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튜브 광고의 종류 -경매형 광고 1-

2018.12.11 12:48

곤군

조회수 15,322

댓글 6

수차례 게시글을 올려보려고 했으나 정상적으로 등록이 안되서 그냥 다시 포스트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마케팅을 함께 공부하는 곤 PD입니다.


사실 제가 포스트를 시작한 이유가 강의 때 구글 Ads 계정과 유튜브 브랜드 채널 생성에 대해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매번 입으로 설명하기 힘들고 좀 더 쉽고 편하게 안내를 해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에잇 그냥 설명서를 하나 만들고 그걸 보여드리자!'라는 생각에 시작했는데, 조금씩 욕심이 더 생기더니 어느새 다섯 번째 포스트를 올리게 되었네요.


기왕 하는 김에 1일 1포스트(주말 제외)를 올려야지라고 다짐했건만 게으름과 귀차니즘 병 말기 환자인 저로서는 많이 힘드네요. ㅎㅎㅎ

하지만 그래도 제 포스트를 기다리시는 분이 계실 거라 생각하고 오늘도 한번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유튜브 광고 중 '경매형 광고'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예약형 광고'에 대해 설명드렸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유튜브 광고의 종류 - 예약형 광고 - http://naver.me/5K9fci4I


경매형 광고는 첫 시간에 배웠던 구글 Ads 계정을 이용하여 집행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실제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경매형 광고의 종류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TrueView 인스트림 광고


TrueView 디스커버리 광고


범퍼 광고


아웃스트림 광고


오버레이 광고

각 광고별로 어떤 형태인지, 어떠한 용도로 활용하는 게 좋은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경매형 광고 1-1. TrueView 인스트림 광고


TrueView 인스트림 광고는 동영상 시작 전, 중간, 끝에 나오는 5초 이상 시청 시 건너뛰기(스킵)가 가능한 광고를 일컫습니다. 유튜브 광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형태의 광고죠.


과금형식은 CPV (Cost per View)로 책정되며, 30초 이상 영상을 시청하거나 영상 또는 영상내 링크를 클릭할 경우에만 과금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영상 길이가 30초가 안된다면 영상을 끝까지 다봤을 경우에도 과금이 이루어집니다.


일정 시간 영상을 시청할 경우 해당 영상의 조회수가 올라가고, 좌측 하단에 클릭유도문안을 넣어 랜딩페이지로 링크 연결도 가능합니다. PC 화면에서는 우측 상단에 컴패니언 배너를 추가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용도로 인스트림 광고를 활용하면 좋을까요?


인스트림 광고는 유튜브 동영상 광고의 기본이 되는 형태기때문에 어떠한 용도로도 평타를 칠 수 있는 무난한 광고입니다. 

단, 다른 영상에 섞여 나오는 형태이기때문에 적절한 타겟팅을 잘 해주셔야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길이가 너무 길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는 형태이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경매형 광고 1-2. 액션 TrueView? 쇼핑 TrueView?


TrueView 인스트림 광고는 과거에는 전환에 대한 측정이 어려운 광고 였습니다. 

(인스트림 뿐만 아니라 유튜브 광고는 기본적으로 다 그랬음)

이런 부분을 구글/유튜브 측에서도 고민하고 있었는지 새로운 형태의 광고가 최근 추가 되었습니다.

그 광고가 바로 액션 TrueView와 쇼핑 TrueView 광고입니다.


사실 액션 TrueView는 크게 바뀐건 없습니다. 그저 광고의 최적화를 전환 위주로 작업해주는 것과 결과보고서를 CPA (Cost per Action)으로 잡아준다는 차이 정도?

뭐 물론 클릭 유도 문안을 바로 세팅할 수 있긴 하지만 이건 기존 인스트림 광고에서도 가능한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행하려면 꼭 구글 Ads와 보유하신 웹사이트에 '전환추적설정'을 세팅해주셔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좀더 정확한 결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쇼핑 TrueView는 더 복잡합니다.

구글 판매자센터를 등록하고 이를 연동시켜주셔야만 가능합니다.

구글 판매자센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구글 판매자 센터 - https://support.google.com/merchants/topic/7287851?hl=ko&ref_topic=7259123


사실 액션/쇼핑 광고는 실질적으로 활성화가 된지 얼마안되서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 안내드리는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나름 이것 저것 시도해보고 있는 중이라 유의미한 데이터가 나오면 추가로 포스팅 하는 걸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매형 광고 2. TrueView 디스커버리 광고


TrueView 디스커버리 광고는 유튜브 검색 결과나 홈화면등에서 '추천 영상'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요즘 유튜브를 좀만 살펴보더라도 '광고' 라는 노란 글씨가 붙은 영상(?)들을 쉽게 찾을 수 있죠.


일단 과금방식은 인스트림 광고와 동일하게 CPV (Cost per View)로 진행됩니다. 리스트에 노출 되는건 무료고,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클릭! 할때 비용이 발생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일반적인 다른 영상들을 시청하는 느낌과 똑같이 시청자에게 영상의 풀버전을 보여주는 형태기 때문에 시청 지속 시간이 길게 형성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영상 재생이 해당 브랜드 채널로 이동한 후 시작되기 때문에 채널의 구독과 같은 채널 내 다른 영상 시청까지 유도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에 따라 노출 위치를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키워드 및 제목 선택과 그에 맞는 소재(영상/미리보기 이미지등)제작이 중요합니다.





자 오늘은 유튜브 경매형 광고 중에서 TrueView 인스트림 광고와 TrueView 디스커버리 광고를 살펴봤는데요. 이해가 잘 되셨나요? 


내용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서 범퍼 광고, 아웃스트림 광고, 그리고 오버레이 광고는 다음 포스트를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팔로우/좋아요/댓글 잊지 말고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