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팬덤으로 성장한 브루독 이야기
*긴 글을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세줄 요약 1. 브루독은 초기부터 명확한 타겟을 설정해 지분을 구매한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여 강력한 팬을 만들었다. 2. 이러한 팬들은 브랜드를 자발적으로 홍보하며 브랜드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3. 결국 지속 ...
내 상품이 사라진다면 몇 명이나 아쉬워할까?
*긴 글이 읽기 싫은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1. 쿠팡은 고객에게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대체 불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 성공했다. 2. 좋은 품질만으로는 경쟁우위를 지키기 어렵고, 고객이 우리 제품이 사라졌을 때 큰 불편을 느낄 정도로 꼭 필요...
무거운 쇼핑백이 매출을 올리는 이유
[긴 글을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1. 소비자는 제품 품질보다 가격, 포장, 색상 같은 외부 신호에 영향받아 비싸거나 특별하게 포장된 제품에 더 큰 가치와 효과를 느낀다. 2. 이는 의약품, 와인, 명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입증되었으며, 뇌 활동 측정에서도 ...
우리 업계는 원래 다 이렇게 합니다
[우리 업계는 원래 다 이렇게 합니다] 제가 비즈니스 코칭을 하면서 질문을 했을 때 가장 많이 듣는 답변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대표님! 이런 걸 시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코치님 잘 모르셔서 그런 건데 원래 우리 업계는 다 이렇게 합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
제로 콜라가 잘 팔리는 심리학적 이유
제로 콜라 이후로 최근 제로 칼로리 음료가 부쩍 많이 등장을 했습니다. 최근에는 저희 동네 카페에서도 제로 음료수를 파는 것을 보았습니다. 여기에 관해 단순히 제로 칼로리 음료가 유행이구나의 관점이 아니라 소비자 구매 심리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습니...
작은 돈으로 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제가 강의 마치면 아마도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이럴 때 저는 스토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용 대비 가장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판매라는 행위는 소비자에게 구매를 설득시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야기로 설득하는 게 매우 효...
사업의 정답?
[음...사업의정답?] 저와 이야기를 나눈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늘 사업에 정답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제가 생각했던 것이 틀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업에 정답은 있습니다. 사업은 돈을 버는 겁니다. 그럼 생각을 우리 함께 해보시죠. 여러분은 ...
여러분은 어떤 사업가인가요?
거의 매일 자전거를 탑니다. TREK이라는 미국 회사에서 파는 자전거를 타는데 저는 이 브랜드를 매우 좋아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자전거 프레임을 평생 무료 보증을 해줍니다. 팔고 나면 끝이 아니라 평생을 책임지겠다는 이 정책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또 다른 사례 ...
스타벅스에 소비자가 왜 가는지 아시나요?
스타벅스에 소비자가 왜 가는지 아시나요? 당연히 커피를 마시러 갑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에 소비자가 진짜 가는 이유는 커피를 마시면서 그곳에서 공간을 쓰기 위해서입니다. 어떤 학자는 스타벅스의 성공을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제1의 공간은 집, 제2의 공간은 학교나 ...
사업을 더 잘하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은 글
중국 식당에 코스요리가 있습니다. A 코스는 60,000원 B 코스는 40,000원 C 코스는 20,000원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B코스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심리적으로 A코스는 비싸다는 생각을 합니다. C코스는 제일 저렴하기 때문에 밥 먹으러 나왔는데 이왕이면 B코스를 선택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