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오버추어, 구글로 대표되는 CPC광고의 모든 것- 2편 (下)

2006.09.28 18:11

남태호

조회수 3,175

댓글 2

- Google AdWords and Other Pay Per Click Programs, Part 2 -



글 Peter Kent and Jill Finlayson



클릭가격을 먼저 계산한 후에 투자수익률(ROI)을 계산한다.

당신이 이미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여 운영하고 있는 상태라면, 구매전환율을 면밀히 측정하여 실제 구매전환율을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CPC광고 시스템에서 얻는 구매전환율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양한 요인들로 인하여 CPC의 구매전환율과 차이를 보일 수 있겠지만 단순한 추측보다는 실제 수치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전환율은 어떻게 알아낼 것인가? 사이트 로그분석을 통하여 일정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는지를 알아낸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통계치를 살펴본다.

▷ 순방문수(Unique Visits)
▷ 순방문자수(Unique Visitors)
▷ 고객수(Customers)

일단 일정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는지를 알게 된 다음에는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이 더 필요하다.

▷ 웹사이트를 통한 총주문수량
▷ 각 주문에 따른 평균 매출총이익(Gross Profit)

이 수치들을 모두 알고 있다면 구매전환율을 계산할 수 있다. 먼저 방문자수를 총주문수량으로 나눈다. 예를 들어, 한 달 방문자수가 1,538명이고, 12건의 주문이 있었다면, 구매전환율은 1:128 이다. 즉, 물건 한 개를 판매하기 위하여 128명의 방문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물론 손익분기점의 클릭당단가는 평균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을 통해 알아낸다. 다음의 예를 보자.

* 주문 건당 평균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은 35달러이다.
* 한 건의 주문을 위해서는 128명의 방문자들이 필요하다.
* 따라서, 손익분기점이 되는 클릭당단가는 27.34센트이다. 클릭당 27.34센트 이상의 광고비를 지불한다면 손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이것 또한 단지 추정에 지나지 않는다. CPC광고를 실제로 집행하기 전까지는 구매전환율이 이보다 높을지, 낮을지 혹은 일치할지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CPC를 실제로 운영한다면,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때에는 실제 투자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고 수익성 여부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의 클릭당단가가 얼마인지에 신경 쓰지 않게 될 것이다.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면 클릭당 얼마의 돈을 지불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으며, 구매전환율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이트의 모든 방문자들이 CPC광고를 통해 유입되고 있다면, 모든 판매가 CPC광고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정확한 투자수익률을 계산해 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경로를 통해 트래픽을 얻고 있다면, 자체 로그분석을 통해 CPC광고를 통한 유입을 구별해야 한다.

과연 CPC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이 가능할까?

▷ 주요 CPC시스템의 최소 클릭당단가는 5~10 센트이며, 이보다 훨씬 높은 경우도 많다.
키워드광고
목록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