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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226·2024. 05. 07

유튜브 수익화부터 최적화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 2편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이전 포스팅에서 1인 1채널 시대, 가장 핵심이 되는 유튜브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아직 못 보고 오신 분들이라면 1편을 먼저 보고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수익화부터 최적화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 1편


이번 글에서는 지난 번 포스팅 '유튜브 수익화부터 최적화에 필요한 기본조건'에 이어 조금 더 심화된 버전의 방법들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하루 10억 시간 이상 시청,

1분에 500시간 이상 영상의 업로드

 

 



유튜브에서 기록 중인 영상 관련 지표입니다.

이렇게 수많은 업로드 영상들은 그 주제도 너무나 다양하여 이제는 초개인화 맞춤 영상 추천으로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나의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를 보일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나, 그만큼 최적화와 수익화는 어느정도의 경쟁력으로는 힘든 부분입니다

어느정도 기초 세팅 부터, 카테고리가 설정된 콘텐츠 업로드, 유튜브 스튜디오 활용까지 진행되었다면 다음 스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 바름과 함께 유튜브 수익화부터 최적화까지 빠르게 도달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구글 유튜브 영상 광고

 



잘 만든 영상은 그냥 올려두기만 해도 알고리즘을 타고 더 높은 조회수를 만들기도 하지만, 이렇게 좋은 소재는 광고로 활용할 때 더 그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유튜브 영상광고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조회수 및 구독자 유도, 제품 및 서비스 관련 내용이라면 구매나 회원가입 유도 등 원하는 목표에 따라 광고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구글 유튜브 영상 광고의 종류에는 크게는 건너뛸 수 잇는/없는 광고로 나뉩니다. 건너뛸 수 있는 광고는 '인스트림 광고'로 가장 익숙한 유튜브 영상광고 형태죠. 광고가 시작된 후 5초가 지나야 skip 할 수 있으며 광고 영상과 함께 PC 화면 오른쪽이나 모바일 화면 하탄에 컴패니언 이미지 배너 광고가 함께 게재됩니다.

건너 뛸 수 없는 영상광고는 보통 15초 이내의 광고 영상으로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이 광고 영상을 끝까지 봐야합니다. 이러한 광고는 영상 시작 전, 중간, 끝에 나올 수 있습니다

범퍼 광고도 일종의 건너 뛸 수 없는 광고 인데요. 위의 광고들과의 차이라면 6초 안에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세지를 간결하게 전달하여야 되는 점입니다.

그 외 음소거로 재생되어 클릭시 음소거가 해제되며 광고가 재생되는 '아웃스트림 광고', 유튜브 PC/MO 지면 피드 가장 상단에 보이는 '마스트헤드 광고' (단가가 가장 높고 비쌈) 등이 있습니다.


또는 흔히 '유튜브 썸네일 이미지 광고'라고 불리는 '디스커버리 광고' 가 개선되어 '디멘드젠 광고' 가 되었는데요. 이 부분도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의 새로운 변신 - 디멘드젠 캠페인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자세한 내용은 위의 '유튜브 디멘드젠 광고'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구글 유튜브 검색엔진최적화 (SEO)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튜브 채널을 하나의 홈페이지로 보고 유튜브 채널에서광고를 활용하지 않고도 원하는 키워드 검색시 나의 채널 or 나의 영상이 뜰 수 있도록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바름에서 이러한 유튜브 최적화를 위해 분석하고 개선하는 지표로는 가장 먼저 조회수 영역입니다. 핵심 도달 타겟에게 우리의 영상을 자주 노출 시키고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개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회수와 더불어 좋아요 수도 중요한 최적화 지표로 꼽히는데요.

구독자보다도 좋아요는 늘릴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기에 빠르게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조회수, 좋아요, 구독자 외에 공유지표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DM 이 있듯 유튜브도 이러한 영상의 링크를 외부에서 언급하거나 인용하게 되면 나의 채널의 최적화 지수는 올라가게 됩니다.

 

이 외에도 타 매체들간의 연결성, 채널 내부 최적화 정도, 잠재고객 분석, 콘텐츠적 최적화,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유튜브 수익화 및 최적화를 빠르게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부터 심화 내용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유튜브를 통한 목표 달성 ! 지금 바로 구글 공식 프리미어 파트너사 바름과 함께하세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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