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국마케팅] 왕홍 마케팅의 모든 것!

2024.04.15 11:30

주식회사차이커

조회수 463

댓글 2

안녕하세요! 중국 SNS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차이커(CH!KO)마케팅입니다.

중국 마케팅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왕홍' 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중국 마케팅의 가장 핫한 키워드이기때문인데요. 왕홍이란? 중국의 인플루언서라고 생각해주시면 가장 이해가 쉽습니다! 


왕홍들은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소개, 판매하며 단시간에 급격한 매출 상승을 이끌어 낼만큼 엄청난 구매영향력을 지니고있습니다. 왕홍들은 뷰티뿐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활동하며 중국 각종 SNS에서 주목받고 있는데요. 중국 시장을 사로잡기 위한 <왕홍마케팅>에 대해 소개합니다. 


​------------

 Ⅰ. 왕홍 (KOL : Key Opinion Leader)


중국어로 ‘온라인상의 유명인’을 의미하는 ‘왕뤄홍런(网络红人)’의 줄임말로, 중국의 SNS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팬과 팔로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SNS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면서 수익을 냅니다. ‘왕홍 경제’라는 용어도 생길 정도로 영향력을 가진 왕홍들을 통해 소비시장이 움직이고 있는데요


중국 관련 관광산업과, 쇼핑 산업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왕홍입니다. 다수의 기업들도 왕홍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이들을 내세운 제품 홍보가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영향력 있는 왕홍들이 방한하여 각종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였는데요. 단시간 내에 엄청난 수익을 내면서 한국에서도 주목하는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Ⅱ. 소규모왕홍 (KOC : Key Opinion Consumer)


KOC는 SNS를 통해 활동하며 대부분이 팔로워 수 1만 이하 내 주변에 있을 법한 적극적인 일반 소비자를 뜻합니다. 소비자의 시각으로 특화된 분야의 다양한 제품 및 리뷰를 소개합니다. 샤오홍슈 플랫폼이 가진 신뢰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솔직한 정보, 믿을만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KOC는 팔로워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놓치지않습니다. 이들의 꼼꼼한 채널 관리는 게시물의 '좋아요', '댓글'과같은 긍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지며 더 많은 팔로워들에게 신뢰를 주는 채널로 성장합니다. 특히, KOC의 채널에 업로드된 콘텐츠는 팔로워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구매로 이어지기까지 소비자의 시각에서 후기를 제공해 준 KOC의 콘텐츠가 훨씬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KOC의 콘텐츠에 반응하는 소비자들이 늘어가면서 기업들이 선호하는 홍보의 주체도 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KOL과 같은 대형 왕홍을 섭외하는데 막대한 투자비용을 감안하는 고비용 고효율의 마케팅이었다면, 최근에는 KOC를 통한 저비용 고효율의 홍보로 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KOC를 활용한 광고는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 팔로워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이미 채널의 신뢰성을 구축했다는 장점, 충성 팔로워들의 구매 촉진까지 야기할 만큼 파급력이 있다는 장점까지 플러스 요인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Ⅲ. 왕홍 마케팅 왜 해야 하나요?

과거 유커(단체 관광객)들로 붐비던 시기와는 달리 요즘 한국 여행 트렌드는 '산커'(개별 중국 관광객을 칭함.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자유여행을 한국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들이 대다수입니다. 한국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면서 미디어에 나온 먹거리, 길거리, 놀 거리 위주로 여행 코스를 설정하게 되는데요. 한국의 MZ 세대들이 많이 가는 성수동 / 가로수길 / 홍대 / 을지로(힙지로) / 한남동 / 이태원과 같이 핫플레이스 중심의 관광지를 선호합니다. 


'싼커'의 등장 이유는 트렌드에 민감한 중국의 바링허우(80년대생)와 지우링허우(90년대생)가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주로 샤오홍슈(SNS)로 검색해 중국인 유학생 / 직장인 / 한국 관광객이 올린 장소(맛집/쇼핑) 위주로 탐색하며, 한국의 연예인/인플루언서들이 다녀온 곳을 방문하려고합니다.




-------------

중국의 소비시장은 왕홍이 이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왕홍의 파급력이 어마어마합니다. KOL의 영향력, KOC의 구매 추진력 모두 왕홍마케팅을 고려하도록 만드는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일반 국내 기업에서는 왕홍 마케팅을 쉽사리 도전하기 힘들어하시는데 큰 이유 중 하나는 브랜드 제품을 확실하게 홍보할 수 있는 왕홍이 누구인지, 확실한 영향력을 지닌 사람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과, 섭외를 진행하기 위해 컨텍하는 단계, 섭외 이후의 진행 과정까지 전반적인 컨트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중국마케팅중국SNS중국왕홍왕홍마케팅마케팅지식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