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경쟁사 분석을 통한 PPC 최적화 방법 및 마케팅 분석 툴 소개

2020.03.03 11:46

글로벌가자

조회수 12,249

댓글 4

서론


이 글은 PPC 광고를 최적화 하기 위해 해야 할 기본절차 및 분석 방법입니다. 전문 마케터분들에게는 기초 상식 수준이지만, 저같은 초보분들이 광고비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전문가용 마케팅 분석 툴 뿐 아니라 일반인들을 위한 쉽고 저렴한 툴도 많습니다. 먼저 분석 방법을 소개한 후 PPC 최적화에 널리 사용되는 마케팅 분석 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이 구글애즈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되었지만, 경매입찰 방식의 광고 플랫폼이라면 기본 원리는 모두 동일하므로 페이스북 광고든 네이버 광고든 모두 응용가능합니다.



경쟁사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경쟁사의 허위 트래픽 때문에 광고비를 낭비한 적이 있나요? 갑자기 대기업이 참여해 CPC가 터무니 없이 올라갔던적이 있습니까? 상표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광고주가 있습니까? 내 광고 캠페인에서 경쟁사들의 영향력은 지금 얼마입니까? 상표명을 포함하지 않은 키워드의 노출 점유율은 지금 얼마인가요?


여기에 대한 대답이 자신있게 나오지 않는다면, 지금 어디선가 비용이 크게 낭비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경쟁사와 아무 분석이나 전략없이 싸우는 것은 비용만 많이 들고 소득이 거의 없습니다. 경쟁사를 분석하는 이유는 경쟁사를 짓누르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내가 경쟁자들의 움직임에 흔들리지 않고 그들에게 배우면서 더 나은 길을 찾기 위함입니다.


더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하고 다른 이들에게 배우며 성장합시다.



집중해야 할 키워드 선택하기


계정 전체에 있는 수 많은 광고 키워드들을 일일이 신경쓰고 분석하는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실적이 우수한 키워드들만 뽑아서 관리하면, 들이는 노력대비 큰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핵심 키워드들에 라벨 붙이기


예를 들면 클릭수 높은 키워드 탑30, 수익 높은 키워드 탑10 등으로 실적이 우수한 핵심 키워드들만 적절하게 분류해서 라벨을 붙입니다. 구글애즈 라벨 기능, 혹은 네이버 광고 즐겨찾기 기능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메일 알림 설정하기


핵심 키워드를 추출했으면 이제 그것들을 모니터링 할 차례 입니다. 이메일 알림을 설정하면 중요한 사건(광고비, 실적등에 큰 변동이 생긴 경우 등)이 발생했을때 즉각 대처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 이메일 알림 기능 , 네이버 광고 자동 규칙 기능을 활용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자동 입찰 전략 설정하기


핵심 키워드들은 전체 광고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세밀하게 실시간으로 입찰전략을 조정해서 효율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섣불리 자동 입찰 전략을 설정하기가 겁이 난다면, 이메일 알림을 받은 후 수동으로 입찰 전략을 조정해도 됩니다. 이 작업을 반복하다보면 자동화 시킬 수 있는 부분이 보일 것 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이것도 자동 규칙 기능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구글애즈에서는 일반적으로 검색 결과 위치 타겟 입찰 정보가 결과가 가장 좋습니다.



경쟁자들이 누구인지 파악하기


이제 키워드 경쟁자들의 목록과 데이터를 뽑아내고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이것을 통해 다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지금 적절한 키워드에 입찰하고 있는지, 엉뚱한 곳에 돈을 낭비하고 있는지 여부
  2. 광고를 개선시켜야 할 시점과 위치, 그리고 개선 방법에 대한 참고 자료


첫째, 키워드별 경쟁자 목록 뽑기


같은 키워드에서 광고한다고 모두 경쟁자는 아닙니다. 각각 광고하는 제품을 보고 내 제품과 관련이 있는지를 판단하세요.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른 이들의 광고 대부분이 내 제품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 입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키워드에서 나는 강아지 모양 과자를 파는데, 남들은 전부 강아지용 간식을 팔고 있습니다. 이 경우 내가 키워드를 잘못 선택해서 돈을 낭비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행히도 키워드를 잘 선택했다면 이 중에서 실제로 관련있는 경쟁자 목록만 뽑아내면 됩니다.


둘째, 광고 경쟁자들이 어떤 종류인지 분류하기


크게 동종업체 광고주, 가격비교 및 오픈마켓 사이트, 나의 마케팅 제휴사나 공인 리셀러, 내 상표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광고주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예산 규모에 따라, 당장 신경쓰지 않아도 될 작은 상대, 유심히 지켜봐야 할 비슷한 상대, 내가 넘보지 못할 거대한 상대 등으로 분류할 수 도 있습니다. 경쟁자들의 종류에 따라 내가 대응해야 할 조치가 다릅니다.


셋째, 데이터 항목들을 추출하고 보고서 만들기


보고서를 통해서 광고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개선을 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 입찰 통계 보고서 기준으로 특히 유심히 살펴봐야 할 항목은 노출 점유율, 중복률, 높은 게재순위 비율, 페이지 상단 게재율, 경쟁광고보다 높은 순위를 얻은 노출 비율 입니다.

툴을 이용하면 광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보다 훨씬 다양하고 상세한 보고서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모니터링 및 광고 효율 개선


경쟁사로부터 배우기


경쟁사 분석을 하는 핵심 이유입니다. 추출한 경쟁사 데이터의 보고서를 보면 경쟁사가 일하는 방식을 알 수 있고, 거기서 더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별로 검색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모니터링하고, 경쟁사의 제공 혜택, 광고 카피, 랜딩 페이지, 키워드, 게재 시점, 눈에 띄기 위한 전략 등을 분석하세요. 내가 개선해야 할 부분이 반드시 발견됩니다.

이 때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서 결과를 확인하지 마세요. 광고비가 올라가고 CTR수치가 왜곡됩니다. 구글애즈에서는 광고 미리보기 및 진단 도구 툴에서 검색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의 광고 정보를 자세히 보려면 툴을 이용해야 합니다.



상표권 무단 도용자 처리


자신의 브랜드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꾸준히 경쟁자들을 모니터링하셨다면, 당신의 상표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광고주를 금방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리셀러들을 관리하고 계실 경우, 이 문제는 당신의 리셀러들에게도 큰 손해를 입히는 일 입니다. 즉각 조치를 취해서 광고비 누수를 막고 지적재산권을 보호하세요. 상대에게 직접 연락하거나 구글애즈 정책 고객센터, 네이버 부적합광고 신고를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살 깎아먹기 방지


마케팅을 위한 파트너(제휴사, 리셀러 등)들을 관리하고 계신 경우에 해당됩니다. 아마 계약을 하실 때 광고에 관련된 키워드 및 각종 제한사항을 잘 설정하셨을겁니다. 하지만 계약서가 모든 경우를 커버할 수는 없으니, 파트너들이 입찰하는 키워드를 모니터링하고 불필요하게 CPC가 커지지 않도록 키워드를 조정하세요.


고의 입찰 경쟁자와 합의하기


드문 경우지만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광고를 하신다면 한번 쯤 겪어보실 수 있습니다. 당신의 CPC가 올라가도록 경쟁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 관련된 자료가 많지 않아 해결을 위한 모범 답안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직접 사례를 겪어보신 분 계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다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손쉬운 PPC 최적화를 위한 마케팅 분석 툴 TOP 5


상세한 마케팅 분석을 위해서는 툴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 합니다. 고가의 전문가용 툴도 있지만 월 수만원대의 저렴한 툴이 훨씬 많습니다. 중립적이고 검증된 사용자들의 판단을 기준으로 삼기 위해 Capterra 리뷰수 순으로 뽑았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광고 관련 툴은 너무 한정적이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SEMrush - 리뷰 845개

마케팅용 만능 툴 입니다. PPC는 물론 SEO, 소셜, 마켓리서치 등 전 영역을 커버합니다. 사용자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인터넷에 한글자료도 많기 때문에 가장 무난한 선택입니다.

  • 총평: 4.6/5, 사용성: 4.3/5, 고객서비스: 4.4/5
  • 가격: 무난한 가격, 월 $83.28 부터 시작
  • 추천대상: 툴 하나로 마케팅을 전부 관리하고 싶은 개인 및 조직
  • 눈여겨 볼 기능: 키워드 매직, SEO 분석



Optmyzr - 리뷰 162개


고가의 PPC 전문가용 툴 입니다. 일반인이 사용하기엔 기능도 가격도 어렵습니다.

  • 총평: 4.7 /5, 사용성: 4.5/5, 고객서비스: 4.8/5
  • 가격: 비쌈, 월 $449부터 시작
  • 추천대상: PPC 전문가, 에이전시, 컨설턴트 등
  • 눈여겨 볼 기능: 입찰관리, 데이터 인사이트




ClickCease - 리뷰 119개


광고 가짜 클릭 방지 소프트웨어. 허위 트래픽으로 광고비를 날리는 광고주에게는 갓성비 제품입니다. 강추!

  • 총평: 4.9/5, 사용성: 4.8/5, 고객서비스: 4.9/5
  • 가격: 저렴, 월 $40부터 시작
  • 추천대상: 허위트래픽 때문에 광고비를 낭비하고 있는 광고주.




SpyFu - 리뷰 97개


PPC/SEO 경쟁사 분석 툴 입니다. 

  • 총평: 4.4 /5, 사용성: 4.4/5, 고객서비스: 4.3/5
  • 가격: 저렴, 월 $33부터 시작
  • 추천대상: 소규모 사업자



SERanking - 리뷰 72개


SEO 만능 툴을 지향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PPC/SEO 경쟁사 분석 기능과 소셜미디어 관리 기능도 제공합니다.

  • 총평: 4.8 /5, 사용성: 4.6/5, 고객서비스: 4.7/5
  • 가격: 저렴. 가격정책 유연함, 월 $18.6부터 시작
  • 추천대상:  강력하고 폭넓은  SEO 기능이 필요한 개인 및 조직
  • 눈여겨볼 기능: 키워드 트래킹, 광고 히스토리





각 툴별로 여러분들의 사용후기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른 분들에게 더 큰 참고가 될 겁니다.



참고 자료:

https://www.wordstream.com/blog/ws/2016/02/18/ppc-competitor-analysis

https://thefrankagency.com/blog/ppc-competitive-analysis/

https://www.capterra.com/ppc-software/


키워드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이너보스님 외 2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