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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 만의 5천 원 치킨 등장이 알려주는 소비자 심리
15년 만에 5천 원 치킨이 등장을 했습니다. 당연히 저렴한 가격에 치킨을 판매하니 소비자는 긍정적인 반응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계속되는 불황 속에서 소비자가 왜 5,000원짜리 치킨에 반응을 했는지 소비자 구매 심리 이야기와 불경기에 사업가들이 본인 사업에 적용할...
왜 샤오미는 안 되고 로보락은 될까?
[긴 글 읽기 싫으신 분들을 위한 친절한 3줄 요약] 1. 샤오미 스마트폰은 개인정보 유출 불안감과 사회적 상징재라는 특성 때문에 한국 시장에서 신뢰의 벽을 넘지 못했습니다. 2. 반면 로보락 로봇청소기는 심리적 위험이 낮은 기능적 도구로 인식되어, 압도적인 성능으로...
시끄러운 스타벅스와 조용한 블루보틀
[긴 글 읽기 싫으신 분들을 위한 친절한 3줄 요약] 1. 스타벅스는 굿즈, 시즌 이벤트 등 끊임없는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소비자의 참여와 경험을 파는 반면, 블루보틀은 `좋은 커피`라는 제품 자체에 집중하여 초기 화제성을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2. 스타벅스는 한정판 상...
사업에서 성공은 로켓 배송되지 않습니다
[긴 글을 읽기 싫은 분들을 위한 친절한 3줄 요약] 1. 많은 사업가들이 당장의 성과가 없다는 이유로 쉽게 포기하지만 성공은 수많은 시도와 끈기의 결과입니다 2. 심리학적으로 인간은 즉각적인 보상을 선호하지만 진짜 성공은 지연된 보상을 견디는 사람에게 찾아옵니다 ...
좋은 제품 vs 흥분하는 제품
[긴 글을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친절한 3줄 요약] 1. 성공한 사업가들은 단순히 `좋은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지 않고, 고객이 흥분하고 자랑하고 싶어지는 경험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 2. `줄 서게 만들기`처럼 고객이 열광할 장면을 만들기 위해 고민해야 브랜드...
브랜드 스토리가 중요한가요?
[긴 글을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1. 브랜드 스토리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자산으로, 소비자와의 신뢰를 쌓고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만들어 기억에 남게 하며,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감성적 연결을 통해 구매를 유도합니다. 2.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제품 정보...
거짓말을 하는 소비자
[긴 글을 읽기 싫어하는 분들을 위한 친절한 3줄 요약] 1. 소비자 말과 실제 행동은 자주 다르며, 설문보다는 실제 구매 데이터와 행동을 더 신뢰해야 합니다. 2. 고객은 종종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사업가는 말 이면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3....
생각한다는 착각
우리는 스스로 생각한다고 믿습니다. 누군가가 `생각 좀 해봐요`라고 말하면 우리는 고개를 끄덕입니다. 문제를 마주하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수정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을 사고하는 존재라고 여깁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우리는 사고보다는 반복을 하고 있...
천 원짜리 팔아서 연매출 약 4조를 만든 다이소의 비밀
[긴 글을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1. 다이소는 (이마트, 코스트코보다) 매출은 적지만, 소비자 심리를 정확히 공략하여 훨씬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순 박리다매 아님) 2. 소비자에게 실패해도 괜찮다는 심리적 안전감, 예상치 못한 상품을 ...
팬덤으로 성장한 브루독 이야기
*긴 글을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세줄 요약 1. 브루독은 초기부터 명확한 타겟을 설정해 지분을 구매한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여 강력한 팬을 만들었다. 2. 이러한 팬들은 브랜드를 자발적으로 홍보하며 브랜드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3. 결국 지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