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플레이스를 잡고 싶다면? 이곳을 벤치마킹하라!

2018.10.27 08:37

커널스팟

조회수 5,262

댓글 4

네이버 플레이스만 분석하고 직접 테스트하고 결과까지 얻고 있습니다.


대행사는 아니고 마케팅 기반으로 컨설팅하는 사람입장에서 최소한 직접 실행해봐야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무모한 짓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네이버 플레이스가 활발히 시작한 것은 2016년 12월으로 생각되어집니다.


많은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가 요식업을 타겟으로 갔을때, 저는 미용업 영역을 딮러닝하였고, 실제 1년6개월 동안은 오프라인에서 미용업의 원장, 디자이너, 유통사, 아카데미 등 전반적인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미용실 마케팅에 대한 재능기부활동으로 전국을 돌아다녔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미용실의 경영주, 원장, 마케팅 담당 매니저가 가장 혈안을 띄는 것이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노출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업종별로 약간 다른 양식을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용실(네일), 팬션, 요식업, 기타 일반업종으로 나눠지는데, 제가 딮러닝을 하고 있는 곳이 미용실이여서 그런진 몰라도 상당히 많은 요소를 운영관리해줘야 합니다.


더구나, 미용실의 경우 비슷한 상권의 요식업 보다 상당한 레드오션 상태에 있습니다.


예컨데, 분당미용실과 분당맛집을 비교만 해보셔도 압니다.


단, 예약자 한줄평은 내방 고객수 대비 한줄평 개수로 봐주셔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는 특정 요소를 지속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정량적 수치는 당연하고 노출되지 않는 것도 함께 운영되어야 합니다.


정량적인 수치라하면, 예약자 리뷰와 블로그 리뷰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당연히 위 2개 이외 여러가지 요소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 마다 가중치를 다르게 두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확한 가중치 포인트를 찾는것은 불가하였지만, 가장 큰 놈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의 힌트는 분당미용실, 수원미용실, 홍대미용실을 검색하시면 어떠한 공통점을 찾게 되십니다.


저는 어뷰징을 기반으로 분석하진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알고리즘 및 특정 정책이 변경 되었을 때, 소급적용으로 피해를 보는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현재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노출 대행 건은 100%의 결과를 내지는 못합니다.


이유는 실제 해당 미용실 및 클라이언트가 현장에서 운영해줘야 하는 사항이 많기 때문입니다.


혹시, 본 게시글을 보시는 미용실 경영자 및 마케팅 담당자라면, 필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1.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노출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단, 신도시에 소재했거나, 오픈한지 얼마되지 않은 곳에서는 검색노출 시 얼마동안은 신규를 끌고 올 수는 있지만, 시간지나면서 효율성을 점차 떨어집니다. 이유는, 네이버 플레이스로 오는 고객들의 성향을 알면됩니다. (즉, 고객분석이 필수입니다.)


2. 최근 미용실을 내방하는 고객들을 보면, 네이버 플레이스가 아닌, SNS를 통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데, 인스타그램으로 본인이 올린 사진을 보고 궁금하여, 네이버에서 상호를 바로 검색한 후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이야기는 네이버에 지역명+미용실로 검색하는 것이 아닌 본인의 상호를 다이렉트로 검색해서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플레이스 검색노출에 신경을 써야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 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여러 노출 정보 요소를 잘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마케팅의 순서는 오프라인이 기반이 되어야 온라인에서 시너지를 가져옵니다. 대부분 소상인의 경우 오프라인이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기획과 계획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객에 대한 분류와 집중을 하시고 온라인, 오프라인이 문제가 아닌 고객육성마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유형별 가중치를 기존 내방고객 > 소개고객 > 신규고객 으로 잡으시는 것이 현재는 상당히 유효하며, 오프라인에서 로컬별 상당히 크게 성장한 미용실에서는 거의 공통적으로 위와 같은 고객 운영 관리를 합니다.


2019년은 이러한 현상이 더 심해질 것입니다.


상향 평준화 되어 있는 판매자의 재화에 그게 대한 가치소비를 하는 고객 소비 심리에 여러분들은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지 고심을 많이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본인 고객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퍼스널브랜드 & 브랜드 스토리텔링 이 상당히 큰 이슈로 다가올 것 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를 잡고 싶다면? 이곳을 벤치마킹하라!


에 대한 답변은 ?


본 게시글에서 언급한 주요 상권의 미용실 키워드로 검색하여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센스가 있으신 분들은 뭔가를 정립하시고 바로 적용하실 겁니다.


본 게시글을 마치며 매월 나가는 비용에 시름하는 경영주께 드리는 말씀!

알맹이가 없는 수단을 써봤자 나태함과 게으름만 늘 뿐이며, 그것을 지각했을 때는 넘지 못한 장벽이 생깁니다. 즉, 그 장벽은 본인이 만든 것으로 어디서 신세한탄을 할 수 없습니다.

부지런히 움직이시고 분석하시고 다시 수정보완하여 움직이시는 골든 서클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지금 무엇을 위해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까?

검색광고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