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서비스의 증감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지표인 '구독경제지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지수에 포함된 기업의 매출액은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연평균 18.2% 상승세를 보였다. 이 기간동안 구독 서비스 매출 성장률도 18.2%를 기록했다.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있는 구독 서비스는 대부분 1인 가구를 겨냥햔 생필품 정기 배송 형태를 띄고있다.
이처럼 전 세계에서 구독 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 정보통신 기술 발달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넷플릭스는 수만 개가 넘는 동영상 콘텐츠를 확보한 뒤 소비자에게 무제한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해 구독 경제의 새로운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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