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0대 두 아이의 아빠 열혈남아 오랬만에 인사 드립니다~ ^^*
갑자기 일이 밀려서 글을 쓸 시간이 없네요. ㅜㅜ
오전에 미팅한 내용을 업무 마치고 이제서야 업데이트 합니다.
이전에 두분이 더 연락을 주셨는데 한분은 연락이 되지 않고
한분은 비공개를 원하셔서 사례를 올리지 않겠습니다.
오늘 컨설팅은 몇년동안 카페 운영을 잘 해오시던 대표님이셨습니다. ^^
1. 카페 대문에 연락처 이미지
카페 대문에 이미지가 있으면 상업적인 카페 느낌이 많이 듭니다.
카페는 기본적으로 정보를 얻기 위한 곳이기 때문에 상업적인 느낌을 받으면
가입부터 글을 남기는 부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년에 몇번 수작업으로 필터링을 한다는 말이 있는데
진짜로 이렇게 한다고 하면 상업적 카페는 좋게 보이지 않습니다.
하단에 사업자 정보를 등록하고 운영하면 괜찮지 않냐고 문의하셨는데
네이놈이 암묵적으로는 상업적인 글, 영업을 묵인하기는 하지만
대놓고 하는 모습이 좋지 않습니다.
또 위에 말씀드렸듯이 커뮤니티보다 사이트 느낌을 받기 때문에 연락처 공유는 좋지 않습니다.
2. 가격정보 오픈
카페는 상품을 알아보기 보다는 해당 정보를 얻기 위해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가격을 공시하는 것은 의도는 좋지만
회원들이 원하는 정보는 아닙니다.
가격보다는 정보, 노하우, 요령, 특징 이런 부분이 더 좋습니다. ^^
3. 글보기 제한
대부분 등업요청을 통해서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설정을 해 두었는데
이럴 경우 다시 카페에 들어오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카페 가입 환영 메일도 설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확률은 더 적어지게 됩니다.
또한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에는 가입할 이유는 더더욱이 없겠죠.
회원 등급 구조를 일부 게시판을 볼 수 있게끔 설정하시고
정말 꼭 원하는 정보 (후기, 경험담) 같은 정보는 게시판 등급 제한을 걸어 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 일일이 등업 하는것도 담당자가 일이 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4. 너무 많은 메뉴..
항상 말씀드리는 이야기인데
정보를 얻기 위해 방문한 사람이 게시판을 클릭 했을 때
하단에 글 페이지가 1~2페이지밖에 없다면 정보가 없다고 판단 합니다.
너무 많은 게시판 보다는 정보를 한곳에 몰아 넣으시고
말머리 기능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나 모바일 접속이 많아지는 상황에서
많은 게시판은 더더욱이나 좋지 않습니다.
5. 일방적인 홍보
카페는 정보를 얻고 다른 사람들의 질문과 후기를 보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카페에 대부분의 운영진이 올리는 상품소개 글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입하고 싶은 마음은 더욱더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한번 상상해 보세요. 들어 갔는데 게시판에 글이 많이 올라오고 댓글이 두자리수 이상 대부분 달려 있는 게시판과
공지 글만 가득한 게시판.. 어디에 글을 남기고 싶으세요?
글을 남기려면 가입을 해야겠지요? ㅎㅎㅎ
또 검색을 통해서 들어온 사람이 제한이나 느낌이 좋지 않아서 바로 나가버리면 반송률을 올리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품질지수는 카페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법입니다.
회원을 오래 잡아둘 수 있도록 흐름도를 짜서 카페를 운영하시는게 좋습니다.
6. 운영자가 남기는 후기 사진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구매한 사람이 많다를 알리는 것은 매우 중요 합니다 .
하지만 글을 올리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따라서 그 느낌은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보험설계사가 좋다고 말하는 것과 옆에 친구가 좋다고 말하는 것이 차이가 있는 것처럼요.
페이백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아니면 서비스를 더 제공하더라도
직접 후기, 사진들을 올리는 경우가 좋습니다.
일예로 설명드린 여행 카페중 한 곳은 정해진 규칙을 맞춰서 글을 올릴 경우 20만원까지 페이백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커뮤니티의 부재
위에 말씀드린데로 질문글이 많아야지 읽고 싶고, 가입하고 질문하고 싶어지는 법입니다.
아니면 일상생활 글이라도 많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회원들의 글을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다면 인위적인 작업을 통해서라도 포장을 하시는걸 권유 드립니다.
8. 카페명과 주제
현재 상호명을 카페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중적인 브랜드가 아니라면 상호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카페는 커뮤니티 성격이기 때문에 관련 주제를 가지고 카페를 운영하는 것이 좋으며
그 안에서 업체가 협력관계로 가는 모습이 가장 보기가 좋습니다 .
예를 들어서 대표적으로 병원 커뮤니티 중에 '철도청'이라는 카페가 있습니다 .
궁금하시면 한번쯤 검색해 들어가 보시면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굅니다.
9. 글 주제 선정
현재 대부분의 글이 대표님의 판단과 다른 같은 경쟁업체들의 글을 기준으로 작성하고 계십니다.
과연 사람들이 그 글을 검색을 할까요??
물론 큰 업체의 경우 기본적으로 키워드 분석을 통해 해당 글들을 작성 합니다 .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심한 키워드를 많이 하겠죠..
제가 추천을 드리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경쟁이 심하지 않지만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선정해서 해당 주제로 카페에 유입을 권해 드립니다.
간혹 이슈 키워드, 뉴스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셔서 유입을 늘리시겠다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유사문서로 분류 되어서 카페와 아이디 모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뿐더러
전혀 카페 주제와 무관한 사람이 들어와서 가입할 리는 만무하고, 짧은 체류시간에 카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외에 몇가지 더 말씀 드린 것 같지만 기억이 잘 나지 않아서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
아침부터 늦은 시간까지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진행 하시면서 궁금하시거나 어려우신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고
업무의 범위가 아닌 한도 내에서는 적극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말씀을 드리고 싶지만 해야할 업무가 아직 남아서 오늘 사례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사장님들 모두 하시는 일 잘 되시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__)(^^)(__)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무료 컨설팅을 하는 이유
컨설팅을 드리는 이유는 어디까지나 서로의 양질의 정보 교환입니다.
그렇다고 노하우나 극비의 비밀같은걸 물어보지는 않습니다. ::
제가 드릴 수 있는 컨설팅은 카페가 있으시다면 카페에 대한 간단한 점검과 조언.
시작하시고자 하신다면 컨셉이나 업종 경쟁, 난이도, 현황 정도의 팁을 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교육에서나 들을 수 있는 부분도 가끔 튀어 나오기는 하지만
원칙적으로 기술적인 부분까지는 회사 기밀사항이라 오픈 드리기는 곤란합니다. :::
정말 많은 분들이 최적화라는 카페, 아이디를 통해서 홍보를 하시고자 합니다.
카페는 블로그, SNS와 달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회원이 되어 활동을 할 때에
스스로 굴러다니는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컨셉과 경쟁 분석, 그리고 수많은 노력 없이 절대 그냥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불과 1,20년 전만해도 TV, 신문 광고만 해도 뭐든지 잘 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 엄마들이 인터넷에서 본 정보를 병원에 가서 성분명을 말하며 상의할 정도입니다.
즉, 검증하는 한 단계가 더 생긴 샘이지요.
(물론 그 검증이 마케터들이 만들어낸 허구라는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ㅜㅜ)
어떤 사업을 하시던지 기존 광고에 카페, 블로그, 지식인은 기본으로 받쳐줘야 합니다.
광고를 보고 -> 인터넷으로 찾고 -> 홈페이지나 방문을 하여 결정이 일어납니다.
저는 적어도 카페를 시작 하시려고 하거나, 이미 시작하신 사장님들의 시행착오를 줄여드리고
저 또한 생각하지 못한 부분과 직접 하지 못하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접하므로써 더울 발전을 하고 싶습니다.
쫓아가지 않습니다. ㅋㅋ 부담없이 쪽지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립니다.
무료 컨설팅이지만 한가지 부탁을 드린다면
컨설팅 후에 리뷰 글에 솔직하게 느끼시는 점, 도움이 되신 점
그리고 아쉬운 점이 있으셨다면 꼭 아쉬운 점 (제 발전을 기원하여 주신다면.. ㅜㅜ)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쪽지를 주실 때는
휴대폰 번호와 운영하시는 카페 혹은 사이트 주소를 남겨 주시면 먼저 검토 후 정리하여 연락을 드리며
보다 짧은 시간동안 양질의 대화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보스님들의 성공을 간절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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