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디지털 마케터가 말하는 4가지 직무

2020.09.15 14:34

fgfhess2

조회수 6,882

댓글 2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디지털 마케터의 직무를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최근 읽었던 글에 잘 정리되어있어 퍼왔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1. AE (광고기획자)

A(에?) E(이거까지 제가 해요?)라며 볼멘소리를 많이 하지만 회사의 모든 업무를 총괄적으로 지휘·감독하는 기획자·마케터를 말한다. 최근에 는 마케터의 핵심 역할이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뀌다 보니 이런 농담 섞인 말이 나올 정도이다. AE(Account Executive)는 CP(Communication Planner)라고도 불리우는데, 브랜드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방향과 전략 수립에서부터 실제 마케팅 실행까지의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업무를 담당 하고 있다. AE에게는 고객사와 업무를 조율하는 역할과 함께 브랜드를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아이디어와 전략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광고매체팀, 디자인팀, 영상 프로덕션, 개발팀 등 내부의 다양한 부서와 업무를 조율하는 역할도 수행 한다.



2. MP (미디어 플래너)

광고 전반을 다루는 역할을 하며,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어떤 광고 매체에 집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지를 기획하고 제안한다. 예를 들어 영상을 제작한후 2,000만원의 광고를 집행한다고 할 때 적정한 매체를 선정하여 그에 맞는 미디어믹스를 산정하여 집행하는 것이다. 즉, 예산 대비 가장 효과적인 매체를 선정하여 최적의 효과를 내야하는 역할이다.
보통 미디어 플래너를 두는 회사는 많지 않으며, 보통 랩사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랩사란 특정매체(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 등)의 광고를 매체사를 대신하여 광고주나 대행사에 판매하는 광고 판매 대행사를 말한다.



3. CD(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CW(카피라이터)

디지털 마케팅에서만 한정된 직무는 아니지만 광고 직무에서 빠지지않는 직무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광고 제작과 크리에이티브팀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제작팀의 총체적인 지휘자다. 보통 AE가 광고주에게 광고할 제품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받아오면 CD, AE, 미디어 플래너가 모여 전략회의를 진행한다. 이때 시장 상황, 소비자 분석, 광고주의 성향, 경쟁사, 매체 등을 점검하는데, 여기서 CD의 주된 역할은 브랜드나 제품의 속성을 발견하고 전달할 이미지와 메시지를 아이디어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통해 전체 캠페인 틀과 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부문을 함께 고민하고 제안한다.
카피라이터는 광고의 글귀를 만드는 사람으로,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SNS 콘텐츠 및 매체에 들어가는 이벤트 등의 카피를 작성한다. 카피라이터가 없는 회사의 경우 AE가 해당 역할을 하게 된다.



4. 퍼포먼스 마케터(그로스 해커)

퍼포먼스 마케터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중요해진 역할 중 하나다. 주로 매출 전환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시로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여러 플랫폼에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콘텐츠를 통해 웹사이트 또는 쇼핑몰 등에 유입된 고객들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소셜미디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아니라 광고로 매출 전환의 효과를 본 기업들이 많아짐에 따라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 고 있다.
그로스 해커는 비즈니스의 핵심성과지표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사람을 말한다. 단순히 광고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법으로 높은 성장을 추구하는 역할을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과정부터 충성고객 유지 단계까지의 성과를 창출하는데 광고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초점을 맞춘 실험 기반의 역할을 시도하는 것이라 볼수있다.


출처 : 책 [디지털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디지털마케터디지털마케팅마케팅직무디지털마케터로일하고있습니다AE미디어플래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