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Best3 10월 4주 #2

2020.10.27 17:08

창업워너비

조회수 1,535

댓글 0

1. 스타트업레시피 Startup Recipe


문제 : 우리나라 스타트업은 2000년대 초반 닷컴버블 이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스타트업 생태계 전체 투자규모는 연 10조 원대가 넘어섰고, 유니콘 기업의 수는 11개로 13개인 독일에 이어 세계 6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비해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들의 다양성은 확보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대부분 투자를 유치하는 기업들에 집중되다보니 새로운 기업들과 해외 정보에 대한 제한이 있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다양한 투자처 확보로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고요. 대중에게는 스타트업 소식으로 미래 산업을 내다보고, 새로운 사업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결 : 스타트업레시피는 뉴스레터 중심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기존 텍스트 중심의 획일화된 형식에서 벗어나 투자, 트렌드, 시장 등을 소비자 필요에 맞춰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울러 스타트업 이벤트 정보와, 정부사업, 입주 공간, 각종 PDF 자료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있고요. 해외 스타트업 정보확보를 위한 노력들도 하고 있는데요.



현재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 미디어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있고요. 향후 전세계 더 많은 미디어 업체들과 제휴를 확대해 전세계 미디어 네트워크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창업 : 2019년 창업

투자 : 비공개 시드 투자유치




2. 오노 ONO


문제 :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집에서 택배로 물건을 받아보는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팬데믹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택배물 증가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용자들은 집에서 간편하게 물건을 구매하고 받아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늘어난 택배 화물트럭이 골목에 주정차 하면서 교통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요. 트럭 엔진소음으로 인해 주민들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또한, 대부분 디젤 엔진을 이용하는 트럭의 특성상 대기오염을 가속화하는 등 환경문제도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해결 : 독일의 오노는 전기자전거를 이용해서 화물운송수단을 개발했습니다. 오노는 전기 모터와 운전자의 페달을 구르는 동력을 활용하기때문에 탄소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데요.



엔진이 없기때문에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요. 기존 화물 트럭에 비해 반도 안되는 작은 크기로 큰차가 다니기 어려운 좁은 골목길도 문제 없이 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골목 교통문제에 새로운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크기는 작지만 300kg까지 화물을 탑재할 수 있어 좁은 골목길 택배 운송수단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짐칸을 따로 불리할 수 있어 화물칸만 교체하는 식으로 편리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창업 : 2015년 창업

투자 : 35억 원 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InnoEnergy

누적투자유치액 : 100억 원



3. 머피 Murfy


문제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가전제품을 사용하다보면 고장이 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대부분 사람들은 관련지식이나 수리 경험이 없어서 수리센터에 맡기거나 전문 수리공을 불러 제품을 고칩니다.



소비자와 전문가들의 정보의 격차가 클수록 피해를 보는 경우가 생겨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고칠 수 있는 고장에도 지나친 수리비를 받거나, 멀쩡한 부품을 교체해 비용을 부풀릴수도 있습니다.



관련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대안이 없기때문에 업체에서 하는 말을 그대로 믿고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해결 : 프랑스의 머피는 가전제품 수리에 D.I.Y.를 도입했는데요. 부품 교체가 필요없는 간단한 고장은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통해 일반인들도 쉽게 직접 수리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머피에서 수리정보를 얻었지만, 직접 수리하는 것에는 자신이 없거나 부품 교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 수리공을 부를 수 있는데요. 수리공은 서비스 지역에서 2시간 이내에 출장이 가능하고요. 본사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기때문에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사전에 진단을 받고 기술자를 요청하기때문에 수리 후 터무니 없는 비용을 청구하는 등 소비자를 속이는 게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창업 : 2017년 창업

투자 : 100억 원 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Alter Equity 3P

누적투자유치액 : 130억 원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창업 사업아이템 스타트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오재현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