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W] 쇼핑몰 만드는것부터 광고 이렇게 해야 돈 벌어요 해보고 말하세요

2020.06.09 15:03

상원1

조회수 9,537

댓글 34

간단하고 핵심만 드리겠습니다

한번 따라만 해 보세요


구조부터 광고 어떻게 하는거 까지 간단하게

모르는거 있으면 질문주세요


1.쇼핑몰 구조


(첫번째) 시장성을 보세요


님들 하루 일과를 생각 해 보세요

보통 20대라면 잠자고 일어나서 씻고 준비하고 뭐 바르고 나가서 일하고 먹고 놀고 들어와서 다시 반복 하실겁니다


그냥 간단하게 하나의 예시들 드리면


잠자고 일어나는거에도 ( 잠에 관련된 이불 베게 , 가습기 , 공기청정기 , 무드등 , 잠 잘오게하는 건기식 , 잠 잘오게 하는 아로마오일 , 꿀잠 잘수 있는 향나는 바디워시)


근데 여기서 시장성이 나뉘는데 이불 베게는 왠만한 사람들한테 필요합니다 이게 시장성이 크다는거고

당연히 이 시장에는 엄청나게 많은 브랜드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걸 이겨내야합니다


딱히 대 기업이라도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건 똑같고 물품 제조를 크고 많이 하여 유통마진을 내리는 것 입니다

똑같은 사람이라는거죠 . 그걸 이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두번째) 이길 방법을 찾으세요


일단 큰 쇼핑몰이 되는 과정에서 바로 팔리는 쇼핑몰을 봤을 때

딱 이 세개가 다 들어가 있는 쇼핑몰이 빠르게 크는걸 봐 왔습니다

기본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해 보고 말하세요 가장 어렵습니다


형성되어 있는 시장에 플러스 알파를 붙이거나

ex ) 3분동안 칫솔질을 해야하는걸 몰라서 >> 그걸 버튼 하나로 불빛 나오게 해서 딱 3분동안 꺼지는 칫솔


흔히 하고 있는것에 위험성이나 특별한걸 알려주거나

ex) 맨날 씻는 물이 위험해 피부에 안좋다 >> 샤워기 헤드에 향균나는 어떤걸 넣어서 연수기 안거치고도 좋은 물을 쓸 수있게 하는 샤워기 헤드


시장 가격을 파괴하거나

ex) 면도기 원가랑 판가 차이 어마하죠  그런데 독점이야 >> 근데 물론 유명하지만 독점했으니 마진을 어마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도전하면 되는거에요 그건 솔직히 그런거 제조하는데 금방만들고 제가 알아본 결과 

중국에서는 면도기 날 하나에 원가로 몇십원대~비싸야몇백원대 더라구요 근데 그거 6개~10개 2만~3만원 말도안되는 마진이죠..


뭐 등등 여러가지 많긴한데 자세한거 다 적으려면 글 너무 길어져서 핵심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번째) 사이트 , 상세페이지 , 후기 , 신뢰성


뭐 매번 말 하는 겁니다


1.사이트


느리면 안됩니다 (사진 많이 넣고 하지마세요 사이트 느려져요)


원하는걸 빠르게 찾아야 합니다(ui ux)

(1) 이거 모르는 사람들 많던데 님이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건기식을 판다고 생각 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루테인에 아스타잔틴 지아잔틴 고객은 잘 모릅니다 뭐 몇사람은 알겠죠 모르는 사람이 

다 알 수있게 만들어 줘야합니다


(2) 저같으면 차라리 잠이 잘 오는 , 활력에 좋은 , 몸을 깨끗하게 해주는 , 어두운걸 잘 볼 수 있는 , 변비에 도움 되는 

등 대분류로 나눠두고 거기에 차라리 제품을 쫙 깔아 놓을거 같습니다 물론 각 쇼핑몰 마다 다르지만


(3) 고객은 우리 제품을 대략 뭔지만 알아 낼 뿐이지 자세히는 모릅니다 자세히 알 수 있게 카테고리를 만들어주세요

 

2. 상세 페이지


그냥 핵심 이걸 보고 살까 말까 생각하게 만드세요

상페 보고 뭔가 의심이 안들게 해 주세요

고객이 불편할거 같다 , 예상질문들을 예상 해서 답변 해 놓으세요

상품 후기도 보고 개선 시켜야 합니다


물론 제품이 굉장히 많고 그러면 힘들겠지만 적어도 주력상품은요 !



제발 말만 적지말고



근거를 제시 하세요


신뢰성있게 상세페이지를 꼭 만들어주세요


3.상품 후기


고객이 가장 구매를 망설일때 보는 후기

무조건 좋다만 적지 말구


화법에 이런게 있습니다


1.야 너는 살이쪘는데 잘생겼다

2.야 너는 잘생겼는데 살이쪘다


뭐가 더 듣기 좋은가요?


전 1번이 듣기 좋습니다 처음에는 약간의 애매한 단점을 적어두고

나중엔 장점을 적는 후기를 몇개 깔아두고(제품은 여러분들이 잘 알잖아여)


제목에 사지마세요 진짜 .. 이런식으로 적어두고 본문에 이거 때문에 사지마세요 적어도 효과있더라구요

사람은 상품을 구매하기전엔 보통 좋은 후기 같은 제목보단 나쁜 후기 같은 제목을 클릭합니다


예를들면 뭐 활력제를 판다 했을때

제목 : 아 이거 사지마세요 먹어도 힘 안나 죽을거 같습니다

본문 : 아내가 계속 건드려서 죽을거 같습니다 .... 후 이거때매 더 힘안나네요


이런식으로 적어놓으면 후기 조회수 엄청납니다 ㅋㅋㅋ..


그렇게 적어두고 구매하면 작업하지 말고 고객이 말하는 후기를 개선한다는 의지로 운영하셔야합니다

후기가 중요한 이유는 고객이 말하는 소리이기 때문에 중요한거지


악플 엄청 달리는데 개선없으면 매출 팍팍떨어지겠지요!


4. 준비

https://www.i-boss.co.kr/ab-6141-50800

글 많아질거 같아서 이거 참고 해 주세요

고객은 검색을 무조건 합니다라고 생각하고 검색했을때의 신뢰도 상승이 핵심이라고 생각하구요


5. 이벤트 , 캠패인 , CRM 등 어떻게 할건지

안팔리면 가격꺽는거보단 일단 어떠한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해보세요

여기에 핵심은 손해보는거 같이 만들어라 입니다


CRM은 매출 100억찍기 전까지는 딱히 ? 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왜냐 이 리소스 들이는것보다 광고 하나 더 만드는게 매출올리는데 더 좋거든요


근데 만약 생각을 하신다면 주기를 정해서 핫딜 이벤트를 하던 , 며칠마다 어떠한 혜택을 주어 문자나 이런걸 보내던 , 새로운 고객을 잡는것보단 기존고객이 한번 더 들어올 수 있는 어떤걸 만들어서 하는건 추천 드리긴 합니다


이건 나중에 따로 별개로 다루겠습니다 글 너무 길어질거 같네여


2. 컨텐츠


핵심

※ 이쁘게 만들지 마세요 예술하지 마세요 제발

※ 내가 보여주고 싶은 메세지에 집중 하세요

※ 제발 수치 낮은데 욕심 부리지 마세요 수치는 고객이 말하는 결과입니다


( 첫번째 ) 제품 셀링 소구 포인트 잡기

※ 소구는 변하지 않는 겁니다 제품의 소구는 정해져 있습니다

EX 물 : 물을 뭐 때문에 쓸까요?

마시는 물 씻는 물 이런식으로 적는게 아니라


물을 마시면 피부에 수분이 공급된다

물을 마시면 갈증이 해소된다

물로 씻으면 더러운 이물질을 제거 할 수 있다

물로 씻으면 피부병을 예방할 수 있다


등 여러가지의 소구가 나옵니다 .



(두번째) 셀링 포인트를 어떻게 보여줄까 생각


물을 마시면 갈증이 해소된다 얼마나 많은 표현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요


뭐 이런 사진 박아두고 한잔이면 갈증해소 끝 이렇게도 보여줄 수 있고



뭐 운동갈증 물로 끝 이렇게도 보여줄 수 있고



이렇게 정보성으로 물안마시면 갈증에 대해 일어나는 변화 보여주는것도 컨텐츠고



뭐 이런식으로 청량감을 보여 줄 수도 있고



없으면 갈증난다라고도 보여줄 수 있고



덥죠 한잔하세요도 가능하고


뭐 하튼 찾아보면 엄청 많을거 같습니다 어떤제품이던 소구를 이용해 보여줄수 있는 형식은 굉장히 많습니다


(세번째) 적어도 하루에 백개 만드세요 저거 생각하는데 시간 얼마 안걸려요


소구가 제가 예시로 네가만 적어놔서 그렇지 엄청 많습니다

저는 보통 나한테 장점 , 단점 다 적어두고 컨텐츠를 짜는데


단점을 왜 적냐면 나한테만 단점이지 , 다른사람한텐 장점일 수도 있는게 있습니다


몇번 적었는데 팥이랑 호박으로 만든 붓기차를 예를 든다면

제가 지금 살을 빼야하는 상태인데 팥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저한테는 단점이죠


근데 이게 마른 남성한테는 장점이 될 수도 있는거라서 구분없이 다 적어두고 그걸로 소구 만듭니다


형식이 다르던 , 이미지가 다르던 , 카피가 다르던 다 다른 컨텐츠가 됩니다.


(네번째) 광고 채널 어디가 좋은지 판단 하지말고 형식과 사용자들을 보세요


유튜브고 페이스북으로 gfa고 나발이고 이게 왜 성공 했는지를 먼저 보세요

뭐가 좋다 해서 들어가지말고 페북의 광고형식이나 유튜브의 광고 형식이나

다 다릅니다


어떤 광고가 있나 보고 ( 유튭 : 5초 , 6초 , 30초 등등 많잖아요 ) (페북 : 이미지 광고라도 형식다르죠)


어짜피 광고채널은 사용자 줄고 , 경쟁자 많아지면 효율은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황금어장이라고 하는 광고구좌는

형식이 괜찮고(한번에 잘 제품을 보여줄 수 있는 구좌인지 , 내 사이트로 바로 유입이 가능한지 등)

사용자가 많고 , 광고주가 적고 ( GFA 초반에 성과 엄청났습니다 아는 사람은 별로 없지 노출량은 페북에 거의 4~10배까지 나오지)

내 제품군과 맞는 타겟사용하는지 ( 10 20대 주 사용자 페북에다가 300만원짜리 침대 팔면 안팔려요 그래서 렌탈이라는게 나오고 그러는건데.. 다 하고싶어서 하는거 아닙니다 팔기 위해 전략을 만드는거지)


유튭도 원래 내 사이트로 바로 유입 안되다가 지금 또 클릭 할 수 있게 변경 되어서 성과가 좋아지던데

페북인스타도 최근에 쇼핑태그 광고 할 수 있게 바뀌는거 같아서 그 부분도 확인 한번 해보시고


(다섯번째) 소구테스트 할 때는 광고 채널 머신러닝 믿지 마세요


광고채널의 머신러닝 굉장히 똑똑해지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근데 소구 테스트 할때는 믿지마세요

페북으로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1세트 1광고넣어서 광고 제가 100개 만들라 했는데 광고 100개 만들어지면

100세트 100광고 만들어서 돌리세요 . 전체적으로 다 utm달아서 직접전환 수치 확인 하시구요 


보통 직접전환 수치 100% 나오면 브랜드 검색량이니 간접전환이니 다 따져서 300%넘어가더라구요 .

뭐 목표 로아스가 1000%면 직접전환수치 한 300%로 잡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


(여섯번째) 소구 잡히면 빠른 디벨롭 움직이세요


이때부터 머신러닝 봐도 됩니다 한 세트안에 여러 광고 넣어두면 어짜피 지향하는 메세지는 같으니

거기서 좋은 컨텐츠 찾아 줍니다 대신 형식이 좀 비슷한 광고를 같이 넣어두세요 


소구(메시지)는 같은데 어떤 카페가 잘 먹히는지 이럴땐 이만한게 없습니다


물론 디벨롭을 하면서도 다른 소구를 계속 찾아는것과 상품 개발하는건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이걸 계속하다보면 대란템이 됩니다 대란템이 많아질수록 인지가 많아집니다 

인지가 많아지고 구매가 많아지고 그쪽에서 CRM이 된다면 브랜드가 되더라구요 




끝맺음


최대한 줄여 말한다고 정리가 안되는 부분이 많을겁니다

생각 나는대로 말한터라 한번 따라 해 보시고 모르는거 있으면 질문주세요


그리고 저는 일단 이론 마케터들을 싫어합니다 말은 다 할 수 있어 근데 정작 시켜놓으면 못 합니다

~ 되겠지 , ~ 할 수 있겠지 이 근거 없는 말 하는 사람들 이러면 .. 


일단 한번 해보세요 되겠지가 아니라 된다 안된다로 결정을 짓는게 중요합니다


저희도 실무자 기반으로 큰 회사는 맞지만 광고 몇천개 만들어도 못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데

일단 벽을 깨려면 무조건 부딪치고 벽이 깨지던 내 몸이 깨지던 내 몸이 깨지면 다시 고쳐서

또 부딪치다 보면 벽을 깹니다 그 벽을 깨야 뭐라도 얻더라구요 내가 다치던가 벽을 깨던가 

페이스북
목록글쓰기
댓글 3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