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가 차별하는건지 제가 잘못한건지 모르겠습니다...

2021.10.29 14:20

힘드내요

조회수 2,098

댓글 13

안녕하세요 만2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셀러입니다.

좀 길지만 제 사연을 말씀드리고 고수님들의 조언과, 어떤게 잘못된것인지 여쭙고 싶어 글을 적어봅니다.

저는 2년전에 부업으로 스토어를 운영하기 시작하여 1년전부터는

전업으로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 초 코로나가 발생하면서 중국 물류가 마비된적이 한번 있었습니다.

그때 정말 행운인지 모르겠지만, 운이 좋게 저는 물량을 보유하고 있었고, 물량을 소진 후에도

다른곳에서는 안했지만 저는 제품 예약을 받으면서 빠르게 메인 키워드 1위까지 올라올 수 있었습니다.

운이 정말 좋았다고 지금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상품이 제 생각보다 판매가 잘되었고 그래서 본업으로 전환도 할 수 있었구요.



올해 3월까지 점점 매출이 올랐지만,

7월 정도부터 제가 판매하는 물건을  대형업체에서 판매하기 시작하더라구요.

저희쪽에선 온라인 1등가는 업체가 저와 똑같은 물건을 마진없이 판매하니 조금씩 조금씩 판매가 줄어드는 것을 느끼고,  

오랫동안 스토어를 유지시키고 판매를 하고싶은 마음에 중국 공장을 이용해 판매하던 제품의

소비자 불만사항들을 모아 불편함을 없앤 업그레이드 상품을 자체제작하여 주문하였습니다.

상대 스토어가 나오는것은 너무 자연스러운 일이라 여기까진 괜찮았습니다.



문제는 그때부터 생기더라구요.

제품이 도착하여  1등페이지에 제품을 바꿔 올리니 바로 ID재사용으로 삭제가 되어버렸습니다.

저는 같은 제품이고 소비자 불편한 부분만 살짝 바꿔 올린것이라고 항변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똑같더라구요. 

이대로 답변이 계속 반복하여 왔습니다.

"상품ID 재사용의 기준은 기존상품의 구성 등이 변경되었을 경우 제재됩니다. 중복상품 기준과는 무관합니다."

어쩔수 없었습니다. 저의 잘못도 있는걸 알기때문에 결국 포기하게 되었고

매출을 급락했습니다. 이건 저의 잘못도 있으니  바로 수긍하고, 새로운 페이지에 

자체제작 상품을 만들어 올렸습니다.



열심히 하니 나름 빠르게 판매되어 1달정도 되니 메인키워드 1페이지까지는 올라왔습니다.

근데 또다시 판매가 급락하는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뭐지? 싶어 예전에 제 상품과 똑같은 상품을 판매하던 1등 기업에 들어가보니

저의 자체제작 상품을 그대로 카피하여, 상품 페이지도 비슷하게 따라만들어 판매하고 있지 뭐에요 마진도 안남기고 그냥 파는것 같더라구요.

분명 자체제작 상품인데 어디서 구한건가....... 현타가 쎄게 오더라구요 ...

중국공장에 제 상품 보내서 똑같이 만들어 달라고하면 못만드는게 없으니 말입니다. ....ㅠㅠ



이것또한 디자인등록을 하지 않은 저의잘못도 있고, 워낙 큰 회사의 치고 들어오기는 많으니

어쩧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의아했던점은 이 스토어 또한 똑같은 상품ID에 새제품을 똑같은 올렸는데

ID재사용으로 제재를 당하지 않는겁니다.

똑같은 상품을 판매하다가, 똑같은 새제품을 출시해서, 똑같이 중복으로 올렸는데

 저는 삭제가 되고, 1등기업을 삭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에  신고를해서 답변이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상담원 xxx 입니다.이전에 문의하셨던 내용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톡톡 상담을 진행합니다.문의주신 타스토어 상품번호 xxxxxxxxx 담당부서 확인 내용 안내드립니다.민원주신상품 확인해보았으나 ID재사용기준에 해당하지않아 별도 제재 어려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자세한 기준은 대외비로 어뷰징으로 악용하는 판매자로 인해 별도 기준 안내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도저히 이해가 되지않고 , 저는 전업으로 기껏바꿔 열심히 하던 마음이 한순간에 꺾여버리더라구요. 

네이버라는 국내 최대기업중 한군데를 상대로 제가 뭘 할 수 없다는것을 압니다.

하지만 도대체 그 기준이 무엇인지, 

똑같은 제품을 판매하다가 똑같은제품을 똑같이 업데이트 했는데

누군 제품삭제를 당하고, 누구는 정상영업을 하는지 

도무지 납득이 되지않습니다.



저는 어쩔수없이 스토어를 접게 되겠지만, 이유는 알고싶습니다.

제가 잘못했다면 당연히 받아들여야 겠지만, 아직까지는 저와. 상대스토어의 행위가

뭐가 다른지 모르겠고, 네이버가 왜 이렇게 일처리가 되는지 이해가되지않아

글을 적습니다.



너무 힘들어 고수님들께 조언을 받고싶어 긴글을 적습니다.

감사합니다.


실수로 정보공유 게시판에 글을올려 자유게시판에 다시 글을 올립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ID재사용
목록글쓰기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