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카카오광고 플랫폼 효과에 대한 이야기

2017.10.25 17:31

보스톡

조회수 4,602

댓글 1

 

[신1*]
혹시 카카오광고 플랫폼이 어떤 것인지 소식 아시는 분 계신가요?
-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AI) 기술 활용한 고객 맞춤형 광고 플랫폼- 카카오 서비스 이용자 중 잠재 고객 찾아 광고에 반응할 최적의 순간과 장소에 맞춰 노출
- 사전 안내 사이트 오픈하고 상세 정보 공개 및 온라인 교육 기회 제공
- 11월 20일부터 실제 광고 집행 가능
설명 내용을 보면 ... 마치 Ad Tech가 적용된 DSP 같은 그런 성격으로 보이네요?

 

[비1*]
타이밍에 맞춰서라는 단어가 무섭네요

 

[신1*]
타깃팅은 성별 나이 지역 등 기본 데모그래픽(인구학적 분류) 정보 외에 콘텐츠 열람 기록이나 위치 정보 카카오서비스에 대한 사용성 플친(플러스친구) 사용성 등 개인화에 기반해 이뤄진다.
이런 식으로 타게팅이 된다고 하는데.... 사람들이 어떤 기업의 플친을 맺고 있느냐 이런 것을 파악해서 관심사를 추정하고 하는 방식이겠네요.
혹시 클로즈 베타 혹은 오픈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고 계신 분 있으신가요?

 

[건1*]
얼마전에 라이브로 수강하는거 신청만했습니다 ㅎ

 

[눈1*]
[FILE] Kakao광고소개_ver_1020.pdf (21.11MB)

 

[령1*]
카카오 광고중에 리타켓팅 Web 상품은 카카오가 웹플랫폼을 하나 만든다는걸까요
그건 말이안되는데..

 

[눈1*]
관광지 오프라인 매장. 연인들 데이트코스 매장. 식당들한테 좋은 광고서비스가 될것같습니다

 

[령1*]
네이버 광고와는 큰차이를 보이는거같아요
뭔가 제 느낌상으로는 네이버광고와 페이스북광고를 섞은듯한 느낌이랄까요
주로 세부지역 위주 광고가 가능해서 좋은거같네요.
카카오 플랫폼중에서 카카오맵이나 카카오T는 자동차쪽이나 국내여행쪽으로 끌어봐도 될거같고
쇼핑몰쪽은 카카오톡 이나 또다른 플랫폼으로 유입해도 될거같아요
그럼 초보의 발언을 던진 저는 이만...

 

[눈1*]
보물찾기 같은 바이럴도 가능할것같네요. 땡땡지역을 8시에 서성이면 쿠폰 무작위배포.
콘서트장등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끝나고.. 점심시간.출퇴근시간.연관 매장 영업시간.연예인 콘서트 끝나고 굿즈팔기.공항 500m까지 타겟팅가능하다고했으니요. 놀이공원.. 놀이공원 정문앞 솜사탕가게오세요. 코엑스 지역. 강원랜드 대기시간 전당포광고..
시간 지역 타겟광고 대신 상황 타겟팅 광고라고 부를수도있을것같네요
특정 시간대 할인 소셜커머스 있으면 광고하기 좋겠네요

 

[ㅃ1*]
상황을 타겟으로한다는게 예를들어 대형차를 산사람을 ai가 자동 분석을 해서 그차에 맞는 악세사리를 판매하는 업체가 디스플레이광고 로 해당 타겟유저 한테 카카오톡이나 여러가지 연계되있는 매채 를 통해 노출시킨다는 말인가요?
몇번을 읽어도 이해가 잘안가네요??? 기존에 광고랑 차이가 별로 없는것같은데 소개서 내에는
그러니까 기존 타겟은 뭐 성별 나이 지역 취미 좋아하는것 등 으로 단일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건데 이거는 어떤 식으로 더 틀벽하게 타겟을 잡는다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눈1*]
사진
지금 즉시. 요게 핵심같은데요.
강제 알림 띄워주면 좋겠지만 아니라면 큰 차별성 없을것같네요

 

[ㅃ1*]
그러니까요 뭐 기존에 보유하고있는 빅데이터를 통해서 ai 가 자동으로 분류를 해서 타겟을 잡아주는것같은데
기존에 광고랑 차이점을 잘 못느끼겠네요
약간 내용물은 같은데 포장지만 바뀐기분?
아무도 궁금해하시지 않으시겠지만 방금 제가 질문한내용 에대해서 대화가 이어질까 해서요
예를들어 뭐 아이돌 용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빅뱅콘서를 예매한사람들 한테 ai 가 자동으로 구분을해서 타겟을 잡은후 디스플레이 광고로 노출 을 시킨다하면 정말 좋을것같은데요 이런내용인가요??

 

[정1*]
음 ... 빅뱅콘서트를 예매한 사람들을 특정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평소 아이돌에 관심있다고 분류된 사람들 혹은 빅뱅 관련 키워드 검색 이나 콘텐츠 열람 경험자 그리고 콘서트 콘텐츠 열람(키워드 검색) 경험자들을 타게팅 할 수 있다의 의미 같은데요?

 

[ㅃ1*]
그렇죠? 그정도까지에 세부타겟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키워드 검색 수요자 들한테 타겟을 잡는 거는 괜찮다라고 보는데 검색한수요자들한테 디스플레이광고로 계속 노출을 시킨다하면 cpc 형태라면 메리트가 있지않을까요??
그게 만약 cpm 이면 비용이 많이 들어같은데 방식은 cpc인가요??

 

[눈1*]
500미터 까지 타겟팅되면 빅뱅콘서트장. 해당지역에 입장해서 콘서트 즐기고있는 빅뱅좋아하는사람들이 콘서트장 끝날때 집에가는 상황 타겟팅. 요렇게 될것같은데요. 강제알림 안띄워주니 불가능하겠죠

 

[신1*]
플러스친구 디비를 맞춤타겟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좀 흥미롭네요.
리텐션에 대한 가장 강력한 플랫폼이 어쩌면 카카오가 될지도.

 

[코1*]
리텐션이라는 말이 ? ㅠㅠ

 

[야1*]
리텐션마케팅은 보유+ 매출증가 단어에서 생성된 마케팅임니당
리텐션의 뜻이 보유의뜻임니당

 

[홍1*]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신1*]
리텐션은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을 말해요.
플러스친구도 리텐션의 수단이구요. 이런 단톡도 일종의 리텐션 수단인 거죠.
그리고 리타게팅 배너광고도 일종의 리텐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셈이구요.
그래서 카카오광고 플랫폼이... 플러스친구의 디비를 업로드하여 맞춤타겟함으로써 배너광고를 다시 노출시킨다면
리텐션의 측면이 많이 부각되고 있어서 든 생각이에요. ^^

 

[야1*]
역시 잘 풀어서 설명해주시는 대표님!

 

[M1*]
다들 안녕하세요 ^^

 

[유1*]
카카오 신규 광고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이 카카오톡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ai 가 분석해서 세분화 타겟팅이 가능하고 이것을 gps 기반으로 타겟이 오프라인 이동 시 주변 업체들의 광고메시지를 푸쉬 형식으로 보낼 수 있는거 아닌가요?
홍보 영상 보니까 그런 느낌이더라고요
페북도 물론 그러한 타겟팅이 되지만 카카오는 원래는 안됐었잖아요.

 

[정1*]
잉글리시님 의견에 동의를 ^^

 

[유1*]
그런데 문제가 만약 푸쉬나 메시지 형식의 광고라면 해당업체의 플러스친구를 맺은 타겟에게만 가는것인지 아니면 타겟이라면 무조건 보낼 수 있는것인지가 중요한거같아요
후자라면 광고피로도가 심해서 카톡 사용자들이 힘들어하겠죠
정**님 안녕하세요. 저는 팀장님 강의 여럿 들었던 영어교육업체 유*** **** 준비중인 민**입니다. 기억하실런지요 ㅎ

 

[정1*]
지금 말씀은 노출 지면이나 노출 방식에 대한 이야기인가 봐요

 

[유1*]
네 노출 지면 및 방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1*]
근데 최근 페북도 메신저를 하나의 플랫폼 내지 노출 채널로 보고 메신저에도 광고를 노출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는 않을 거 같은데요

 

[유1*]
하긴 페북의 그 광고형태도 생각해보면 카톡에도 플러스친구를 등록하지 않은 사람에게까지 광고메시지가 가는것이 그렇게 이상해보이지는 않네요
광고피로도 측면에서 과연 하루에 몇개정도의 광고 푸쉬알람이나 메시지로 제한하느냐가 카카오의 숙제겠죠

 

[정1*]
저도 이 이야기에 대해 의견을 달 정도로 깊이 파보진 않았지만 ... 플러스친구를 활용하는 문제가 잘 풀린다면 영향력이 커질 거 같긴해요

 

[유1*]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한번 지켜보면서 장점들은 발빠르게 움직여서 적용해보는게 좋겠네요

 

[ㅃ1*]
CBT 가 끝난걸로 알고있는데 혹시 데이터 분석을 해서 성과율 통계를 낸 자료를 따로 제공 하고있나요?? 어떤부분이 플러스요인이 될지는 제안서 만으로는 좀 부족 한것 같아요

 

[아1*]
기존 타게팅과 어떤 부분이 다른 가를 우선 비교해봐야 할테고 ... 너**님이 궁금해 하시는 성과도 봐야 할텐데... 아직은 제대로 공개된 것이 아니라서 뭐라 말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네요.

 

[ㅃ1*]
넵 맞아용 타겟팅 이 기존보다 세밀하게 되고 도달율이 높고 cpc 라하면 괜찮을 것같아용

 

[아1*]
@너**님 방금 cpc라면 괜찮을 거라 하셨는데 왜 그렇게 생각하셨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ㅃ1*]
흠..cpc 라면 일단 테스트 하는계념으로 실질적인 유입율 을 토대로 비용이 발생 이되는거니 그렇게 큰부담은 가지않을거 같고 기존 광고 ddn 이나 키워드 광고 랑 그룹핑 을달리해서 비교해보기도 좋을것 같아서용
Cpm 으로된다면 뭐 비딩 정도에 따라 금액 은달라지겠지만 아직 아무것도 데이터도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 진행하기에는 그냥 좀 무리수가있지 않을까 해서용

 

[아1*]
음 ...일단 제가 제안서를 봤을 때는 타게팅을 중심으로 개선된 내용만 봤었는데요
예산과 비용집행의 문제라 cpc 가 좋다 나쁘다에 대해서는 판단할 정보가 없기는 하지만
과거 경험에 비추어 생각하면 ... 카카오의 경우 cpc 비용 자체가 너무 높고 클릭을 빠르게 받도록 운영되어 테스트로 진행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졌었거든요.
페이스북 광고의 예산 소진 방식으로 보자면 빠른게재와 같은 설정이라서 ... 비용부담이 높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렇게 말하고 보니... 새 광고 플랫폼의 예산 운용 방식이 급 궁금해지네요... ㅋㅋ

 

[ㅃ1*]
아 그렇군요 확실히 다음쪽이 다른 타사매채보다 소진이 빠른것 같더라구요 ddn 켜놓기도 무서울정도로.. 사업설명회 같은거하면 한번 가보고는 싶네요

 

[아1*]
그러게요....

 

[ㅃ1*]
카카오가 칼을 갈고나왔는지 아니면 사골을 갓고나왔는지 궁금하네요 ㅋ

 

[아1*]
ㅎㅎㅎ 저도 궁금해하고 있어요

 

[비2*]
이번 기획 후 다른 채널 진행할 생각인데.. 카카오 효과가 어떨지 저도 함 찾아봐야겠네요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모코냥냥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