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블로그랑 유튜브에만 글을 쓰다가, 마케터/마케팅 하면 역시 아이보스를 빼놓을 수 없으니까요!
마케팅 인턴으로 처음 입사했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많은 도움을 받아온 아이보스에 처음 글을 써봅니다.
중국SNS / 중국 인플루언서 / 왕홍 쪽에 관심있으시거나 이 글이 유용할 분들이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정말 크고 재밌고 다이나믹한 분야이지만 진입장벽으로 인해 많이 가려진 중국SNS에 대해 제가 경험한 내용들을 적어봅니다. (편의를 위해 '-다'로 쓰겠습니다)
[요약]
- 글쓴이는 평범한 직장인 마케터. 광고 쪽은 알아도 컨텐츠 마케팅을 따로 배운적은 없음.
- 올해 3월에 취미로 중국의 인스타그램이라 불리는 샤오홍슈(小红书)를 취미로 시작, 5개월만에 오늘 8/29 기준 팔로워 7,800명 달성. 일주일에 최소 1-200명씩 꾸준히 성장 중 (광고 돌리는 일 없이, 순전히 컨텐츠만으로)
*초반에 삽질을 좀 해서..본격적으로 컨텐츠와 계정이 활성화된 시점부터 계산하면 3-4개월 남짓 걸렸네요 - 블로그/유튜브/카페 등에 경험담과 중국 SNS에 대한 경험담+정보 공유하는 중.
- 중국의 인스타라 불리는 '샤오홍슈(小红书/xiaohongshu)', 중국의 유튜브라 불리는 '비리비리(哔哩哔哩bilibili)'까지 운영하면서 컨텐츠 / 플랫폼 계속해서 확장 중
- 정보성 글을 올리다보니 국내 거주하는 중국인 왕홍/한국에 관심이 많은 중국 거주 왕홍분들이 팔로우해주시기 시작함(몇천명-몇만명 규모)
[느낀점]
- 중국의 IT 기술력은 대단하다. SNS 매체에 포함된 기능(커머스,커뮤니티 등등)이 엄청나게 많고, 앱이 정말 잘 만들어져 있다. 컨텐츠를 소비하는 데에도, 창작하는데에도 너무 편리하다.
한국에서 쓰는 인스타/유튜브보다 기능이 훨씬 다양하고, 생성형 AI까지 이미 완벽하게 합쳐져있음.
거기다가 게임 캐릭터를 키우듯이, 퀘스트를 깨듯이 계속해서 창작하고 계정을 키우도록 유도하는 유저 경험도 너무 잘 되어있음 - 엄청난 규모의 시장 - 정말 많은 국내/중국/해외에서 생활중인 중화권 유저와 소통이 가능함
솔직히 말하면 혼자만 알고 싶기도 하다.. 하지만 동시에 얼마나 중요한 분야인지 너무 잘 알아서,
더 알려서 필요한 분들이 도움을 받거나 마음껏 활용해서 재미나 성취를 이뤘으면 좋겠어서 여기저기 글을 쓰고 정보를 공유하는 중. (물론 글쓴이는 이를 통한 사이드프로젝트를 여러가지 진행중) -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직장인이거나 / 중국어를 못 해도 SNS에 친숙한 크리에이터 혹은 마케터거나 / 브랜드사 혹은 가게를 운영하시는데 국내 중국인, 중화권 마케팅, 외국인 손님을 찾는다면.. 무조건 중국 SNS에 대해 알아보시는 걸 추천
- 아직 보편화되지 않았다 보니, 부르는게 값이고 비교할 곳도 많지 않아서 가격이 천차만별..(그만큼 허와 실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음)
한국인이 제대로 샤오홍슈나 중국 SNS를 이해하고 하는 경우가 아직은 많지 않음 (물론 잘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수가 적음). 중국인/유학생 분들이 운영하시거나, 한국인이 중국의 대행사 혹은 중국 지인과 운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 - 외국인이 할 수 있는 중국 SNS : 중국이 아닌 외국인 신분증/번호로는 더우인,콰이쇼우는 사용 불가함. 샤오홍슈(xiaohongshu), 비리비리(bilibili), 웨이보(weibo), 웨이신(wechat)은 회원가입 및 사용 가능
*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려면 여권/핸드폰번호 실명인증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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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보는 분들중에 내가 자영업을 한다 / 왕홍이나 체험단을 쓰고 싶다 / 직장인이고 SNS를 잘하거나 중국어를 한다, 컨텐츠마케팅 사이드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다면..꼭 알아보시길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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