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W][페북입문3/4단원] 제가 쓰고 있는 페이스북 실전 광고 관리법

2019.12.09 12:50

상원1

조회수 8,707

댓글 24

페이스북 입문 4단원

1.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한 원리 설명(캠페인,광고세트) : https://www.i-boss.co.kr/ab-6141-42176

2.컨텐츠는 어떻게 실험 해야 하고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어야 할까

3. 페이스북 실전 광고 관리법
4.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까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 관리에 대해서 설명 하려고 합니다 사실 별것도 없는거지만 ㅋㅋ;;


일단 광고를 하기전에는캠페인이랑 광고세트에 관련된 글은 https://www.i-boss.co.kr/ab-6141-42176 이글을 참고해보시고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은 먼저 이 정도만 구분하면 좋겠습니다 전환을 위주로 만들어야 하는 쇼핑몰인지 , 인지를 많이 시켜야하는 쇼핑몰인지 앱을 많이 깔아야하는 앱인지 등


그리고 광고의 목적을 정해야 합니다 


브랜딩을 시킨다 , 인지를 시킨다 , 전환을 많이 시킨다 이런 근거없는 목적말고 

우리 제품은 이런 본질을 가진 제품인데 무엇을 내 세울수 있는지에 관한 걸 먼저 생각해보고

그 생각한걸 바탕으로 소구점을 도출 해야 합니다. 무조건 고객기반으로 가야합니다.


대표님의 마인드나 내부직원분들의 소구 생각들도 물론 존중하지만 팔릴 수도 있고 안 팔릴수도 있습니다

안 팔리면 가차없이 버리고 진행 해야하기 때문에 고객기반으로 가야하는 겁니다.


그리고 예상을 하는게 아니라 진행 했을때 무엇을 얻을 수 있는 걸 만들어야 합니다


1. 내 제품의 어떠한 점이 장점인데 어떠한소구인 동영상 광고로 보여 주어서 제품 300개를 파는데 얼마의 광고비를 투자해야할까?

2. 이 제품을 전환 광고를 통해 어떠한 소구로 3만 유입 시켰을때 제품 판매량을 얼마나 나올까?

3.  어떤 제품을 판매해야하는게 모델을 섭외한 영상과 , 모델을 섭외하지 않은 영상의 영상 조회 효율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4. 10가지 소구점을 바탕으로 광고를 돌렸을때 구매전환율이 가장 높은 광고는 무엇일까?


처럼 광고를 집행 했을 때  무언가를 얻을수 있게 만들어서 기록 하면 그게 곧 페북 광고 자료입니다.


캠페인과 광고세트 광고의 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자기가 보기 쉽게 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보통 타겟팅이나 노출 위치를 나눈걸 캠페인으로 두고 ▶ 여러개의 광고세트 ▶ 한개의 광고를 집어넣어서

광고를 운영합니다 .


그럼 여러 캠페인 > 여러개 광고세트 > 한 광고가 나오겠죠


1.어느타겟에서 어떤광고가 효율있는가 보기 위해 

2.효율있는 광고소재를 발 빠르게 판단 해 예산 증액 하기 위해

3.한번에 여러 광고를 넣어 놓으면 예산배분을 알아서 판단하는 페북 알고리즘을 믿지 못 해서입니다


근데 이게 곧 정답은 아닙니다만 제가 지금 쓰고 있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뭐 한 세트안에 여러광고를 넣어서 운영해라 하는데 이건 3년전부터 헛 소리라 생각 했습니다

페북은 보통 CPC와 , 클릭률 , 전환비용을 보고 금액을 몰빵시키는데

이 같은 경우는 같은 메세지인데 색상이 다르거나 , 같은 이미지인데 카피가 다르거나 이정도만 바뀐다면 그나마 나은데 형식도 다른 여러 광고를 한꺼번에 넣어놓으면 판단 미스가 너무 심해서 일부로 1세트 1광고를 넣습니다


타겟팅에 관련 된 것도 사실 최근에는 페이스북이 예전에 비해서는 똑똑해져서 그런지 타겟을 나눠놓으면

애견 제품을 판다고 했을 때 애견관련관심사 타겟이랑 , 구매를 자주하는타겟을 나눠서 판매를 했을때


성과가 달라지긴 하더라구요 . 전체적으로 페이스북보단 인스타가 효율이 좋긴 했고

애견관심사가 금액에 비해 댓글도 많고 CPC도 성과가 좋게 나오더라구요

궁금할수도 있는데 신규타겟은 한번이라도 방문했던 사람 제외하고 쓴 타겟인데 성과가 별로 좋지는 않네요

근데 금액 대비 댓글 수가 많은걸 보니 우리를 인지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봤나봐요


이와 같이 어떤게 효율있는지 볼 수 있게 명확하게 수치판단이 가능해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보실라면 추적코드를 다는게 좋긴 하지요


또한 이렇게 본다면 수치적으로 발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따로 엑셀시트 같은걸 만들지 않아도 무엇이

효율 있는지 판단이 가능하기에 예산 조율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예산을 바꾸면 머신러닝이 다시 돌아가는건 맞습니다만 그거에 매달리면 광고 예산은 절때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광고비를 올린다는건 매출을 올리는거가 맞고


광고비를 효율좋게 하기 위해선 내부적으로 고쳐야합니다 상페든 상품이던

조금 더 디테일하게 가면 상품의 가격을 건드는 것이던 , 서비스를 준다던 , 캠페인(이벤트)를 만들던 , 전략을 새로짜던 이런 기본적인것부터 고치면서 디벨롭을 해야지 효율을 뽑을 수 있는 거구요 


물론 광고를 바꾸는것 만으로도 제품 판매에 효율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무기라고 생각하는 볼거리(전략)가 바뀌지 않고

계속 그대로 방치하면서 광고를 바꾸는것 보단

바꾸면서 광고를 바꾸면 더욱 더 높은 효율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페북 알고리즘이 왜 안 믿긴다고 생각했냐면 얘들은 광고자체를 보지 않고 수치만 봅니다

하나 예시를 들면 낚시성의 광고와 / 일반본질의 광고를 같이 넣고 실험 한 적이 있는데

그저 CPC가 낮다는 이유로 광고비 몰빵 시키는거보고 부터 믿지 않습니다


머신러닝이란건 사람들이 입력을 했을때 기계가 그걸 반응하고 진행하는건데

딥러닝같이 자기 자체가 인식하고 개발하지는 않기에 수치가 나오면 그냥 이게 좋겠지 같은 단순한 원리로

진행하는거 같아서 저는 조금이라도 성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한세트안에는 한개의 광고를 넣습니다 위에 적혀있지만 한 세트안에 여러광고를 넣을때가 있긴한데

정말 내용 이미지가 비슷한데 카피 배열이나 , 색상만 다를때 이럴땐 한세트안에 여러광고 넣어도 상관없긴 합니다


PS.이 내용들은 비교 분석 하는것보단 제가 직접 이런식으로 운영을한다는걸 알려 드리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이 방법말고도 무수한 내용이 있습니다만 실험중에 있는 내용이라서 아직 공개는 두렵네요 

나중에 커피 한잔 사주시면 알려드릴 의향은 있습니다

글쓰는것도 사실 사람이 좋아서 좋은 사람을 만들고싶어서 미천하지만 제가 아는 내용은 드리는거라 하하 !


다음엔 분석법에 관련해 글 적겠습니다 일이 요즘 조금 바빠서 글 쓰는 기간이 좀 늘어나고 있긴 한데 시간날때마다 계속 적겠습니다

대행 문의가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 가치를 알아주신거라 생각해서 기분은 너무 좋네요


모르는거 있으면 댓글이나 쪽지 남겨주세요 언제든지 답장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스스스큐쿠큐님 외 4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