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3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SW] 컨텐츠와 채널활용

2021.01.13 13:08

상원1

조회수 2,434

댓글 22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심심해서 글 하나 적으려고 왔습니다


이번엔 컨텐츠와 채널활용입니다


어제 애들 교육 시키다가 아이보스에도 글을 적으면 좋겠다고 판단하여 적습니다


싼 제품만 팔다가 비싼제품도 팔아보고 별에 별 업종 다 다뤄보니까 이게 결국엔 하나로 통합 되더라구요 그래서 그 겪은 내용을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빠르게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냥 한번 따라만 해보세요 확실하게 업그레이드 될겁니다


# 컨텐츠


1. 님들 혹시 컨텐츠를 왜 만드시나요?


애초에 여기서 부터 생각하고 들어가야하는데 이 목적성을 두고 가지 않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단순히 페이스북이 좋아서 , 남들이 이걸로 잘 버는거 들으니까 , 페북방에 제가 맨날 페북좋다 유튜브좋다 GFA좋다 이러니까 나도 한번 해봐야지 이런느낌으로 접근을 많이 하시던데


목적을 제발 좀 잡아주세요

1줄이라도 됩니다 직접 전환을 위해서 , 사람들에게 내 제품을 많이 알리기 위해서 , 회원가입을 늘리기 위해서 


목표 한줄만 달라져도 핵심성과나 , 보는관점 , 컨텐츠핏 , 채널 전체적으로 다 달라집니다


단순히 다른사람이 페이스북에서 잘 팔린다고 내 제품이 페이스북에서 잘 팔린다고 생각하지마세요


단순히 광고 채널은 광고 채널입니다 각 채널마다 특징은 굉장히 달라요

전환을 위해서 무조건 페이스북만 들어가야 하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DA구좌로 예를들어서 설명한다면
1.사람들이 이걸 어떻게 활용하는지

2.각 노출위치별 CPM도 다르고

3.광고 컨텐츠 형식도 다르고 (GFA는 형식이 직사각형뿐에 없지요 뭐 밴드에 영상 뿌릴수 있다고는 하지만)

4. 사용 연령대랑 타겟층도 다르고

카카오나 GFA는 20대도 많지만 분명히 30대여성이 굉장히 많습니다

5.알고리즘도 굉장히 달라요
페이스북에서 전환광고로 뿌릴때랑 , 트래픽으로 뿌릴때 다르게 광고 돌아갑니다(자세히는 모르지만 전환은 어떤업종에는 방문한사람에게 뭐 5번을 보여주어 전환을 일으킨다 , GFA는 하루에 소재를 2번씩 보여주게 설정할수있다) 

6. 당연히 집중도도 다르구요 

님들이 생각해도 뉴스보다가 보는 배너랑 , 영상으로 보는거랑 집중도가 다르듯이 위에언급한 구좌 형식 차이지만 노출이 많다고 좋은것도 아니고 , 적다고 안 좋은것도 아닙니다


목적에 맞게 어떤 채널을 이용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합니다 정리하면

난 지금 광고를 하려고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 리타겟팅을 위하여 , 내 제품을 알리게 하기 위하여 , 이 제품의 판매수량을 늘리기 위하여 ,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늘리기 위하여 그냥 단순히 생각해도 너무많아요


목적에 관련해서 이 광고 채널이 무슨 장점이 있는지

-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선 여러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어야 하는데 단일이미지로는 내 제품을 전체적으로 보여줄수 없으니 여러 이미지나 영상을 활용할수 있는 페이스북을 활용 해야겠구나

- 30대 여성에게 최대한 많이 알리는게 목적이니 CPM 그나마 싸고 30대 여성이 많은 카카오모먼트를 이용해야겠구나

- 페이스북에서 전환나오는 소재를 찾았으니 확장 방향으로 CPM이 싸고 그나마 집중도가 높은 GFA를 이용해야겠구나

- 어 유튜브 디스커버리 구좌에 이미지나 영상을 집중적으로 보여줄수있는 VAC구좌가 있네 이걸로 사람들에게 많이 보여주고 SDC를 이용해서 리타겟팅을 해야겠다 ? 어 페이스북에 최근에 본 내 제품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카탈로그 광고 (DPA동적광고)가 있네 이것도 리타겟팅으로 이용해야지 


이거 두개만 잡고 가자구요


2. 컨텐츠 별거 없어요ㅋ


님들 제가 페이스북에서 맨날 단일이미지로 하루에 막 100개 만들어서 빠르게 테스트해서 디벨롭해라고 한다고 지금 이거만 하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제가 왜 이걸 하라고 했을까요? 혹시나 생각해보신분이 있을까요?


>> 이게 제가 현존 해봤을때 굉장히 빠르게 매출을 올릴수있는 방법은 맞습니다 근데 그것보다

핵심은 뭐가 먹히는지 고객에게 물어보라는거 였습니다 보통은 인하우스가 원하는 소구를 가지고 고객한테 어필하는데 고객이 관심있는것과 , 내 생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운 좋게 그게 잘 맞아서 잘 되는경우도 많이 봤지만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걸 찾아서 빠르게 디벨롭해라 이게 핵심이였습니다


근데 이거만 알려주니까 소재 찾는건 잘하는데 이걸 또 어떻게 끌고 가야할지 다각화는 어떻게 해야할지 이런게 굉장히 부족하더구요 아이보스 채팅방에서도 굉장히 많이 질문 들었습니다 이 다음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근데 제품마다 또 다달라서 제가 이 내용에 대해서는 설명을 못해드리고 컨텐츠 형식에 대해서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핵심가치 보는법까지만


1. 정보성컨텐츠

여기에 핵심은 판매가 주력이 아닙니다

내 브랜드를 알리는거에 목적을 둡니다 모르는 사람에게 이 컨텐츠를 봤을때 모르는게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어찌보면 상세페이지와 똑같죠 그리고 생각을 많이 해야하는 제품에는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합니다


브랜드와 친해지는 연결고리 매개체의 컨텐츠라고 보면 됩니다


사람간의 의의를 두면 님들은 친한사람이 돈빌려달라하는거랑 , 모르는사람이 돈빌려달라하는거랑

(분명히 돈거래 안하는 사람 있는거 알지만 예시) 친한사람에게 더 빌려주지 않겠습니까

그 친해지는 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세일즈로 바로 넘어가서 매출을 빡 끌어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제가 지금 설명하는 이 컨텐츠는 J커브곡선을 그리기 어렵지만 내사람들을 많이 만드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저는 이 컨텐츠들은 보통 나이와 성별만 적은 논타겟위주로 사용을 하고 핵심성과를 직접전환CPC를 보지 않습니다 (너무 안좋으면 끄지만요)


여기에 핵심성과는 고객의 반응입니다 고객이 댓글을 어떻게 남기나 , 댓글이나 좋아요 개수가 많은가 그리고 얼마나 많이 알렸는가 CPM과 빈도를 많이 봅니다


그 다음이 직접전환과 CPC입니다 (같이잘나오면 금상천화긴하지요 )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컨텐츠 첨부합니다



이거 말고도 엄청 많긴합니다 내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 이 제품의 장점을 어떻게 신박하게 보여줄지 , 다른 업체에 비해 뭐가 좋은지 등


2. 세일즈컨텐츠(테스트/디벨롭)


이 단계는 제가 매번말하는 컨텐츠 찾기가 들어갑니다만 그것보다 테스트와 , 디벨롭으로 나뉩니다


(1) 테스트 

소구테스트가 핵심이고 제품본질에 관한 내용들을 어떤 카피와 어떤 이미지가 먹히는지

뭐 저같은경우는


대략 후기를 보고 어떻게 보여줘야 살지정도는 생각하고

형식에 구애받지않고 뭐가 먹히는지 모르니까 모든걸 시도합니다


뭐 예를들어서 2주동안 써보고 환불하는 프로젝트의 내용을 홍보를 해야한다면


써보고 결정하세요 , 무료로드립니다 , 2주만써보세요 , 한번써보실래요 등 같이

카피가 다르거나 이미지가 다른걸로 성과차이가 굉장히 많이 납니다 저도 컨텐츠 기획할때

수치를 많이 보는 편인데 수치가 굉장히 다릅니다 단어하나 들어간거랑 , 크리에이티브한 이미지 들어간게 업체 컨텐츠를 깔수가 없어서 좀 설명이 미약할수 있긴한데 이해 안되면 저희회사 올라운더 찾아오시면 제가 눈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2) 디벨롭

이걸 못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이건 먹힌 소재를 다양한 형식으로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위에 설명했는데 2주환불 프로젝트중에

써보고 결정하세요 , 무료로드립니다 , 2주만써보세요 , 한번써보실래요

여기서 무료로 드립니다 이런 카피가 먹혔다고 가정하면


이미지를 제품 = 0원 이런식으로 표현 할수도있고 집에 바로 배송되는 이미지를 쓸 수도 있고

초특가 0원 이런식으로 표현할수도있고 뭐 굉장히 다향하게 표현을 할수가있습니다


0원관련으로 영상이나 왜 0원에주는지 카드뉴스를 만들수도 있구요


이건 이렇게 생각하세요 한사람이 한광고를 보지 않습니다 한사람이 똑같은 메세지를 담은 다양한광고를 보게 만드는 거라고 생각하세요 저같아도 한광고를 5번이상 안봅니다


그리고 여기에 핵심은 정보성이 사람을 예로들어 친하게 만드는 과정이라고 보면 친한 사람들에게 야 사줘 하는 느낌이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호감형의 인물이 야 바로사줘 하면 살수도 있지만 정보성 컨텐츠로 인해 인식된사람들이 구매하는거랑 그냥 호감형의 인물이 어필해서 구매하는거랑 똑같긴하지만요


세일즈에 핵심가치는 직접전환과 , 랜딩페이지조회(CPC)입니다 돈 안벌리는 광고는 계속 지우면서 돈벌게 만드는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이거 타게팅은 맞춤타겟이 제외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목적이 신규고객을 위해서 뽑는 세일즈 컨텐츠가 있으면 방문자 제외하는것처럼 타겟팅에는

논타겟 아니면 맞춤타겟 제외하는걸 세일즈 컨텐츠로 구분합니다


3. 리타게팅컨텐츠


빈도가 핵심이고 사람들에게 인식을 주며 전환을 하는 컨텐츠라고 지칭합니다

마지막 세일즈 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님들 생각해보세요 정보성에서 정보만 주고 끝내는거랑 , 자꾸 야 사 내꺼좋아 이렇게 홍보만 하고 끝내면 바보라고 생각합니다


너한테만 줄게 , 혜택 , 할인 등 제품에 대한 설명보단 고객에게 좋은 메세지를 담은 컨텐츠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때는 제품을 안다는 가정에서 컨텐츠를 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의집 블랙프라이데이

하는거랑 상원몰(있지도않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하는거랑 인식이  다른것처럼요


오늘의 집 블랙프라이데이나 임블리 이런거 블랙프라이데이 하면 매출 기가막히게 찍힙니다 제가 잘 모르긴한데 딱봐도 찍힐겁니다


근데 아무것도 아닌게 블랙프라이데이한다 ? 뭐 어쩌라고 이런인식이겠죠 


CRM은 여기서 생각하면 됩니다 님들 왜 회원가입을 많이 모으고 , 플친을 많이 모으고 하는 이유에 대해서 리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문자나 이메일링 등 여러가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핵심은 이거라고 생각해주세요 잊지 않게 하기 위해서


사람도 자주 안보면 잊는거처럼 물론 오랜만에 만나도 어색함이 없는 지인들도 있지만 분명히 사람은 잊습니다 전 중학교 고등학교 친구들중에 연락하는 애들만 자주보고 하는거처럼 브랜드도 똑같습니다


이 3개만 기억합시다 다른거 필요없습니다 고관여던 저관여던 어디에 집중을 더 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님들 생각해보세요 컨텐츠 몇개로 성공하는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제가 지향하는 많이 만들어서 빠르게 찾는거랑은 다른거지요 제가 이걸 몰라서 안하는게 아닙니다 대행사의 본분을 지키고 있으며 광고영역을 담당하다보니 똑같은 제품에 대해서 빠르게 찾아주고 하는거에 집중을 해서 그렇지 이런 내용을 엄밀히 따지며 진행을 하는거에 요새 맛들려서 진행하는데 성과가 잘나오는경우가 많아서 오랜만에 글 한번쓴겁니다 


아이보스에도 글쓰는거 똑같습니다 제가 거의 몇달간 글을 못썻는데 저를 기억해주는 사람이 있는데

저를 잊은 사람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리타게팅과 똑같은 의미긴 합니다 ㅋㅋ


하여튼 궁금한거 있으면 연락주세요 ! 최대한 많이 쓰고 싶긴한데 현생이 좀 많이 바쁘고 업체에 신경을 많이 쓰느라 .. 시간이 많이 없지만 계속해서 성과 나온것들 찾아들고 간간히 찾아뵙겠습니다 

올라운더마케팅 페이스북 컨텐츠 유튜브 GFA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이대로괜찮은가님 외 4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