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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아이보스 이용수칙 숙지 부탁드립니다.

2011.04.27 01:08

소라모모

조회수 67,021

댓글 44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운영진 소라모모입니다.


아이보스 이용수칙에서 명백하게 금지하고 있는 행동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제보 및 신고가 하루에도 한 두건씩 접수되고 있습니다. 아이보스는 가급적 중립을 지키며 운영진의 개입을 최소화 하고, 아이보스 자체적인 자정능력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길 바라는 연유에서 어떤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소극적인 조치로 일관하고는 하였습니다.

하지만 "비추천 5회 초과 시 게시물이 자동으로 삭제"되는 등의 자정 시스템은, 현재 아이보스에서 많이 잊혀진 것으로 보이며, 이 기능만으로는 이용수칙에 불부합되는 모든 행동들을 정화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1) '아이보스 이용수칙'에 대한 숙지를 다시 한번 모든 보스님께 권유드리며, 아이보스 운영진은 2) '아이보스 이용수칙'에서 정의하는 모든 조치들을 일관성 있게 시행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아이보스 이용수칙은 1) [아이보스 공지] -> [아이보스 이용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2) 본 게시물의 아래에도 동일한 내용을 기재하였으며, 3) 다음 링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아이보스 이용수칙 바로가기







아이보스 이용수칙  - 2011. 04. 01 개정


아이보스 이용수칙은 회원이 아이보스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의 주의사항, 유의사항, 부적합 활동, 그리고 그에 대한 아이보스의 조치를 규정합니다. 아래에서 각 항목별로 제시된 주요 예시는 판단의 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일례입니다. 주요 예시에 명시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 연장선상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할 때, 부정하거나 부적합한 활동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아이보스 이용제한의 대상이 됩니다.



가. 아이보스 에티켓


  • 1. 좋은 게시글이나 댓글에는 추천을 해주세요.
  • 좋은 게시글 혹은 댓글을 달아주신 분께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추천을 생활화해주세요. 특히, 본인이 도움을 요청해놓고 거기에 댓글을 달아주었는데도 추천을 누르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이보스의 정신에 위배됩니다.
  •  
  • 2. 정보, 경험, 자료 등에는 최소 10 리터 이상 받기를 해주세요.
  • 글의 내용이 보스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라면 10리터 이상 받기를 해주세요. 적립하신 리터는 다른 정보를 이용하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  
  • 3. 도움 요청 시에는 최소 10 리터 이상 주기를 해주세요.
  • 제안, 협력, 도움 요청 등 본인에게 이득이 되는 글이라면 최소 10리터 이상을 걸어주세요.



나. 아이보스 이용제한


아이보스는 회원이 정보를 함께 공유함으로써, 모든 사용자에게 정보 나눔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플랫폼을 이용하여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영리성 반대급부를 창출하거나, 법리적이거나 도덕적인 측면에 상충되는 성질의 활동은 이용제한의 대상입니다. 아래는 이용제한의 대상으로 판단되는 주요한 부적합 활동의 기준과 예시이며, 이로 인하여 아이보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영업 및 홍보활동을 하여서도 안 됩니다.
  • 정보를 함께 공유한다는 선의의 목적보다, 특정한 유무형의 대상물을 홍보하려는 목적이 더 강하다고 판단되는 활동은 제재의 재상이 됩니다. 이러한 홍보물을 통한 B2B, B2C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아이보스는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게시물, 댓글, 쪽지 등을 이용, 사용자를 대상으로한 직접적 / 간접적 광고 및 영업 행위
    • ·게시물, 댓글, 쪽지 등을 이용, 특정한 재화 / 서비스 대해 동일 / 유사 내용의 반복적 등록 / 발송 행위
    • ·게시물, 댓글, 쪽지 등을 이용, 홍보글을 유도할 목적으로 정보를 구하는 진정성이 결여된 질문 행위
    • ·게시물, 댓글, 쪽지 등을 이용, 본인에게 연락을 유도하는 직접적 / 간접적 광고 및 영업 행위
    • ·기타, 정도/빈도를 고려하였을 때, 정보 공유의 목적보다 홍보의 목적이 더 강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 2. 불법 프로그램, 스팸 프로그램, 불법적 방법론 등은 정보 공유 및 제공 대상이 아닙니다.
  • 아이보스 및 아이보스의 회원들 간에 공유되는 정보와 제공 대상은 명백하게 도덕적, 법리적 측면에 부합되는 내용이어야만 합니다. 저작권법,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사용자 도덕성과 양심에 불부합 되는 정보 공유 및 제공 대상은 어떠한 경우에도 이용제한의 대상이 됩니다.
    • ·저작권법에 저촉되는 성질의 프로그램 제공 및 정보 공유
    •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에 저촉되는 성질의 프로그램 제공 및 정보 공유
    • ·정보통신망법에 저촉되는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 프로그램 제공 및 정보 공유
    • ·스팸 프로그램 제공 및 정보 공유
    • ·기타, 법리적이거나 도덕적인 측면에 상충되는 성질의 프로그램 제공 및 정보 공유
  • 3. 스팸성, 비방성 글을 올리거나 스팸식, 부정한 방식으로 리터를 모으면 안 됩니다.
  • 아이보스의 리터는 활동의 척도이자 신뢰의 척도입니다. 정상적인 방법을 무시하고 부적합한 방법으로 리터를 취득하는 행위는 아이보스이 정신에 위배됩니다. 또한, 스팸성 글과 비방성 글은 아이보스 질을 떨어뜨리는 행위입니다.
    • ·연속성 있는 게시물을 두 번 이상 올리는 행위
    • ·읽기만 해도 리터를 받을 수 있는 게시물만 집중적으로 열어보는 행위
    • ·거짓 아이디로 가입하여 한 아이디에 리터를 몰아주는 행위
    • ·연속성 있는 댓글을 다섯 번 이상 도배하는 행위 (단순 인사나 감사의 말도 스팸으로 간주)
    • ·납득하기 힘든 수준의 자료 혹은 정보를 올리고 리터 낚시를 하는 행위
    • ·아이보스 운영원칙을 숙지하지 못하여 리터를 주어야 할 상황에 도리어 받는 행위
    • ·다운로드에 걸어야 할 것을 글 읽기에 거는 행위
    •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거나 검증되지 않은 사실을 통해 타인을 비방하는 행위
    • ·기타, 프로그램의 오류나 취약점 등을 이용한 부정한 리터 적립 행위
  • 4. 아이보스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 아이보스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는 무조건적으로 아이보스 제재사항에서 명시하고 있는 아이디 삭제 조치는 물론이며,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 위반에 대한 적절한 사법적 구제 수단을 진행할 것입니다.
    •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행위
    •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접속권한 초과 행위
    • ·악성 스크립트, 팝업, 애드웨어 등 서비스 이용에 의도하지 않은 효과를 발생시키는 일체의 행위
    • ·아이보스 컨텐츠 및 기타 데이타의 파싱(Parsing) 행위
    • ·기타, 프로그램의 오류나 취약점 등을 이용한 서비스 운영 방해 행위



다. 아이보스 제재사항


아이보스 이용제한의 범주 안에 부합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불편과 불쾌감을 주는 활동을 한 사용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재사항 종류와 판단의 기준, 그 통보와 이의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제재의 종류
    • ·게시물, 댓글 삭제 : 본 이용수칙 나. 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행동 발견 / 신고 접수시 미통보 삭제
    • ·리터 감산 : 운영진의 판단에 의하여 일정량의 리터를 패널티로 감산
    • ·이용 정지 : 나. 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행동 성질의 심각성에 따라 일정 기간 아이보스 로그인 정지
    • ·아이디 삭제 : 나. 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행동 성질의 심각성에 따라 아이디 삭제
  • 2. 제재의 판단
  • 하나의 활동으로 복수의 이용제한 유형 / 복수의 제재사항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재의 종류와 기간, 리터 감산량의 판단은 이용제한 대상 활동의 종류, 내용의 심각성, 빈도, 수량, 재발 가능성, 고의성, 개선 가능성, 기존 제재 내역 등을 고려하여 운영진이 판단합니다. 또한, 이 기준들에 따라 필요한 경우 최초의 제재로 아이디 삭제를 조치할 수 있습니다.
  • 3. 통보와 이의제기
    • ·게시물, 댓글 삭제, 리터 감산 : 아이보스 쪽지로 이에 대한 안내를 제공
    • ·이용 정지 : 아이보스 로그인 시 랜딩페이지로 이에 대한 안내를 제공
    • ·아이디 삭제 : 미통보
    • ·위 사항에 대한 이의제기는 help@i-boss.co.kr 로 이의제기를 증명할 수 있는 사실을 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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