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DN 배너광고 노출수의 진짜 의미

2019.07.16 02:41

조을지

조회수 9,939

댓글 7

제 생각을 그냥 브런치에 업로드한 글인데
아이보스에서 도움이 되실 분도 있지 않나해서 공유합니다~ :)



"보고서에 나오는 광고 노출수는 대체 어디에 노출이 된걸까요? 
제대로 본 적 몇번 없어서 광고가 어디에 노출되는지 화면으로 확인하고 싶어요"

자주는 아니지만 이따금씩 위와 같은 질문을 받는다. 그럼 난 결론부터 이야기한다. 
"그건 불가능합니다."



GDN과 같은 네트워크배너광고는 국내 기준 6만여개 이상 미디어와 제휴가 되어있고, 
이 말은 수치상으로도 노출 가능한 미디어 경우의 수가 너무 많다는 걸 의미한다. 
물론 광고 설정 시 타겟과 예산, 입찰가, 품질지수에 따라 도달 범위가 줄어들기 마련이라 노출 가능한 경우의 수 역시 줄어들긴 하겠지만 그렇다더라도 매번 내눈에 보이진 않을거다.

뭐 사실.. 방법이 아주 없는건 아니다. 아래 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 째, 이 세상 모든 광고지면이 내것인 마냥 예산을 미친듯이 쏟아부으면 확률적으로 내 광고가 훨씬 많이 보이게 된다.

둘 째, 다 집어치우고 리타겟팅 광고만을 운영한다. 그리고 그동안 쌓인 쿠키데이터를 모두 삭제한 다음 내 사이트에 방문했다가 나오면 내 광고만 집중적으로 보이는 걸 체감하게 된다. 

딱 봐도 의미없는 짓이며, 불가능하다는 표현 맞다고 봐야한다.
하지만 다행히(?) 내 광고가 노출된 각각의 게재위치 URL 값은 보고서에서 제공해준다. 짠.


(참고로 위 보고서는 구글Ads 관리시스템 내 게재위치 보고서를 참조하면 된다)

여기서 대부분의 광고주 혹은 마케터들은 ' 아 그래도 온갖군데 노출이 되고 있긴 하구나' 라는 안도감과 함께 다음 질문을 한다. 
"노출이 저렇게나 많이 되고 있는데 실제 클릭률이 저 정도면 문제있는거 아닌가요?"

질문이 틀렸다.
"정말 저 노출량 만큼 사람들이 내 광고를 다 봤을까?" 라는 질문이 먼저 나와야 한다.

위 보고서를 자세히 보면 맨 우측에 '조회가능노출수''조회불가능노출수' 가 있다.

조회 가능 노출수 - 광고의 노출이 측정 가능으로 간주된 횟수를 보여주는 통계. 광고 영역의 50% 이상이 1초 이상(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2초 이상(동영상 광고) 표시되면 조회 가능한 광고로 간주됨. 이 통계는 사용자가 광고를 볼 수 있는 환경에서 광고가 게재된 빈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조회 불가능 노출수 - 광고 영역의 50% 이상이 1초 이상(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2초 이상(동영상 광고) 표시되지 않은 경우. 이 통계를 보면 사용자가 볼 수 없는 위치에 광고가 게재된 횟수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노출수'는 단순 광고가 게재된 횟수다. 검색결과 페이지 또는 Google 네트워크의 다른 사이트에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노출이 발생한 것으로 간주된다.

보다시피 게재위치 URL에 따라 오히려 '조회불가능노출수'의 수치가 높은 지면도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는 해당 지면에 내 광고가 일단 게재는 됐지만 유저들이 인지할만한 위치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았거나 인지되기도 전에 이탈했을 수도 있다. 어쨌든 그 지면에선 내 광고가 의미있게 노출되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겠으나 해당 지면에서 광고 노출이 가능한 영역이 너무 별로이거나 내가 설정한 입찰가, 예산으로는 더 좋은 위치에 광고를 노출할 수 없는 상황일 수도 있다.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는 노출, 클릭, 전환이다.


대부분 전환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광고상품을 평가하는 척도로 삼는 걸 많이 봐왔는데 엄연히 따지면 일단 클릭(유입)이 돼야 전환이 일어나든 말든 할것이므로 최대한 의미있는 클릭(유입)을 많이 시켜야 하는 숙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많은 유입을 담보하기 위해선 그 이상의 게재지면에 내 광고를 노출(도달)시켜야 하는 최우선 선결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결국엔 우리가 흔히 성과가 좋지 않다는 배너광고의 낮은 클릭률과 전환율은 고객 구매여정 상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캠페인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일반적인 현상이긴하다. 하지만 마케팅 액션을 취할 때, 성과를 개선하고자 할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제일 먼저 해야하는 우선순위를 아는 것이다.

용기내서 보고서 탭을 들어가보면 내가 볼 수 있는 항목이 수십~백가지다. 
당연히 다 알 필요도 없고 성격 상 함께 나열할 수 없는 항목들도 많다.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결과에 의문이 생기거나 납득이 되지 않을때 다양한 항목으로 볼 수 있는 보고서는 때때로 좋은 혜안을 제공한다. 물론 그 전에 내가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게 더 바람직하고 답을 찾기 위해 필요한 선행지표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훈련도 중요하다. 

간혹 구글의 부지런한 업데이트때문에 매번 강의 하루 전날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한다는 점에서 짜증이 나지만, 그 이상으로 내가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해서 재밌기도 하고.. (나머지는 광고라서 생략)
배너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사커딘님 외 1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