 시킬 가능성이 높은 광고가 먼저 선출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입찰가를 올리거나 후킹성 높은 소재로 변경하여 클릭률을 올리면 광고 노출이 많이 될까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입찰가, 클릭률은 해결 방안의 일부입니다



그렇다면  GFA 에서는 어떻게 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을까?



1. '입찰가, CTR'을 높여라!


광고를 노출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전에 네이버 AI 가 광고비를 많이 소진시킬 소재를 우선적으로 광고를 노출시켜준다 말씀드렸는데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입찰가 100원인 소재와 입찰가 1,000원인 소재가 있다고 가정하면  AI는 한번 클릭했을 때 1,000원인 소재가 더 광고비를 많이 소진 시킬 수 있기 때문입찰가가 더 높은 소재를 노출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입찰가를 높여도 AI의 다른 기준 판단으로 노출이 안될 수 있으며, 입찰가 비용은 순식간에 많은 비용이 소진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실시간으로 지켜보며 증액/증감하셔야 합니다


CTR도 마찬가지로 입찰가가 동일한 100원인 소재 2개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AI는 광고비를 더 소진 시킬 수 있는 즉, 클릭률이 높은 소재를 더 노출을 많이 시켜준다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CTR이 높아도 AI의 다른 기준 판단으로 노출이 안될 수 있으며 CTR 높은 광고 소재 구도, 인물, 카피, 배경, 색감 등을 각각 따로 변경시켜 AI가 가장 노출을 잘 시켜주는 소재를 발굴하시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2. '고객 세분화'는 반드시 필수


'누가 봐도 기발하고 뛰어난 컨텐츠'를 모든 사람에게 노출시켰을 때, '일반적인 소재'를 필요한 사람 에게 노출시켰을 때를 가정해 본다면 일반적으로 후자의 광고가 유입과 전환이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물론 둘 다 적용됐을 때가 가장 BEST 이지만요ㅎㅎ

이처럼 시장 세분화는 마케팅을 진행할 때 반드시 필요한데요AI 판단하에 광고가 노출되는 GFA 라면 더욱 필요합니다


네이버 GFA는' 나이, 성별, 지역, 구매의도, 관심사, PC, 모바일' 등 고객을 세분화 시킬 수 있는 여러 방향이 있는데요,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타겟을 좁히면 좁힐 수 록 소비자들이 해당 상품에 광고비를 소진 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AI는 광고를 더욱 노출시켜줍니다

*타겟을 좁히면 CTR도 눈에 띄게 올라가는 현상도 보실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광고 노출 기회도 더 많이 주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GFA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3. '복사 세팅'은 강력 추천!


'복사 세팅'이란 동일한 소재를 여러 개 세팅하여 광고를 일시적으로 노출시켜주는 전략을 말합니다


처음에 세팅하고 노출이 잘 되다가 갑자기 노출이 멈추는 순간을 느껴 보셨을 거예요

초반에 노출이 잘 되는 이유는 위에 언급했던 AI가 초반에 광고의 품질, 소비자들의 반응 등을 판단하기 위해 테스트하는 일시적인 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이러한 시스탬을 활용하여 복사 세팅이라는 전략으로 광고 진행을 했습니다


"CTR은 높은데 더 이상 노출이 안돼요"
"전환은 찍혔는데 더 이상 노출을 안 시켜줘요"

*이런 분들에게 복사 세팅 전략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만약 매일 관리하시기 어려우시면 상품의 전환율, 클릭률이 높은 시간대, 요일 등 분석하여 해당 날짜, 시간에 복사 세팅을 진행하여 노출시켜주세요!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는 노출은 안되지만 CTR, 전환율이 높은 소재 위주로 복사 세팅 전략을 활용하여 큰 성과를 많이 얻었습니다




*복사 세팅 활용으로 소재 10,000개가 넘은 적도 있어서 계정을 다시 생성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말씀드린 3가지만 진행하셔도 어느 정도 노출 및 성과는 확보가 될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네이버 GFA는 다른 플랫폼 보다 관리, 운영에 신경 쓰면 쓸수록 성과가 크게 변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내가 '머신러닝' 이다 라고 생각하시면서 운영해 주시면 됩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좋은 성과도 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한 번쯤은 꼭 해보시길 추천드리는 플랫폼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객분들께서

"주말에 매출이 떨어져요", "게재 위치를 어디에 설정할까요",

"저희 상품은 GFA에 적합한가요?", "입찰가는 어떻게 증액시키는 게 효과적인가요?" 

등등 많은 질문들이 있었는데요,


GFA 관련해서 궁금하시거나 여쭤볼 게 있으신 분들은

댓글 혹은 쪽지를 주시면 가장 필요로 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작성하여 공유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케팅블레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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