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는 소비자가 여행 상품을 접하고 구매하는 데 익숙한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2023년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방송 수도 증가하며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다양한 여행사와 플랫폼은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현지 생중계 등 비대면으로도 입체적인 시청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여행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2024년을 지배할 여행 트렌드와 여행 상품의 라이브 판매 동향을 살펴봅니다.
#Market Trend
웰니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며 떠오른 휴식 여행
빽빽한 일정의 패키지보다는 진정한 휴식을 누리는 여행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휴식 목적의 국내 여행 관심도는 82.3%이며 여행으로 피로를 해소하는 소비자는 50.6%로, 수면(59.9%)으로 해소하는 소비자와 비슷한 비율입니다.
예산의 절반을 의미 있는 체험에 투자하는 체험 여행
여행 경비를 절약하기보다, 특별한 추억을 쌓고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체험'에 주목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자연과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기고 테마파크와 박물관, 유적지 방문 등 의미 있는 여행도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콘서트, 전시 관람 등 엔터테인먼트 활동이 주축이 된 문화 여행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해외 공연을 관람하러 여행을 떠나는 '엔터투어먼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인 여행객 중 88%가 영화나 드라마 속 여행지를 방문하고자 하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성지 투어'도 더욱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64%가 엔터투어먼트를 즐기기 위해 해외에서 공연을 관람하는 것을 고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해진 장소에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여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등 콘텐츠 속 주인공이 된 기분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Live Trend
엔데믹 이후 엇갈린 국내/해외 여행 명암
본격적인 엔데믹이 시작된 2023년을 기점으로 해외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가 급증했습니다. 2023년 해외 여행 방송 수는 전년 대비 118%, 거래액은 921% 증가했습니다. 반면 국내 여행 방송 수는 감소하는 추세였습니다. 2023년 국내 여행/체험 방송 수는 전년 대비 43% 감소했으며, 거래액은 67% 증가에 그쳤습니다.
가장 많이 찾은 해외 여행지는 동남아, 거래액 높은 여행지는 괌 & 사이판
베트남(나트랑, 푸꾸옥 등), 필리핀(세부, 보라카이 등)이 라이브에서 가장 많이 소개된 여행지 1,2위를 차지했습니다. 방송 수 대비 거래액이 높은 여행지는 서태평양에 위치한 휴양지 괌, 사이판이었습니다. 휴양지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실제 거래액으로도 입증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여행 LIVE 주요 지표
주요 시청 고객은 3040 여성으로, 방송이 가장 많은 요일과 시간대는 목요일, 20시였습니다. 매출액이 많이 발생했던 방송의 요일은 목요일, 시간대는 22시였죠.
방송 당 평균 조회 수는 5.1만 회, 방송 평균 매출액은 6,7282만 원이었습니다. 상위 10% 평균 조회 수는 29만 회, 상위 10% 평균 매출액은 3.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업종 리포트 - 관광/여행> 더 알아보기
이외에도 <라이브커머스 업종 리포트 - 관광/여행>은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여행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구체적인 사례 및 더욱 자세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받아보세요.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립클라우드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