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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강의] 아이보스 영상 콘텐츠 기획법 교육을 소개합니다.

2019.04.12 18:42

교육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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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371

댓글 1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교육매니저 입니다.

전에 영상편집 파견교육을 요청해주신 고객사 담당자님과 통화하던 중, “영상기획 교육도 필요하실 것 같아요.”라고 말씀드리니 기획은 교육까지 필요 없을 것 같은데.. 뭘 배우는 건데요?”라고 되물으셨답니다.

 

덕분에 간과하고 있던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최근 영상제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제작과정 중 가장 중요한 영상기획은 정작 어떤 작업인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시다는 사실요. 근데 돌이켜보면 예전의 저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기획이야 내 머릿속에 있는데 뭐!”  라고요.

 

하지만 영상제작은 많은 고민을 필요로 하고, 비교적 긴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수많은 고민과 결정들이 엉키거나 중간중간 빈 공간이 생기기 쉽습니다. 영상제작 전반을 이해한 분이 아니라면 기획 단계에서 놓친 부분들이 후작업에서 발목을 잡기 쉽습니다. 특히 시간과 비용 투자가 큰 만큼 제작한 목표/목적을 이루지 못하면 실패에 대한 부담이 큰 분야이기도 합니다.

 

어떤 부분에서 영상기획의 미흡 혹은 부재가 문제가 될까요?

 


 

1.     예산과 시간 낭비

어떤 곳에서 어떤 소품을 이용해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찍을 것인지는 모두 영상기획 단계에서 결정됩니다. 기획 단계가 미흡할 경우, 급한 소품 구매로 인한 비용 낭비 및 장소 이동이나 모델/보조인력 섭외로 인한 시간 낭비 등등 예산과 시간에 대한 부담이 증가됩니다.

 

2.     영상의 퀄리티 하락

“아~ 그 때 이런 각도로도 찍을걸!” 영상을 한번이라도 편집해본 분들은 이런 아쉬움을 느껴 보셨을 겁니다. 촬영 때는 미처 생각치 못하거나, 편집 때 수습될 거라 생각했던 부분이 도저히 편집에서 해결되지 않을 때 말이죠. 각도가 안 맞을 때, 조명이 안 맞을 때 등등.

 

이럴 땐 다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재촬영을 하거나, 기존에 계획했던 영상의 퀄리티, 구성을 포기하고 주어진 영상 대로 만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영상기획을, 콘티를 꼼꼼히 작성하면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영상편집 작업시간 증가

영상편집은 본래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콘티가 잘 정리되어 있지 않을 경우, 작업시간이 한정없이 늘어납니다. 대체로 머릿속에 존재하는 콘티는 막연하게 퀄리티가 높고 이유없이 자연스럽고 의심없이 재밌습니다만, 실제 촬영된 영상은 애매하게 퀄리티가 낮고 어딘가 모르게 부자연스러우며 어중간하게 재밌습니다.

 

이러한 원본 영상을 머릿속 영상처럼 만들기 위해 수십, 수백번의 컷 편집, 순서이동, 필터 등의 편집작업이 필요합니다. 단, 구체적인 콘티가 있으면 5번의 작업으로 끝날 부분이 머릿속에만 있으면 여러 번의 실험을 거치느라 100번의 작업으로 늘어납니다.

 

4.     효율 극대화 실패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보스님들은 대부분 업무상의 이유로 영상제작을 하거나 제작을 맡기려는 분일 겁니다. 그리고 기업에서 이렇게 업무로 영상제작을 하는 경우는 대부분 ‘원 소스 멀티 유즈’로 이어집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홈페이지는 물론, 가능한 기업이 갖고 있는 모든 채널에 영상을 배포할 텐데요.

 

각 채널마다 더 잘 보이는 비율이 다르고, 선호하는 영상 길이도 다르고, 더 알아보기/지금 구매하기 등의 참여유도 버튼이나 링크 위치도 다릅니다. 이 부분을 기획단계 혹은 편집 단계에서 놓치면, 위 요소가 영상과 맞지 않는 채널에서는 효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광고 소재로 쓸 영상은 광고비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 이런 부분을 꼼꼼히 기획단계에서 설계해야 합니다.

 

5.     좋은 콘텐츠를 기획할 기회 손실

보통 마케터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기획은 ‘마케터가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입니다. 이런 메시지가 담긴 영상을 만들자! 이걸 이렇게 보여주면 좋을 것 같은데? 라고요. 이런 기획이 소비자의 ‘보고싶은 영상’과 일치하면 좋겠지만,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기획이 필요합니다. 소비자는 ‘누구’이고 ‘무엇을 보고싶어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해서, 내가 보여주고 싶은 영상에서 소비자가 보고싶어 하는 영상으로 방향을 바로잡는 과정이 기획 안에 있습니다. 아이보스의 영상 콘텐츠기획법 교육도 이런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이보스 영상 콘텐츠 기획법 교육에서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영상 콘텐츠들을 분석하여 제작자가 어떤 메시지를 영상에 담고 싶었는지, 소비자가 보고싶은 영상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알아봅니다. 강사가 직접 기획, 제작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영상에 대한 분석도 포함하고 있어 더욱 와닿는 내용으로, 영상기획에 대한 여러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강사가 영상제작 프리랜서와 디지털 광고 실무자로 일한 경험을 담은 교육으로, 제작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프로덕션과 협업할 때 주안점까지 알 수 있습니다. 영상을 직접 만드는 분과 제작을 맡기는 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입니다. 커리큘럼 및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교육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영상 콘텐츠 기획법 교육 ▶ https://www.i-boss.co.kr/ab-goods-318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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