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7단계로 이해하는 홈페이지 만들기 & 운영가이드 (+10분)

2020.08.29 23:51

마아아케팅

조회수 3,810

댓글 0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더더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지금.


현재 홈페이지 역활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여러분은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저 또한 부족하고 아직도 배우고 또 배우고 있지만 이 정보가 누군가에겐 필요하고 도움이 될 거란 생각에 조금만 나눠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만들기와 운영까지 필요한 기본 7단계


  1. 홈페이지 기본 개념 및 이해
  2. 웹 호스팅 & 도메인 주소 등록
  3.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셋팅
  4.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 수정
  5.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6. 구글 사이트 등록 & 사이트맵 제출
  7. 홈페이지 홍보


저는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운영하기까지 총 7단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하나씩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 홈페이지 기본 개념 및 이해


요즘엔 홈페이지 제작이 정말 쉬워졌습니다. 왜냐하면 홈페이지 만들기를 생각하면 먼저 떠오르는 코딩과 디자인 스킬이 꼭 필요하지 않더라도 제작할 수 있도록 되었기 때문인데요.


많은 유용한 홈페이지 제작 툴들이 나왔지만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워드프레스가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의 특징을 설명하는 것보다 바로 어떤식으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지 아래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전체 홈페이지 만들기 가이드 중 중간 단계를 생략하고 포인트 단계만 나열했습니다. )



1.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에서 "테마 디자인" 메뉴가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치 한 뒤, 테마에서 제공하는 무료 템플릿을 다운받고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앤드롭하며 편집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보여드린 단계들을 통해서 워드프레스가 조금이라도 어떤 느낌인지만 느끼셨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홈페이지부터 쇼핑몰, 블로그등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중 하나입니다.
  • 전 세계 모든 웹사이트들 중에서 대략 36% 가까이 워드프레스를 통해 만들어지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를 통해서 비즈니스부터 레스토랑, 카페, 개인, 포트폴리오등 다양한 홈페이지 디자인을 선택하고 데모 사이트를 통해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연락처 폼, 이메일 마케팅등 기능적인 부분들을 단순히 클릭만으로 설치 및 셋팅을 헤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웹 호스팅 & 도메인 주소 등록


이전 단계에서 워드프레스를 이해했다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위해선 웹 호스팅과 도메인 주소 등록을 해야합니다.


도메인 주소는 i-boss.co.kr 과 같이 사이트 주소이고, 웹 호스팅은 자신이 운영할 사이트를 24시간 7일내내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선 웹 서버가 필요하고, 이를 호스팅 업체를 통해 대여하는 것을 웹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만들기 따라하기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3단계 -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셋팅


2단계에서 웹 호스팅 및 도메인 주소 등록을 했다면, 보통 설치는 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설치를 자동으로 해주거나, 어렵지 않게 클릭 몇 번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시작을 하면서 기본적으로 어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셋팅을 해야되는지 여기선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한국어로 변경하기
  •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고유주소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한국어로 변경하기

아래 보는 것과 같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영어로 셋팅이 되어있고, 이 때 단순히 한국어로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고유주소 변경하기


고유주소는 사이트에 추가되는 글이나 페이지의 주소 형태입니다. 이 주소 형태를 "글 이름" 으로 변경해주지 않으면, 글 주소와 페이지 주소가 이상항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SEO를 위해서도 글 이름 형태가 깔끔하고, 기본적으로 변경을 해줍니다.






4.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 수정


워드프레스 테마는 아까 간단하게 설명한 것과 같이 홈페이지 디자인을 담당하는 부분이고, 무료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테마들이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그리고 인기있는 무료 테마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 전문적인 디자인의 사이트를 그대로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 수정은 아래와 같이 직관적으로 다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5.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홈페이지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이해할 수 있고 설치 및 셋팅 방법 또한 쉽습니다.



그리고 보통 사이트를 최적화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을 주로 많이 활용하고 인기있는 플러그인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SEO 플러그인 - Yoast
  • 캐시 플러그인 - WP Super Cache
  • 최적화 플러그인 - Autoptimize
  • 백업 플러그인 - UpdraftPlus
  • 코드삽입 플러그인 - Insert Headers and Footers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해당 플러그인 설치 및 셋팅 방법 또한 어렵지 않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구글 사이트 등록 & 사이트맵 제출


여기까지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를 완성했다면 이제 본인의 사이트를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기 위해선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해야합니다.




구글 사이트 등록을 위해선 사이트 증명을 해야하고, 이는 보통 본인의 사이트에 <head> 부분에 코드를 삽입해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전 단계에서 코드 삽입 플러그인 Insert Headers and Footers 를 통해서 쉽게 삽입하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을 위해선 앞서 언급한 SEO 플러그인 - Yoast 를 통해서 생성하고, 제출할 수 있습니다.





7. 홈페이지 홍보


마지막으로 홈페이지 홍보단계입니다. 여기까지 홈페이지 제작을 마치고, 사이트 등록까지 완료했다면 방문자를 만들기 위해 홈페이지 홍보를 해야합니다.


여기선 다양한 마케팅 방법들이 동원될 수 있고, 여기 마케팅 전문사이트 아이보스를 통해 검색마케팅부터 SNS 마케팅등 다양한 정보들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동시에 구글 SEO 초보자 가이드 내용을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하기까지 어떤 프로세스로 흘러오는지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실제로 홈페이지 제작부터 운영까지 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홈페이지 만들기 완벽 가이드를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웹사이트홈페이지홈페이지운영홈페이지만들기홈페이지제작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마아아케팅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