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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초보들이 잘 모르는거 같아서 쓰는 글 광고채널의 종류 (2.5탄/3탄)

2020.03.30 19:08

상원1

조회수 3,808

댓글 12

안녕하세요 1,2편에 보통 왠만한 광고 채널에 관해서 설명을 많이 드린거 같은데

이번에는 여러분들이 알지만 해볼까라고 했던 거에 레퍼런스를 좀 정리해서 간단하게 드리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 방법들은 확실하게 성과가 난다 안 난다 판단 할 수도 없고

거기에 대한 장점이나 이런 지식들을 드리기 위해 말 하는 것일 뿐

광고비용도 꽤 들어가야 성과가 나오는 채널들이거든요

 

글로벌에 관련된 것도 제가 경험 해본거 설명 드리려고 했는데

사실 글로벌로 나가는 사람들은 이미 왠만하면 소상공인을 넘어갔기 때문에 제외하고

간단하게 장단점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



말 그래도 팔로워가 많은 페이지에 금액을 주고 업로드 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시장 형성 단가는 팔로워당 1~2원정도가 됩니다


물론 더 싸게 가능한곳도 있지만 의심해 봐야 할 사항이 몇가지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페이지를 하시는분들이 굉장히 많아서 실례가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저는 좋은점과 나쁜점을 정확하게 설명드리고 싶어서 이걸 적습니다

 

일단 안좋은 것부터 설명 드리면 크기만 큰 죽은 페이지가 굉장히 많습니다

쉽게 말하면 팔로워는 50만인데 도달은 2만도 안되는 그런 페이지가 시장에 널려 있다는거죠


아까 말했지만 페이지에 올리는 금액은 대략 팔로워수로 판단을 해서 올린다고 했는데

50만 팔로워에 50만원주고 올렸는데 도달 2만나올수도 있다는겁니다

2만 안나오는것들도 허다하게 많아요


대신 근데 활성화가 된 페이지 같은 경우는 팔로워가 50만인데 도달이 100만도 나올수는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50만원주고 100만 도달 시킨거면 굉장히 효율성 있는데 그럴 확률이 정말 희박하긴합니다

 

대략 먹거리나 , 재밌는거 같은 경우는 도달수가 많이 올라가는데 광고가 끼는 순간 뭔가 애매하게 도달이 잘 안 올라 갑니다 그런 부분은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애매하게 해서는 절 때 이걸로 효율을 볼 수 없습니다

 

좋은점은 한번에 인식을 시킬수 있다는겁니다 예를들어 노브랜드 버거나 나이키 신상품이 나왔을때 페이지를 이용하여 페이지도 30만이 30개가 모이면 900만팔로워로치는데(물론중복이 있습니다) 그쪽에 쫙 뿌려 놓으면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그 하루종일은 줄을 세우겠지만 페이지 도달이 휘발성이 너무 강해서 하루하고 그다음날엔 매출이 텅텅 빌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하루이틀은 유지 할 수도 있지만요)

 

그래도 이걸 파훼할수 있는게 광고를 이용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50만원주고 50만도달 시켰다고 가정할 때 대략 50만이 보면 댓글이나 좋아요수가 쌓여 있습니다 여기에 +광고를 넣어서 부스팅을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옛날보단 덜하지만 댓글이 있는거랑 없는거랑 차이가 다르긴 하죠 (광고에서요)

 

브랜드 페이지로 광고를 보여줄때는 사실 제약된게 좀 많습니다 사실 위험하게 광고 하다가 브랜드에 피해를 입을수도 있는것도 신경을 써야하는데 보통 정석적으로 제품을 보여주는 그런 느낌으로 광고를 하지요 (대다수는 아닌 사람도 많음)

 

근데 페이지로 광고를 보여준다면 브랜드가 광고를 하는게 아닙니다 다른 페이지로 하는거지 만약 이상한 광고를 했다고 해서 이슈가 생기면 내가 안했다고 하면 그만입니다 .. 그리고 위험한 광고를 해도 브랜드 페이지로 광고를 하는 것보단 피해를 덜 입지요

 

사실 이걸로 홍보 효과를 꽤 본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제 지인들 중에도 있구요 저도 있습니다

인사이트나 이런 대형 페이지에 뉴스를 올려보세요 직접전환 매출이랑 브랜드인지도 쫙 올라갑니다 만약 그 게시물이 터진다면요 사실 이걸 이용하는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걸 생각하는게 마케터가 할 일이긴 하죠.


2. 네이버 쇼핑(트상위주 , 트픽 , 우먼 , 맨 등)

일단 번외로 네이버에는 광고가 진짜 말도 안되게 많습니다

들어가는 곳도 다른데 https://searchad.naver.com/ 여기서 확인가능한 일단 알고계시는 SA 키워드 , 쇼핑광고만 있는게 아니라 브랜드검색광고 , 플레이스 클릭초이스 등 여러가지 가 있고


https://displayad.naver.com/ 여기서 확인가능한 디스플레이 광고들  메인 , 서브 밴드 웹툰 인플루언서 등 또 확인가능하고


그리고 https://adcenter.shopping.naver.com/ 여기서 확인가능한 트상 트픽 이런게 있는데 왜 이렇게 만들어 놨는지는 모르겠는데 불편하긴 합니다만 저는 이 부분에 관련해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나머지는 위에서 찾아보시면 대충 답 나옵니다


솔직히 이거에 대해서 추천을 드리는건 아닌데 사실 SNS나 왠만한걸로 유입 할만한게 다 끝났다 생각할 때 들어가면 좋습니다


가격에 비해 좋은 구좌는 아닙니다


전환 로아스로 따지면 100%도 안나오는 경우가 허다하긴 합니다


근데 딱히 좋다고 생각 하는건 SNS는 안해도 네이버나 카카오톡은 합니다 대한민국 내에서 활용하는 앱 1위가 카카오톡이라면 네이버는 웹쪽에서 1등입니다 SNS가 제 생각에는 1달에 MAU가 200만 정도로 가정했을 때

네이버는 그 이상이 분명하겠지요 어짜피 광고채널은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게 장땡인정도로만 인지하면 되는데 이건 페이스북을 안하는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용도로 전 활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트상 트픽(맨즈,우먼, 등등 여러가지로 나뉘는데 비딩으로 가격을 결정합니다 당연히 상단에 노출되어야 클릭하는 횟수가 높다고 생각해서 상단이 조금 더 비싸고 중하단이 가격이 똑같은걸로 알고있는데 구좌같은경우나 가격같은경우는 네이버에 다 나오니 그거 보고 판단하면 좋을거 같구요 보통 1주에 500~750정도 잡고 가면 좋습니다


트픽 우먼 맨 다 설명드리고 싶은데 그나마 가장 사용을 많이하는 트랜드 상품 같은 경우에 설명을 드리면는 보통 1일에 평균적으로 4천클릭정도 나오는걸로 아는데 잘 나오면 1만까지도 가는걸로 압니다 네이버에 로그인하는 사람들의 양은 비슷할건데 거기서 얼마나 후킹을 잘 끌었는지로 판단 됩니다


보통 가격이 싸다고 달아놓는 경우나 , 제품의 장점을 2줄로 설명하거나 다 엇비슷하게 광고 하는데 여기에 핵심은 매번 말하지만 사람들은 내 제품에 관심이없다고 생각을 해야하는게 첫번째고 그걸 관심있게 하기 위해선 어떤 이미지와 카피를 넣어야 할까가 우선이 됩니다


어떤 연예인 사진을 활용하는거랑 안하는거랑 차이가 납니다 당연히 연예인이 일반 사진보단 사람들에게 인식이 되어 있으니까요 이 영역은 그리고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게만 이미지를 만들면 되는게 아니라 제품 본질을 보여주면서 장점을 넣어야지 클릭이 많이 됩니다


지금현재 3.30일 오후 5시 19분 기준으로 트랜드 상품 소재 보고있는데 카피중에서


[그냥 이거 화제다 대란템 이런걸로 넣으면 망합니다]

제품 보여주지도 않고 화제니 뭐니 대란템이니 소비자 관심 1도없습니다

[고급스럽다 퀄리티 좋다 이런것도 솔직히 추천 안합니다(남친이 좋아해 , 독보적퀄리티 이런이런 것도요)]  

근거없는 이야기 제발 넣지마세요 이런것도 그냥 들어가기만 할뿐 그냥 나갈겁니다근데 만약 압도적으로 쇼핑몰을 잘 만들어 놨으면 괜찮은데 너무 흔합니다


그나마 지금 보이는것중에 괜찮아 보이는 건

얼굴 각질 ? 1분만에 투자해

고급지고 편해 1만원대 로퍼

200개 한정 990원 특가

다이어터 식단 초특가 50% 할인

마지막 반값 당장 사야지

 


이런 카피가 눈에 띄네요

근거가 있어야하고 들어왔을 때 이 광고랑 상품이랑 맞으면서 후킹을 주어야

전환율이나 이런게 좀 괜찮은게 눈에 보였습니다


근데 또 이렇게 따라하지는 마세요

당연히 여기서 더 업그레이드를 해야합니다


공감과 , 요소를 한꺼번에 접목시키는걸 가장 추천드립니다


사실 이런 생각과 돈만있으면 할 수 있는 광고라서

트픽 트상 우먼 이런거 다 비슷해서 그냥 한꺼번에 설명했습니다

자세한건 들어가서 확인 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걸로 매출은 제 경험상 패션이던 뭐던 직접전환 200%넘기 힘들긴 합니다

물론 이걸로도 성과 보는사람 많아요 보통 직접전환을 보는것보단 이건 나중을 위해 투자하는 요소로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이탈률이 높지만서도 대한민국에 있는 고객을 한번이라도 광고를 보고 이끌어 올 수 있으니까요


여기서 질문 주는 사람이 있는데 모비온이나 다른 da 클릭비용이 저렴한데 그럼 매체사를 활용한 da광고가 좋지 않나요 하는사람도 있는데

애초에 결이 다릅니다 광고를 보고 클릭한 모수의 질과 , 그냥 웹툰보다가 뒤로가기 눌러서 들어온 모수의 질이요 물론 설정잘해도 나쁘지는 않은데 잘못 클릭 할 확률이 대체로 없죠 이 광고들은 ㅋ..


3. 인플루언서 활용 [메가급 ? 준메가? 뭐 어떻게 활용하는거야]


사람들이 대체로 착각하는게 있습니다 대형 인플루언서의 힘에 관해서 물론 일반 사람이나 왠만한 연예인 보다도 힘이 있는 사람이긴 하지만 이 사람 혼자서 절대로 매출을 엄청나게 끌어 낼 수는 없습니다 그저 모델 그정도로만 생각하면 됩니다 당연히 매일 홍보 영상 올리고 해서 광고로 몇십만 조회 맨날 끌어내면 좋지만 그게 아니니까요 


보통 이 사람들은 mcn을 끼고 있습니다 근데 mcn 끼면 진짜 엄청 비쌉니다 


뭐 그만큼 힘이 있는 사람이긴 하지만 제가 보통 문의 해본 결과 어디 회사가 껴져있는곳이 5천만원이면

그와 비슷한 회사가 안낀곳이 1000만원정도 수준이였습니다


물론 메일로 제가 직접 컨택해서 진행하고 싶다고 가격좀 조율 해달라고 하면 가격은 엄청 깍였습니다


제 메일내용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보여주면 또 인플루언서 측에서 싫어할수도 있지만 공유는 안하겠습니다


1. 최근엔 유튜브 120만정도 팔로워에 나름 인지있는 인플루언서가 800정도 브랜드광고+2차저작권달라고 했었고

2. 먹방이라고 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대략 80만 팔로워에 조회한 40~50만 나오는 사람이 900달라했었는데 처음에 좀 까니까 500까지도 내려가더라구요


물론 여기서 목적성이 붙으면 약간의 가격이 붙는건 이해가 가긴 합니다만 이건 부르는게 값이라 좀 애매해서

가격은 이까지 하고 넘어가고


이건 그 사람힘만이 아니라 2차 광고라는거에 의미를 두어야 합니다

물론 인플루언서가 올리는 영상으로 한번에 뜰 수도 있지만 기틀을 마련한다는 의미로 판단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가 왜 뜨고 있냐면 요즘 브랜드가 이거 좋다고 광고하는 것보단 직접 써 보고 후기형으로 광고하는게 먹혀서 인플루언서 광고가 많이 큰거 같습니다 내가 직접 써보고 너한테 알려줄게가 아무래도 브랜드가 아 좋다좋다 하는것보단 당연히 신뢰감이 있겠죠 근데 내가 아는 사람이 그걸 알려준다면 조금 더 신뢰성이 있지 않을까요


브랜드가 아 이제품 너무 좋아요 그러니까 사세요 너무 싸고 넘 좋아요 이렇게 막 홍보하는거보다

친구가 야 이거 쩔어 내가 해봤어 짱이야 진짜 나 봐라 이렇게 됬잖아 이렇게 홍보하는게 훨씬 더 끌리지 않나요


딱히 광고를 예시로 든다면 제품을 써본 사람이  생생후기로 홍보 해 준다는느낌


물론 이것도 안 믿는 사람이 많지만 일반적으로 브랜드가 좋다 하는것보단 써본 사람이 좋다하는게 신뢰감 있지않을까요


제가 들은 내용이 많은데 활용 사례에 관해 바탕으로 사례를 엄청 많이 아는데 남이 알려준거는 제가 함부로 배포는 못하겠고 대략적으로 제가 알아냈고 저랑 친분이 없고 제가 딱 봤을 때 광고가 먹힌거에 대해 하나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례1] 바디나인 닭가슴살 + 인플루언서 케이

이 업체 같은경우는 어떤 유명한 운동선수모델분을 사용해서

원래 그 닭가슴살을 홍보 한걸로 기억나는데


시작은 이렇습니다 케이라는 아프리카에서 굉장히 잘생긴 인플루언서가 한분 있습니다

근데 그사람의 열혈팬이 뭐 다이어트 내기를 하자고 합니다 그리고 그 내기의 금액이 굉장히 큽니다


뭐 몇백~몇천만원 사이로 누가 더 많이 빼면 그거 주는걸로 해서 했던걸로 기억납니다

이쪽에서 일단 어그로 끌었습니다


그래서 뭐 1~2달동안 운동하는 컨텐츠를 올리고 대망의 당일에 몸무게 인증해서 케이가 이겼습니다


그리고 이긴 다음에 뭐 협찬받았다 여기 닭가슴살 먹었다 이렇게 말합니다 그때 아마 그 영상 조회가 90~100만이 넘어갔던걸로 보이는데 그때 당시에 브랜드 검색량만 뭐 이게 사실 실검 조작을 해서 했는지 판단을 해 봤지만 그날 케이 영상 올라왔을때 하루만 딱 검색량이 팍올라간 날이 있어 실검은 아니고 유튜브 성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그 단 하루에 검색량이 기하급수적으로 팍 올라갔습니다 근데 유지 되는기간은 하루 이틀정도 됬던걸로 기억나는데 그때 당시 매출이 엄청 올랐다는 소문은 들었습니다 그만큼 인지 시키는건 확 할 수 있는데 이것도 휘발성이 굉장히 많은터라 광고가 붙어야지 유지 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바이럴이 잘 되면 모를까 그럴 확률이 높지는 않죠


하튼 이런식으로 대형 인플루언서를 이용해서 확 하는 방법도 있긴한데 전 이거 굉장히 돈이 많이들어가서 사실 이것도 돈이 좀 있어야 하겠죠 ..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그냥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버에 좀 이쁘장하고 잘생긴사람 아니면 그 취지에 맞는사람 사진의 느낌이나 영상 느낌보고 그냥 한 몇만원+제품이나 15만원~20만원정도 주고 그사람들을 다량으로 활용하는게 훨씬 더 효과가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메가급(백만이상)인플루언서가 쓰던 일반 인플루언서가 쓰던 제품을 알리는건 똑같습니다만 사실 대형이 인지도가 있으니 조금 더 광고 효율이 좋기는 합니다만 위에 말했지만 브랜드가 좋다좋다 하는것보단 진짜 사용담을 홍보하는 것이라는 본질을 생각하고 광고를 집행한다면 사실 돈을 엄청주고 인플루언서 1명 사용하는것보다 50명 사용해서 여러 다른 방법으로 광고 찍는게 좋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3탄으로 마무리 지으려고 했는데 1500자가 넘어서

이메일,리타겟팅 등 , 블로그 카페 검색노출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상위 관련해서는 다음글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나면 다른것도 적구요 


경험담 적으려니 글이 너무 많네요 전체적으로 다 설명드리고 싶은데

사실 제가 원하는건 여기서 개념을 깨우치고 자기가 직접 찾아보는걸 가장 추천하고 있습니다

제가 진짜 디테일하게 글로 풀어서 설명 다 해드릴수는 있는데 이러면 자신이 발전하는거 보단 따라하기에 바쁘지 않을까 싶네요 그냥 이건 이렇구나 정도 생각해보고 자기가 직접 해 보는게 자산입니다

 

어둠의 경로 마케팅은 조금 더 생각을 해 봐야 할거같습니다 배포하면 재밌을거 같은데 근데 하다가 좀 그럴수도잇어섴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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