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분류의 아이템 선정을 한 이후에는 정해진 아이템을 보다 세분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분류의 아이템이란 수입보세, 아동의류, 명품 시계 등 아이템으로서는 가장 큰 분류를 말하며, 세분화란 최대한 작게 쪼개진 타겟고객층에 맞는 아이템 선정을 의미합니다.
많은 홍보와 인력으로 갖가지 상품을 판매하는 대형 포탈 쇼핑몰과의 경쟁을 이기기 위한 소형 사업자들의 경쟁력은 전문성입니다.
이런 저런 가격대와 상품, 컨셉을 혼합한 소형 쇼핑몰등은 대형 종합 쇼핑몰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없습니다.
제품 자체의 판매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상품 광고비와 재고 부담을 이겨 나갈 수도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소호몰의 최대 경쟁력인 전문성있는 아이템 선정과 판매 제품 선정을 위한 참고요소 3가지를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최대한 세부적으로
동대문보세의류를 파는 곳이라 하여 남성,여성,저가,고가, 튀는 스타일, 얌전한 스타일, 10대와 30대 캐주얼 등 모든 종류의 동대문보세를 판매하진 않습니다.
명품시계 쇼핑몰이라 하여 100만원 이상대의 각종 고급 시계와 10-30만원대의 중저가 브랜드 명품 시계를 한꺼번에 밀고 나가지 않습니다.
소호몰 창업자들은 일정한 대분류의 아이템을 정한 후, 그 아이템을 구매하는 층을 세부적으로 분류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류를 아이템으로 잡은 창업자는 튀는 10대 여성, 20대 정장의류, 30대 직장남성, 임산부를 위한 의류 등 본인이 정한 대분류의 아이템을 구매할 고객 층을 최대한 분류를 하는 작업을 한번 더 거쳐야 합니다.
타겟의 세분화는 쇼핑몰의 차별화와 쇼핑몰 운영자의 전문성을 쉽게 가져올 수 있고 상품의 판매시 다양한 팩키지 조합등으로 악성재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빈 종이에 나의 아이템을 구매할 고객층을 최대한 분류하여 본인이 자신 있는 상품과 고객층을 선택해보도록 하십시요.
큰 신발 또는 큰 옷을 찾는 고객층을 개발하여 성공한 쇼핑몰도 많습니다.
2. 제품의 컨셉은 균일하게
최대한 세부적인 고객층의 분류를 하였다면, 수급가능한 제품들을 열거해 보시고 그 중 비슷한 가격대와 이미지를 가진 제품들로 쇼핑몰 판매 제품을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5,000천원몰, 저가 화장품, 공주풍 아이옷, 제복 패션, 엽기선물상품, 기능성 화장품, 기능성 비누, 오일릴리 풍, 섹시 속옷, 군인 상품 등 잘 되는 쇼핑몰의 상품에는 균일한 컨셉이 있습니다.
여러가지의 상품을 취급하는 쇼핑몰은 쇼핑몰 운영자가 보기에만 왠지 모를 안도감이 들 뿐, 실제 방문 고객들은 이 곳이 어떤 류의 상품을 파는 지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중저가의 시계만을 취급한다 하여 방문한 쇼핑몰에 100만원 이상의 고가 브랜드들이 자주 눈에 띈다면 방문고객이 마음에 들어할 상품이 있을 다른 카테고리의 검색을 포기하고 새로운 중저가의 쇼핑몰로 발길을 돌릴 수가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을 구입하기 위해 방문한 쇼핑몰에 일반 향수와 일반 브랜드의 화장품이 자주 눈에 띈다면 원래는 구매를 했었을 고객도 발길을 돌리게 됩니다.
이렇듯 가격이 비슷하고 제품의 특징이 균일한 제품들로 판매할 아이템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의 컨셉의 균일화는 신규 방문 고객뿐 아니라 쇼핑몰을 고객의 즐겨찾기에서 자주 찾을 수 있게 하는 좋은 기억요소가 됩니다.
같은 류의 상품이 필요하게 되면 새로운 검색을 통한 수고보다는 기존에 만족했던 곳을 다시 찾게 됩니다.
건달패션 하나로 성공한 쇼핑몰도 최근엔 생겨나고 있습니다.
3. 최대한 다양한 구색을 갖추길
대분류에서 타겟 고객층을 세분화했고,가격대와 상품의 컨셉까지 통일 시켰다면 이제 남은 것은 그러한 상품들을 최대한 다양하게 갖춰놓는 것입니다.
알아두어야 할 것은 몇십개 정도로만 제품구성이 될 만한 지나친 세분화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1백개 이상의 제품군은 구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위에서 말한 최대한의 세분화와 균일화를 맞추다 보면 판매할 제품의 수가 한정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만약 충분한 구색의 제품 선정이 될 수 없을 정도의 지나친 세분화와 컨셉의 균일화가 되어 있다면 세분화의 기준과 컨셉의 균일화를 조금씩 넓혀가며 새로운 제품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판매 제품 구성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제품의 기준을 최대한 높게 잡고, 조금씩 그 기준을 확대해가며 판매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쇼핑몰의 아이템과 제품 선정을 잘하는 방법입니다.
세분화와 균일화가 발생시키는 또 하나의 문제는 오픈초기에 악성재고의 소지가 있는 제품을 대량매입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 인기제품에 대한 많은 경험이 없어 생길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는 제품의 도매업체와 협의를 통해 판매가 미진할 거라 예상되는 상품은 최소의 수량으로, 또는 이미지 작업만을 위한 샘플 제공이 가능한지 문의를 하여 이런 악성재고의 제품은 가능한 줄이는게 필요합니다.
또 판매 부진 상품에 대한 반품 조건도 미리 협의를 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득이 구색을 갖출 수 있는 제품이 한정된 경우, 카테고리의 분류를 다양하게 하여 같은 상품을 여러번 진열하는 것이 구색을 다양하게 보이도록 하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선물용품 쇼핑몰의 경우 기념일 선물, 사랑 고백 선물, 감사하는 날 선물, 남자 or 여자친구 선물 등 거의 모든 쇼핑몰은 카테고리의 재분류나 한두가지의 다른 컨셉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동일 상품도 충분히 매력있는 상품으로의 재등록이 가능합니다.
만약 모든 상품을 브랜드로 분류를 하여 동일 상품을 다른 카테고리에 진열하기 어려운 경우 추가 카테고리 분류로 베스트상품, 추천상품, 스테디 셀러, 20대가 많이 찾는 상품 등 기존 쇼핑몰 카테고리 분류와는 다른 접근의 상품 진열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새로운 카테고리 분류는 그 수가 많을 경우 쇼핑몰 카테고리 일관성을 저해할 수도 있으나, 2-3개 미만의 새로운 카테고리 분류는 오히려 구매력을 높히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인기 상품의 경우 되도록 여러개의 카테고리에 노출이 되면 전체 매출을 높히고 쇼핑몰 구색을 다양하게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http://pricemo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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