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이래서 좀 어려운거 같습니다

2019.08.13 02:44

Jazzy

조회수 2,068

댓글 1

1.


마케팅은 자기자신을 끊임없이 확신하기도 하면서 끊임없이 부정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렵고 힘든거 같습니다.왜냐햐면 지금까지 해왔던 나의 성공공식이 시간이 지남에따라 사회적 환경이 변함에 따라 아무 쓸모없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우리가 성공해왔던 방법론들에 대한 자존감을 지키면서 한편으로는 그런것들을 때론 버릴줄 알아야 하는 모순적인 속성이 성립합니다. 


그래서 참 쉽지 않은거 같습니다.


2.


인터넷 마케팅에 있어서 노출 (채널의 운영) 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요즘은 인터넷 마케팅의 힘이 굉장히 커져 있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정할수 없을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특정한 채널이 핫할때 재빠르게 노출시키는 기술역시 특정한 시점에 있어서는 정말 중요한 활동이 될수 있습니다.


3.


하지만 노출자체가 마케팅은 아닙니다. 똑같은 노출을 했을때도 매력적인 에너지가 느껴지지 않아서 고객이 우리의 광고에 매력을 느끼지 않는다면 그것은 마케팅의 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는 활동이겠지요. 그래서 전환이나 브랜딩 개념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4.


노출이 아닌 고객관점에서 끊임없이 연구하는것을 마케팅이라 생각하는 분도 있습니다.

고객의 구매후기. 고객의 만족도. 고객의 구매여정. 이것은 마케팅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고객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정말 중요하고 항상 많이 생각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고객중심의 마케팅을 바라보는 이러한 관점은 마케팅 역사에 의해서 빼놓을수 없는 위대한 사상가인 피터드러커에 의해서 힘을 얻었고 많은 컨설턴트 들이 고객중심의 마케팅을 "마케팅" 이라 주장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고객이 원하는 더 나은제품 과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는 사고방식으로 발전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기업이 세일즈가 아닌 마케팅을 고객중심으로  해야하다는 "주장" 이나 위대한 사상가의 "사상" 이나 "철학" 입니다. 

애석하게도 피터 드러커의 사상도 우리 인간사회에서 벌어지는 마케팅 현상을 근본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합니다. 

고객중심에서의 마케팅은 굉장히 중요하고 좋은 철학이긴 하나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은그렇게 단순하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어떠한 기업이 지금까지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획기적인 만족을 가져다주는 서비스와 제품을 고객을 위해 출시했다고 하더라도 묻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과 제도 에 사장될수도있고 권력과의 카르텔 이나 로비가 필요할때도 있습니다.삼양라면 사건 기억하시죠? 공업용 우지 파동은 농심과 권력과의 결탁에 의해서 특정한 브랜드가 굉장히 타격을 입은 경우입니다.

즉 권력과의 카르텔이 고객의 선택권을 장악해 버린 경우입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수많은 나라에서 이러한 현상은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삼양라면 사건은 과거에 드러난 빙산의 일각입니다.

당연히 2019년을 살아가는 대한민국에서도요 .

머 이런것 뿐만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좋은제품 좋은 서비스 인데도 불구하고 고객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어떠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고객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기존제품보다  굉장히 좋은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일본에서는 통하는데 한국에서는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것은 각나라의 고객들의  문화적 수준과 취향의 차이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때로는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객은 똑똑하기도 하지만 고객은 굉장히 멍청하기도 합니다 . 이말을 바꾸어 설명하 인간은 똑똑하지만 인간은 굉장히 멍청하기도 합니다.

고객은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것만은 아닙니다. 그리고 좋다 나쁘다는 개념도 상대적입니다.이러한 이유에서 신도를 기만하는 많은 종교들이  지금까지도 많이 살아남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이상한 종교이지만 그 종교를 믿고 자살까지한 신도들 입장에서는 죽기전까지 희망을 주었기 때문에 그 종교는 최소한 그들에게는 좋은 종교 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종교를 합리화 시키는것은 아니지만 실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느는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서 "종교" 라는 단어를 "제품" 이나 "브랜드" "인플루언서" "정치인" "대통령" "유명인사" 라는 단어로 바꾸어도 성립합니다.


4-1

즉 마케터는 살아남기 위해서 종합적인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단기 적으로 살기위해서 멀해야 하는가 . 장기적으로 살기 위해서 멀 해야 하는가 

판단과 결정의 싸움입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계속 생각해야 하는것이고 그렇게 때문에 머리가 아픈것이지요 

5.

마케팅은 무엇이다 라고 정의내리는 사람 들은 자기자신을 팔기위한 세일즈를 잘 하는 사람들입니다.  마케팅은 노출이다 라고 정의 내리는 사람들은  노출이 마케팅이라는것을 팔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케팅은 고객이다 라고 정의 내리는 사람들은 그 가르침을 팔기 노력합니다.

둘다 맞기도 하고 둘다 틀리기도 합니다.

6

나약한 사람들은 때론 정답을 찾고 의지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도그마 적인 마케팅도 하나의 마케팅 이긴합니다.그래서 어떠한 마케팅을 정답이라고 정의 내리는 사람들에게 의지하기도 합니다. 마치 스스로 종교에 의지하는것 처럼요 

6-1

하지만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입니다. 그래서 끊임없이 사고하기도 합니다.인간은 이런 모순적인 존재입니다. 그래서 마케팅을 하나의 관점으로만 보는것은 위험합니다.

7.

마케팅은 인간의 마음을 얻기위한 모든 방법의 조합이며 한편으로는 살아남기 위한 모든 변수의 총합인거 같습니다. 애석하게도 좋고 아름다운 방법도 있지만 치사하고 더러운 방법도 있습니다.

8.

따라서 마케팅은 영악하기도 해야하지만 순수하기도 해야하기도 합니다. 

9.

인간은 스스로의 이성의 힘을 믿으며 시민혁명을 이룬 강한 존재이지만 히틀러 같은 독재적 카리스마의 휘둘리는 한없이 나약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인간은 이러한 속성이 양립하기 때문에 참 어렵습니다.

10.

따라서 하나의 관점을 강요하면서 그것이 진리라고 주장하는 컨설턴트나 멘토는 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나약함이 발휘되었을대 진리 를 주장하는 자에게 끌리거나 자극적인 가르침에 끌리는  속성이 있을수도 있으니 그 방법도 어떻게 보면 그들의 컨설턴트 나 멘토로서의 마케팅 일수도 이겠지요 

어떠한 가르침이 문제가 될수도 있겠지만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여러분들의 역량이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칼은 쓰기에따라 좋은것도 나쁜것도 될수 있으니까요.

11.

역시 아무리 생각해봐도 저도 마케팅에 대해서 알다가도 잘 모르겠습니다. 꽤 오랬동안 했지만 여전히 저는 바보같기도 하고 마케팅에는 때론 용기가 필요한데 여전히 나약하고 여전히 비겁한거 같습니다. 

12

실무에서 마케팅 관리는 때론 가성비를 찾는싸움인거 같습니다. 싸고 좋은 블로거 싸고 좋은 실행사 싸고 싸고 좋은 대행사를 찾는게 능력이지요 

하지만 싼것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사실 모든걸 직접하는게 돈이 가장 안들지요  마케팅은 레버리지를 잘 활용할줄 알아야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내가 직접하는것보다 외주를 통하는 것이 빠르고 효과적이라면 그렇게 실행을 해야합니다.

무조건 싸다고  좋은게 아니라 약간 더 비싸더라도 일처리가 빠르거나 피드백이 좋거나 다른 부가가가치를 선사하는경우 과감하게 그런 대행사를 선택할줄 알아야 합니다.

13.

마케팅은 결국 살아남아야 의미가 있는데 살아남는 방법이 무었인지 본능적으로 잘아는 사람들이 성공하기도 하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업가들은 마케터들보다 학문적 정의는 잘 내리지 못해도 본능적인 마케팅을 잘 실천하는거 같기도 합니다.

14.

모든 마케팅 활동도 결국 사람이 하는것이기 때문에 기업에서의 마케팅은  결국 인사가 마케팅보다 더  중요한거 같습니다. 즉 넓은범위에서 경영활동은 인사에 마케팅이 포함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삼국지를 보면 리더 들이 왜 그렇게 인재 영입에 힘을 기울였는지 생각해보세요 .마케팅이건 머건 모든건 다 사람이 하는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인사 문제가 마케팅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고 봅니다.

15

그래서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굉장히 중요한거 같습니다. 저는 아직도 이런것들이 감정의 기복에 치우치기도 하고 편차가 좀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더 성숙해 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람보는 눈이 정말 중요하고 사람의 행동과 관계가 중요한데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멍청하게도 너무 늦은나이에 그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아직 인격수양이 덜 되고 부족함이 많아 여전히 바보 같이 살고 있는것일수도 있습니다.

16.

마케팅은 성공한 기업의 케이스 사례에서만 볼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종교 와 정치 등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활동속에서 만나볼수가 있습니다.

17

정말 좋은 이론을 배워도 잘 안되는 이유는 이론자체가 문제가 있다기 보다  사람마다 가진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많이 아는것과 잘하는것은 틀립니다.

배우고 생각하고 스스로 계속 테스트를 해야 실력이 느는거 같습니다

18.

마케팅은 살아남는 방법의 총합인거 같습니다. 어쨌든 변하지 않는 사실은 인간이 한다는것 이지요.  그러나 이것도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먼 미래에 외계인이 인간을 지배하게 되면 인간이 스스로 마케팅을 할수 없는 날이올 수도 있겠지요 

19.

어쨌든 아직까지는 인간이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마케팅을 하고 있으니 마케팅 하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는것이 정말 중요한거 같습니다.

20.

마케팅을 꽤 오래했지만 제 실력에 대해선 여전히 잘 모르겠고 다만 어떤 사람들이 잘하는지 보는눈은 조금 있는거 같습니다.

아이보스 모임이나 교육때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것보다 겸손한 태도로 묵묵히 노력하는 " 숨어 있는 좋은분들도 꽤 많이 있는거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보는 눈만 있으시다면 정말 좋은 "마케팅 친구" 를 만들수 있는 커뮤니티 인거 같습니다.  

이상한 사람들 보다 괜찮은 사람들을 좀 만나보세요.

제 생각에 아이보스 칼럼 쓰시는 분들은 좋은분들이 꽤 많은거 같습니다. 모든 글들이 정답은 아닐수도 있지만 좋은 뜻에서 쓰여진 일정수준 이상의 컨텐츠 라고 생각합니다. 


https://www.i-boss.co.kr/ab-74667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호구왕황호구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