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나는 왜 100뷰를 못 넘길까? 분석부터 시작해 볼까?

2020.02.07 01:12

팩토리보이

조회수 3,160

댓글 5

초보 유튜버들은 어떻게 하라고 하는거냐!!


지난 시간 유튜브 알고리즘의 사이클을 이야기한 후 내가 운영하는 소모임, 댓글, 그리고 카톡으로 꽤 많은 분들이 다음 이야기에 대해 궁금해하고 다음편에 대하여 어서 이야기하라며 독촉을 받았다 어떻게 감사 인사라도 하고 싶지만 지금 이 글을 보는 분들의 심기는 그 딴 거 보다 그 다음 이야기를 하라고! 가 강할 듯하니 바로 넘어가겠다.

 
궁금증의 답은 의외로 당신에게 있다


가장 궁금할 사항은 초보 유튜버들이 노출을 조금이라고 올리기 위해 눈을 반짝여야 하는 것들… 그 모든 것의 답은 바로 당신이 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그 이름은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설마 유튜브 하면서 여기 들어 온 적 없지는 않겠지? 없다면 당신은 아직 유튜브의 기능의 25%도 못쓰는 것이다 왜 그런지 볼까?’

 

와~ 예쁜 그래프다? 그런데 이거 왜 이런 모양일까?


우선 당신이 영상을 올리고 48시간 정도가 지나면 아마 유튜브 스튜디오에 여러가지 숫자와 그래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런 것을 볼 때 처음엔 약간 신기하고 뭔가 시작한 듯한 느낌에 뿌듯함을 느낄 것이다 (저도 처음엔 괜히 뿌듯하더군요) 하지만 곧 이 숫자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또 왜 그래프는 춤을 추거나 삐죽 삐죽 높아졌다 낮아 지는지 궁금할 것이고 이게 무슨 데이터이며 어떤 것을 보강해야 하는지 답답해 질것이다 그 뿐만이 아니라… 이거 뭐가 중요한 자료인지, 또 무엇을 시간에 따라 기록하고 통계를 낼 것인지도 막막할 것이고 말이다 일단 그 모든 데이터들 중 중요도 순서 한번 볼까?

 

1. 시청 지속시간


일단 유튜브 스튜디오에 들어가면 나오는 조회수, 시청시간, 구독자의 경우 나에겐 매우 중요한 데이터이지만 그 보다 더 유심히 봐야 하는 것은 각 영상의 시청지속 시간일 것이다. 이 시청 지속 시간이란 나의 컨텐츠를 보는 사람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시청을 하였는지 나타내는 자료이다. 이 시청시간의 그래프가 완만하게 수평을 그린다면 시청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을 해준 것이게 이상적인 그래프 곡선일 것이다. 그리고 초반 높다가 점점 낮아지거나 갑자기 큰 폭으로 떨어지거나 혹은 높아지는 부분이 있다면? 그러한 타임의 영상에서 사람들이 흥미를 잃거나 혹은 흥미를 끄는 요소가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급작스럽게 확 줄어드는 구간이라면? 아마 그 타임에서부터 사람들이 대거 나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리고 이 시청지속 시간은 유튜브의 AI가 노출 증가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포인트이다. 이론적으로도 시청지속시간이 수평을 그리며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컨텐츠와 급락폭이 높은 시청자가 이탈하는 컨텐츠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AI는 과연 어떤 컨텐츠를 높이 평가하여 더 많은 노출을 시켜 줄까?  이처럼 시청 지속시간을 통해 시청자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상대방이 좋아할 만한 영상을 계속 만들거나 실수 부분을 줄이며 이 시청 지속시간을 높인다면…. 노출 뿐 아니라 광고주들이 좋아하는 좋은 채널로 성장할 수 있다.

 

2. 노출, 노출 클릭률


노출이란 나의 컨텐츠 혹은 영상이 얼마나 유튜브에서 시청자 에게 노출된 것인지를 알려주는 것이고 노출 클릭률 이란 노출된 부분에서 어느정도 인원이 클릭을 했는지를 알려주는 요소이다.

 

일단 노출, 이 노출은 높으면 높은 만큼 당신의 컨텐츠가 유튜브에서 얼마나 노출이 되고 있는지 정확한 양을 보여주는 데이터이다. 아무래도 이 노출이 많으면 많을수록 당신의 컨텐츠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기에 이 노출은 무조건 높여야 하는 것인데… 문제는 이 노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닌 유튜브의 AI가 담당을 하는 영역이다. 이 노출을 높이려고 한다면 “유튜브”가 좋아하는 방식과 포인트를 높이는 것이고 이것이 요즘 많이 이야기하는 유튜브 알고리즘 최적화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다 혹은 SEO라고도 이야기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라면 잘 알 수 있는 내용이겠다.)


그리고 노출 클릭률이란 아무리 많은 노출이 일어난다 하더라도 사람들이 클릭을 하지 않는다면 그 컨텐츠가 실제로 시청자가 느끼기에 매력적인 컨텐츠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중요 지표이다. 어그로 성의 이슈 채널들이 급성장하는 것이 이 노출과 노출 클릭률에 많은 영향을 받기에 그들의 급성장이 이뤄지는 것이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썸네일과 제목으로 시청자를 유도하고 또 점차 사람들이 반응하여서 영상을 보기에 AI도 점차 노출 수를 높여주는 것이고 이러한 사이클이 반복 되면서 점차 채널의 구독자와 시청시간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노출과 노출 클릭률은 실지적으로 매번 영상을 올리고 자신의 영상의 데이터를 분석할 때 마다 반드시 체크하고 또 연구하여서 점차 두 가지를 상승시키는 방향으로 연구와 발전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그리고 이 노출과 노출 클릭율을 높이는 몇 가지 방법은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영상이나 혹을 지면을 통해서 한번 다뤄 보겠다.

 

3. 트래픽 소스: 유튜브 검색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는 방법은 꽤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 대표적인 3가지, 1. 구독한 채널의 영상을 보는 것 2. 추천 영상에 뜬 영상을 보는 것 3.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여 영상을 찾는 것, 이 3가지가 가장 대표적일 것이다

 

당신이 만든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할 때 제목과 내용, 태그를 달았던 것을 기억하는가? 이러한 데이터는 메타데이터로 취급될 것임을 알고 있나? 그리고 이 메타데이터는 키워드로도 활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길 바란다

 

트래픽 소스: 유튜브 검색이라고 하는 영역은 시청자가 유튜브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여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영상들 안에 당신의 컨텐츠가 보였기에 클릭을 한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예전 블로그나 페이스 북의 키워드 검색 노출과 비슷한 영역 아닌가?

 

이 트래픽 소스는 친절하게도 어떤 키워드에 사람들이 반응하였는지 친절하게 데이터를 보여준다. 그렇기에 이러한 키워드들만 잘 잡아도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부분은 분명히 많을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거나 혹 내가 목표로 하는 상위 유튜버들의 키워드를 비교 분석하는 중요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 우리는 후발 주자, 초보들이다 유튜브에서 영상이 보여지는 방식 중 1번과 2번, 그리고 3번째 방식에서도 많이 밀릴 것이다… 그렇지만 3번 방식의 키워드에서 이 트래픽 소스의 유튜브 검색은 어떤 데이터로 들어 왔는지 친절하게 보여준다. 그렇기에 신경을 더욱 써야 할 것이다 그리고 1번과 2번에 영상이 뜨는 것 보다 유명한 영상이 1~ 3번째에 있고 4번째 쯤에 떠준다면 기 키워드를 본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내 영상도 클릭 할 것이다. 애초에 키워드도 중요도가 나눠지는 것을 알고있지 않은가?

 

다음 글은 “기획”파트의 글이 될 것이다 왜 자꾸 재미없는 기획을 이야기할까?

답은 “기획”안에 당신의 유튜브 채널의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기 때문이며 전략을 세우지 않고

절대 성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성공의 청사진을 그리는 것은 “기획”에서 세워야 하는 부분이다.

 

지금 시간이 새벽1시가 훌쩍 넘었고 하루 종일 일을 해서 약간 지치기도 하는 시간이다 그래도 당신에게 나의 글이 또 나의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당신도 유튜브로 월급을 넘을 수 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가을여자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팩토리보이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