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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스 교육을 무제한 수강할 수 있다면.

2019.10.01 09:40

조을지

조회수 37,616

댓글 23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조을지 부장입니다. 
제 개인적인 업무 이야기와 함께 새로 런칭한 교육 서비스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 몇 자 적어봅니다.
 
6년 전 광고대행사업부 내 한 개의 팀으로 배속되어 업무를 시작하다가.. 회사 내 특정 사업부를 운영하는 과분한 기회까지 얻었습니다. 덕분에 여전히 마음의 부담을 안고 일을 하는 중이죠.  사업부장이 된 뒤 그동안 잘못 생각한 게 있다면 '마케터'와 '운영자' 를 분리해서 봤던 시각입니다.  주로 마케터 관점에서 고민했었는데 어차피 모든 활동이 '고객'을 위한 노력이란 건 공통된 성격이라 마케터 관점이나 운영자 관점이나 별반 다르지 않더라구요.
어쩌면 다른 게 이상한 거죠. 

아이보스에서 교육사업부를 맡게 된 지 3개월쯤 됐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고객 입장에서 이미 수강한 과목을 제값 주고 또 들으러 올까?’
  •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문데 그럼 우린 재구매가 일어나기 힘든 서비스군’
  • ‘이러면 매번 신규 수강생을 데려와야 한다는 소린데 너무 빡세잖아?’
  • ‘그럼 또 다른 교육을 수강하게 하거나, 주변 지인들한테 적극 추천하게 만들어야지’
  • ‘좋아, 어떤 과목이든 첫 교육으로 듣는 과목에서 아이보스 교육 품질과 신뢰를 보여주자’

어떤 과목을 첫 교육으로 수강할지 모르기에 동일한 교육 퀄리티가 무엇보다 중요했고, 이로써 자리 잡은 게 신규과목 개설 전 거쳐야 하는 ‘리허설 교육' 제도와 매회 교육마다 반영되는 '수강생 평가설문' 입니다.

그리고 교육 사업을 운영한 지 1년쯤 지났을 때, 이런 것들을 파악해보고 싶었습니다.
  • 지난 1년간 우리의 교육사업이 얼마나 성장했을까.
  • 우리 교육 사업 매출의 주요 구성은 어떻게 될까.
  • 동일한 사람이 복수의 교육을 수강한 비중은 얼마나 될까.
  • 그러한 사람들은 지난 1년간 평균 몇 과목을 수강한 걸까.
  • 그들이 기여하는 매출 비중은 얼마나 될까.
  • 그들 중 로열 고객은 얼마나 될까.
  • 지인 추천으로 수강 신청한 비중은 평균 몇 %일까. 등등

우리의 고객생애가치(CLV)를 파악해보고 싶었습니다. 그게 곧 우리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이자,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데이터였기 때문입니다. 

지난 1년간, 교육 매출과 수강생 수는 증가했고, 아이보스 교육을 최소 2과목 이상(복수) 수강한 고객의 기여매출은 전체의 45%를 담당하고 있었으며, 수강생 기준으로 볼 때 4명 중 1명이 추가교육을 수강한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더 많은 기간과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지만 우리의 운영 방향이 틀리지 않았음에. 그리고 아이보스의 교육서비스 경쟁력이 꽤 우수하다는 걸 알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항상 마음의 짐처럼 따라다니는 고객 니즈가 있었습니다.
현재 아이보스에서 진행 중인 교육들은 한 과목당 짧게는 3시간, 길게는 6시간 교육입니다. 교육받기에 짧은 시간은 아닌 편이죠. 더욱이 오프라인 교육이다 보니 개인 일정과 맞지 않으면 한 달 뒤를 기약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일어납니다. 
모든 수강생이 원하는 일정에 교육을 듣기 어렵다는 점, 지방에 거주한 분들은 더더욱 수강이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 강의 서비스도 준비 중이긴 한데 지금은 그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온라인 교육형태로도 해소되지 않는 것들이 여전히 존재하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지금부터 이런 서비스를 해보려고 합니다.
  • 1년 동안
  • 아이보스에서 듣고 싶은 모든 교육을
  • 일정이 가능한 날에 
  • 말도 안 되는 금액으로
  • 원 없이 들을 수 있도록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까지 수많은 논의와 함께 시나리오들을 그려봤습니다.
결국 다양한 시나리오와 타당성보다 최우선 가치를 둔 건 고객 입장에서 정말 매력적인가. 이 한 가지가 모든 걸 압도했습니다.
기존 과목의 강의 빈도수를 늘리고, 많은 신규강의가 추가 개설될 예정이며, 한 번의 교육으로 이해가 잘 안 되는 과목은 몇 번이고 재수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모든 서비스는 1년간 무제한으로 제공되며, 우리는 이것을 ALL 프리패스 라는 이름으로 런칭합니다.
우선 최초 100명의 선착순 신청자분들께만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의 한정된 자원으로 혹시 모를 시행착오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교육사업부를 운영한 지 어느덧 1년 반이 되었네요.
개인적인 삶이나 회사의 가치관을 볼 때, 항상 ‘속도’ 보단 ‘방향’ 이었습니다.
노력의 양과 질이 다른 'ALL 프리패스' 가 단순 직무교육을 넘어 실무에 이로운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조금 더디더라도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항상 저희를 신뢰하고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에도 많은 응원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

ALL 프리패스 보러가기: www.i-boss.co.kr/ab-freep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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