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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구글 SEO, 블로그 종합 통계 68가지

2020.12.16 12:51

초봄초봄

조회수 3,114

댓글 7

Google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통계


1. 가장 흥미로운 통계


1. 68%의 온라인 경험은 검색엔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2. 구글 검색자중 0.78%가 두 번째 페이지에서 결과를 클릭합니다.

3. 전체 웹 사이트 트래픽의 53.3%가 자연 검색에서 발생됩니다.

4. 전 세계 트래픽의 92.96%가 구글 검색, 구글 이미지, 구글 지도에서 발생합니다.

5. SEO는 소셜미디어보다 1000% 이상의 트래픽을 발생시킵니다.

6. 검색질의의 69.7%가 4개 단어 이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7. 마케팅 담당자 60%는 인바운드(SEO, 블로그, 콘텐츠)가 최고의 리드 유입이라고 말합니다.

8. SEO 리드는 Close Rate 가 14.6%입니다.


2. 순위 통계


1. 90.63%의 페이지는 구글로부터 자연 검색 트래픽을 얻지 못합니다.

2. 최상위 페이지는 검색 트래픽이 49%에 불과합니다.

3. 상위 페이지 중 25.02%는 메타 설명이 없습니다.

4. 40.61%의 페이지가 잘린 메타 설명을 갖고 있습니다.

5. 5.7%의 페이지만 발행 후 1년 이내에 검색 결과 상위 10위 안에 들게 됩니다.

6.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메타 설명을 37.22%만 보여줍니다.

미드 테일 키워드인 경우 40.35%까지 증가하고, 롱테일 키워드는 34.38%로 하락합니다.

7. 평균 최상위 페이지는 거의 1,000개의 다른 관련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 상위 10에 듭니다.

8. 상위 10위권의 평균 페이지는 2년 이상 되었습니다.



3. 백 링크 통계

1. 66.31%의 페이지에는 백 링크가 없습니다.

2. 상위 페이지의 대부분은 월 +5%~14.5%의 속도로 새로운 웹사이트의 백 링크를 팔로우합니다.

3. 일반적으로 한 페이지에 백 링크가 많은 수록 구글에서 오는 트래픽이 많아집니다.

4. 링크 구입 비용은 평균 361.44달러입니다.

5. 유료 게스트 게시물을 게시하는데 드는 평균 비용은 77.80달러입니다.

6. 도메인 중 73.6%가 상호 연결을 갖고 있으며, 이는 도메인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말합니다.

7. 상위 페이지 중 43.7%가 상호 링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4. 키워드 통계


1. 키워드 중 92.42%가 월 10회 이하로 검색됩니다.

2. 월간 검색량 1만 이상인 키워드는 70.87%가 1~2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월간 검색량 10개 이하의 키워드는 13.53%가 1~2개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검색 키워드의 약 8%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의 0.16%가 전체 검색의 60.67%를 담당합니다.


5. 모바일 통계

1. 전 세계 모든 웹사이트 트래픽의 52.2%가 휴대폰에서 옵니다.

2. 데스크톱보다 모바일 검색량이 더 많습니다.

3. 스마트폰 사용자 중 51%가 스마트폰에서 검색을 할 때 새로운 제품이나 회사를 발견한 경험이 있다고 했습니다.

4. 평균적으로 모바일에서 1위를 차지하면 27.7%의 클릭률, PC에서는 19.3%의 클릭률이 발생합니다.


Googole Blogging 통계


1.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형식

블로그 게시물은 콘텐츠 마케터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포맷 형식으로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케터들이 전반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메일(67%), 인포그래픽(45%) 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일관된 블로그 콘텐츠 작업을 하는 기업이 이메일 트래픽이 없는 기업보다 두배 더 많은 트래픽을 받습니다.


게다가 55% 이상의 마케터들은 블로그만으로 새로운 고객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블로거들에 대한 통계

1. 전업 블로거의 35%가 일주일에 20시간 이상 블로그에 투자한다고 말합니다.

2. 가장 많은 트래픽을 생성하는 블로거 게시글 발행 횟수는 하루에 한 번입니다.

3. 매주 게시글을 발행하는 블로거의 50%가 발행 전날이나 당일 게시글을 작성합니다.

4. 한 달에 한 번 발행하길 계획하는 블로거의 46%가 전날이나 당일에 쓰고 있습니다.

5. 52%의 블로거들이 콘텐츠를 만들고 홍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연 6천만원 이하의 블로거는 고소득 블로거에 비해 자기 시간과 열정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4.2배 높습니다.

7. 블로거들의 일반적인 3대 목표

- 자신의 사업 (25%), 생각을 표현하고 싶어서(17%), 소통하고 싶어서(16%)


2. 평균 포스팅 길이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은 질문을 갖는 것 중에 하나가 하나의 게시물에 몇 개의 단어가 들어가야 할까라는 질문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의 길이를 결정하는 것은 주제, 형식 등을 포함하여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블로그 게시물이 1236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것은 6년 전보다 53% 더 길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방문자들을 더 오랜 시간 머물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콘텐츠 길이의 연장으로 이어집니다.


2014년 전체 게시물에 비해 약 2%, 2019년에는 12%가 2,000단어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반면 500단어 이하의 게시물은 20%가 넘었던 것이 5%대로 떨어졌습니다.


블로그 단어 수에 대한 통계

1. 3000개 이상의 단어가 포함된 블로그의 게시물은 1000개의 단어보다 평균 77.2% 링크를 더 얻습니다.

2. 저소득 블로거에 비해 연간 5억 이상 버는 블로거들은 3000자 이상 쓸 확률이 7배 높습니다.

3. 긴 형식의 게시글은 더 많은 키워드에서 순위를 메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00개 이상의 단어가 들어간 게시글 중 상위 10에 드는 경우 다른 키워드 212개 키워드에 대해서도 검색 노출이 가능합니다.

4. 연간 6천만 원 이상 버는 블로거들은 평균 2,424단어를 작성한다고 합니다. 저소득 블로거 보다 84% 더 깁니다.

3. 블로그 포스트 작성 평균 시간


단어의 길이가 늘어날수록 자연스럽게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시간을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2018년보다 약 30분 증가한 3시간 57분입니다. 2014년보다 65%나 증가했습니다.


블로그의 글을 쓰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게시글의 품질과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게시글을 작성하는데 6시간 이상이 걸린 블로거의 40%가 더 좋은 결과를 얻는 반면에

1~2시간 사이에 글을 쓰는 블로거는 23%만이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포스트에 대한 통계


1. 11~13단어로 이루어진 제목이 가장 많은 트래픽을 받고 있습니다.

2. 숫자로 시작하는 제목은 클릭률이 36% 더 높습니다.

3.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의 제목의 클릭률이 7% 높습니다.

4. 질문이 들어있는 제목이 없는 제목보다 클릭률이 14.1% 높습니다.(예/ 방법, 이유 등)

5. 짧은 문장이 내용 가독성을 58% 증가시킵니다.

6. 블로거의 70%가 이전 게시글을 업데이트한다고 말합니다.

7. 연간 6억 이상 버는 블로거들은 사례연구 및 분석 자료 작성 확률이 5.8배, 독창적 연구발표가 3.2배 높습니다.


4. 블로거들이 포스트를 홍보하는 방법


아무리 좋은 글을 적더라도 내 글을 홍보하지 않으면 전 세계 6억 개의 블로그와 네이버의 2300만 개의 블로그에서 전혀 알려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게시물을 홍보하고 그중의 3/2는 이메일 마케팅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의 홍보는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콘텐츠가 얻을 수 있는 범위를 고려하여 플랫폼을 정하고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통계

1. 조회 트래픽이 가장 높은 소셜 네트워크는 핀테레스트(27%), 유튜브(25%), 페이스북(24%)입니다.

2. 핀테레스트에서 가장 좋은 지지를 얻는 크기는 2:3 또는 600*900 픽셀입니다.

3. 핀테레스트 사용자의 85%가 모바일 앱을 이용합니다.

4. 핀테레스트 방문의 50%가 첫 핀 후 3.5개월 후에 발생합니다.

5. 인스타그램 이미지 게시물은 일반 동영상보다 27.55% 더 많은 호감을 받고 있습ㄴ비다.

6. 인스타그램 게시물에는 평균 10.74개의 해시태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7. 페이스북의 85% 사용자는 소리 없이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8. 페이스북에서 라이브스트림을 할 때 녹화 영상보다 400% 시청 확률이 높습니다.

9. 페이스북에서 참여율이 높은 유형은 동영상(6.15%), 사진(4.48%), 포스트(2.69%), 글자(1.38%)입니다.

10. 유튜브에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의 평균 길이는 14분 50초입니다.

11. 유튜브에서 신규 구독자가 발생하는 동영상이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12. 유튜브에서 시청하는 사람들의 70%는 추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됩니다.


5. 소비자 구매 과정의 역할


블로그의 게시물은 소비자들의 구매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영향은 보통 구매 초기 단계에서 많이 느끼는데,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게시물의 가치가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구매 후기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의 6%만이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사용하여 구매 깔때기(sales funnel)의 인식 단계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익 블로거라면 구매자의 96%가 콘텐츠에서 판매 메시지를 제거하고 더 많은 데이터와 정보가 담겨 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블로거들의 소득

1. 프로전업 블로거의 평균 수익은185.975달러, 지출비용은 47.912달러,수익은 138,046달러입니다.

2. 아마추어 블로거들의 평균 수익은 16.267달러, 지출비용은 6,769달러, 수익은 9,497달러입니다.

3. 돈을 벌지 못하는 블로거들은 블로그를 만드는데 평균 953달러를 지출합니다.

4. 수익별로 블로거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000~7,500 달러

광고(35%), 제휴(27%), 후원(14%), 컨설팅(7%), 강의(3%)

7,500~25,000달러

제휴(38%), 광고(30%), 후원(11%), 강의(10%), 컨설팅(1%)

25,000달러 이상

강의(80%), 제휴(12%), 광고(3%), 후원(3%)


5. 블로거의 제휴 수입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프로그램은 아마존(24%), 설문조사(19%), 호스팅(17%), 리워드(16%)입니다.

6. 월 소득이 가장 높은 틈새시장은 음식(9.169달러), 금융(9,100달러), 라이프스타일(5,199달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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