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퍼포먼스마케팅 필수 용어 50가지

2023.03.30 18:32

와이즈트래커1

조회수 6,399

댓글 4

퍼포먼스마케팅을 한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용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키워드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퍼포먼스마케팅을 제대로 시행하려면 광고 성과 지표 및 생태계 파악 뿐 아니라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개념도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통합적으로 개념을 쌓을 수 있도록 데이터분석, 광고 및 마케팅 순서로 용어를 정리하였으니 필요하실 때 마다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데이터 분석]

1.     트래킹(Tracking): 앱 트래킹 툴을 사용하여 유저의 행동을 추적하고, 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웹의 경우 사이트 방문기록과 검색어와 앱의 경우 앱 설치률, 행동경로 등을 분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추적하여 수집하는 것을 일컫고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 리타겟팅은 모두 트래킹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2.     유저(User):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 또는 단말기

사용자, 이용자 라고도 불리며, 유저 유입 캠페인인 UA(User Acquisition)성과의 기준이 됩니다. 크게 광고유입으로 유입된 논 오가닉 유저(Non-Organic User)와 직접 검색으로 들어온 오가닉 유저(Organic User)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코호트(Cohort):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유저 집단

쉽게 말해 조건에 따라 유저를 군집화한 것을 코호트라고 말합니다. 이에 코호트 분석은 집단별로 성과수치를 분석하는 기법이고, 예를 들어 2021년에 앱을 다운로드한 유저들의 구매율과 2022년의 구매율을 비교하며 기간에 따른 인사이트를 발굴합니다.

 

4.     Funnel (마케팅 퍼널) : 유저 경로를 단계별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방법 = 깔때기 분석

유저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단계에 따른 성과를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저 경로를 탐색하면서, 중간중간 떨어지는 이탈고객이 어느 단계에서 떨어지는지 파악하여 고객유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가 상품 구매를 완료하기 위해 장바구니에 추가, 결제 페이지에 접속, 결제 버튼을 누르는 등 여러 단계를 거친다면, 수치가 낮은 경로를 파악하여 페이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딥링크(Deep Link): 유저들이 어플의 특정 위치에 랜딩할 수 있도록 하는 링크

URL을 클릭했을 때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해당 앱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유니버설 링크, URI 스킴 및 앱 링크는 모바일 딥 링크가 작동하도록 하는 다양한 기술 표준으로 사용자가 앱 내부 콘텐츠에 직접 도달하도록 합니다.

 

6.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모음

개발자를 위해 제공하는 도구를 말하며 앱마케팅 시장에서는 앱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칭하는 단어입니다. 운영체제별(android, ios, javascript 등) sdk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7.     이벤트(Event): 앱 내에서 유저가 수행하는 행동

서비스 내에서 상품 구매 행동, 좋아요 클릭, 댓글 달기 등 유저가 수행하는 다양한 행동을 이벤트라고 칭합니다.

 

8.     이벤트 트래킹(Event Tracking): 앱 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

유저의 행동을 추적한다는 의미로, 이벤트 트래킹을 통해 유저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앱의 성능을 평가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9.     컨버전(Conversion): 설정한 목표를 유저가 달성하는 것

간단하게 말해 마케팅 캠페인의 결과로써 ‘전환’과 같은 개념입니다. 기존에 설정한 기대행동을 유저가 얼만큼 완료했는지를 판단합니다. 앱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목표이고, 유저가 실제로 상품을 구매하면 컨버전이 발생한 것입니다.

 

10.  포스트백 (Postback): 고객에 의해 발생한 광고 성과데이터를 매체사에게 공유하는 것

웹사이트, 네트워크 또는 앱에서의 유저 행동을 보고하기 위해서 서버간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스톨, 인앱 이벤트 등의 데이터를 트래킹 툴에서 전송하면 매체사는 이 정보를 가지고 광고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11.  유입 경로(Referral Source): 모바일 환경에서 유저가 앱으로 들어온 경로

유저가 특정 서비스나 페이지에 방문하게 된 경로를 분석하여 마케팅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 앱을 검색한 경우, 유입 경로는 "organic search"가 되며 이처럼 자연 유입 되었거나 집행한 광고 중 어떤 것이 유저를 유입하게 만들었는지를 분석합니다.

 

12.  속성(Attribute): 앱의 특정 요소를 나타내는 값

예를 들어, 유저의 성별, 나이, 지역 등이 속성이 될 수 있습니다. 속성을 분석함으로써, 유저의 특성이나 행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3.  Attribution(어트리뷰션) : 유입 성과 분석

어떤 결과의 원인을 찾는 과정으로, 어떤 광고 매체로 인해 광고 성과가 도출되었는지를 찾는 것을 말합니다.

 

14.  Analytics (애널리틱스) : 유저 행동분석

어트리뷰션은 외부의 트래픽 소스를 식별하는데 중점을 두지만 애널리틱스는 앱 내부에서 활동하는 유저의 행동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15.  세션(Session): 앱에서 시작부터 종료까지 유저가 발생시킨 일련의 활동

유저가 앱을 오픈하여 이탈하기까지를 말하며 ‘방문수’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저가 앱을 오픈한 후 30분간 어떤 액션도 취하지 않았을 때 이탈했다고 정의하며 이 경우 세션1이 카운트됩니다. 세션이 많다는 것은 서비스 내에 조회할 콘텐츠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6.  체류시간: 유저가 특정 서비스에 접속하여 머물다가 떠날 때 까지의 시간

앱/웹, 페이지, 콘텐츠를 파악하고 상호작용한데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체류시간이 너무 짧다면 해당 서비스에서 고객에게 유의미한 이득을 주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의 관심도를 가늠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17.  페이지 뷰(page view): 앱 내에서 특정 페이지나 화면이 유저에게 표시된 횟수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이기도 하나, = 방문자 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상품 조회 페이지를 7번 넘겨 보았다면 페이지 뷰는 7으로 책정됩니다.

 

18.  DAU (Daily Active Users): 일일 활성 유저 수

00시~당일 23시 59초까지 동일한 고유식별자를 1 카운트 하여 책정합니다. 매일 유입이 중요한 게임, 메신저 등의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성과척도로 활용합니다. 어제 총 1만 명이 앱을 열어서 사용했다면, DAU는 1만 명입니다.

 

19.  WAU (Weekly Active Users): 주간 활성 유저 수

일요일 00시~토요일 23시 59초까지 동일한 고유식별자를 1로 카운트하여 책정합니다. 장기적 사이클 분석에 용이합니다.

 

20.  MAU (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성 유저 수

1일 00시~말일 23시 59초까지 동일한 고유식별자를 1로 카운트하여 책정합니다. 지난 1달간 앱을 사용한 유니크한 유저 수가 10만 명이면, MAU는 10만 명입니다. 


21.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일일 평균 수익

총 결제금액/DAU로 계산하며, 일일 활동 사용자를 대상으로 얼마나 수익이 잘 나고 있는지 확인할 때 활용됩니다. 어제 총 매출이 1000만 원이고, DAU가 1만 명이었다면 ARPDAU는 1000만/1만 = 1000원입니다.

 

22.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 유저 당 평균 결제 금액

총 결제금액/결제유저수로 계산하며, 결제 금액에 따른 평균 수익에 한계가 없는 비즈니스 일 때 많이 확인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구독 서비스로 정액제를 납부하는 서비스와 달리,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 비즈니스일 때 고객들의 구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 당 평균 수익

총 결제금액/총유저수로 계산하며, 앱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지표입니다. 1개월 동안 10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이 때 앱을 이용한 유니크한 유저 수가 1만 명이었다면, ARPU는 1000만/1만 = 1000원입니다.

 

24.  LTV (Lifetime Value):  유저 1명당 서비스에서 이탈하기 전까지 지불하는 금액 또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유저당 기대수익

ARPU * (1/1-retention rate)로 계산하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생애동안 얼마나 많은 가치를 가져올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마케팅 예산에 대한 의사결정을 도우며 고가치 유저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25.  Stickiness(고착도): 웹사이트나 앱 등 디지털 콘텐츠가 유저에게 얼마나 유지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일반적으로DAU/MAU*100로 계산합니다. 유저의 앱 재사용률 파악하기 위한 지표로 재방문 정도를 관리해 활성화, 충성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해당 웹사이트나 앱에서 머무르는 시간과 그들이 활동한 페이지, 컨텐츠가 얼마나 유저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느냐를 참고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26.  리텐션(Retention): 서비스 재사용률을 말하며, 특정 시점 이후 유저가 남아있는 비율

서비스의 미래를 평가 및 예측하기 좋은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7일 리텐션은 앱을 다운로드한 유저 중 7일 이내에 앱을 다시 실행한 유저들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27.  Retention Rate(유지율) : 이전에 앱을 사용한 유저가 일정 기간 내에 다시 앱을 사용한 비율

흔히 리텐션률이라고 말하며, 일정 기간 동안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고객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서비스 내의 중요 전환 이벤트가 무엇인지, 유저의 사용주기가 어떻게 되는지를 판단하여 다양한 기준에 따라 측정합니다.

 

28.  Bounce Rate(이탈율) : 유저가 앱 이용을 중단한 비율

유저가 랜딩 페이지에 도달 후 추가 페이지 이동없이 종료한 비율을 말합니다. 광고 클릭 후 서비스에 유입되었지만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바로 나가는 경우가 있으며, 해당 지표를 줄이는 것이 마케팅 최적화의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29.  Conversion Rate(전환율): 마케팅 활동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중 실제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의 원하는 행동을 한 비율

전환율은 광고의 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를 클릭한 100명 중에서 10명이 제품을 구매했다면, 전환율은 10%가 됩니다.

 

[광고 및 마케팅]

30.  CTR (Click-Through Rate): 광고 노출 수 대비 광고 클릭 수의 비율

클릭수/광고 노출수*100으로 계산하며 광고의 질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로, CTR이 낮다는 것은 광고 소재에 문제가 있으므로 최적화를 진행해야함을 뜻합니다.

 

31.  CPC (Cost-Per-Click): 광고주가 광고 클릭 당 지불하는 비용

전체 광고비/클릭수로 계산하며 예를 들어, 광고주가 1,000원의 CPC를 제시하면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발생할 때마다 1,000원씩 비용이 부과됩니다.

 

32.  CPI (Cost Per Install): 광고를 클릭한 유저 중 앱을 설치한 유저에 대한 광고 비용

CPA의 한 종류로 설치를 기준으로 과금하며 실제 전환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보장성 광고유형에 속합니다. 캐시슬라이드 등 앱테크에서 볼 수 있는 앱설치 후 리워드 지급과 같은 광고가 예시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100명이 앱 설치 페이지에 접근했고, 이 중 30명이 실제로 앱을 설치했다면, CPI는 광고 비용/30으로 계산됩니다.

 

33.  CPA (Cost Per Action): 특정 액션 당 비용

참여당 비용이라고도 말하며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의 핵심 전환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광고를 통해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데, 광고 비용이 50만 원이고, 이에 대한 상품 구매 수가 1천 개라면, CPA는 50만/1천 = 500원입니다.

 

34.  CPM (Cost Per Mille):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의 비용

광고 노출 수가 많은 브랜딩 광고에서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네이버 타임보드 광고가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10,000번 노출되었고 광고 비용이 1000원이라면, CPM은 1,000 / (10,000 / 1,000) = 100입니다.

 

35.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유치 비용

신규고객 1명을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말하며 총 광고비가 500만 원이고, 이에 대한 신규 고객 유치 수가 1천 명이라면, CAC는 500만/1천 = 5천원입니다.

 

36.  ROI (Return on Investment): 마케팅 비용에 대한 수익률

광고비를 100만 원 사용했고, 이에 대한 매출이 200만 원이라면, ROI는 (200만 - 100만) / 100만 * 100 = 100%입니다.

 

37.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주요 지표

비즈니스에 따라 다르게 선정되며 서비스 업의 경우 고객만족도 점수가 대표적인 예시가 되며,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KPI로는 클릭 수, 구매 전환율, 방문자 유입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8.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매출액 비율

광고 캠페인으로 발생한 수익/비용 *100로 책정되며, UA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39.  노출수(Impressions): 광고가 노출된 횟수

광고 배너가 웹페이지에 로드되어 유저에게 보여진 횟수 등을 말합니다.

 

40.  클릭 수(Clicks): 광고를 클릭한 유저 수

노출 수(Impressions)와 비교하여 광고의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41.  캠페인(Campaign): 마케팅 활동을 위한 광고 캠페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광고와 같은 모든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목표, 제품, 시기, 타겟 등에 따라 각각의 캠페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42.  A/B Testing(AB테스트):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선택하는 방법

: 광고 문구, 색상, 디자인 등을 두 가지 이상의 버전으로 만들어 특정 기간 동안 노출하여 클릭률, CVR 등을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검색 광고, 소셜미디어 광고, 이메일 마케팅 등 각 채널에 대해 발생한 성과를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의 지표로 분석하여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43.  리타겟팅(Retargeting): 이전에 상호작용한 적 있는 유저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주는 마케팅 전략

일차적으로 광고에 영향을 받은 대상을 타겟으로 한번 더 광고 및 마케팅함을 말합니다. 광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리타겟팅 시 구매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44.  랜딩 페이지(Landing Page):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를 통해 유저가 처음 접하는 페이지

랜딩 페이지는 광고의 질과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앱에서는 앱 다운로드 페이지나 특정 기능을 강조하는 페이지 등이 랜딩 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45.  리다이렉션(Redirection): 유저를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

마케팅에서는 유저를 웹 사이트로 유입시키고, 이들을 특정 페이지로 유도하여 구매 또는 컨버전을 유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46.  트리플 미디어(Triple Media): Owned, Paid, Earned Media를 일컫는 말

콘텐츠 결정권에 따라 직접 소유한 매체인 지, 제3자(커뮤니티 이용자, 광고 매체 등)에 의해 운영되는 매체인지에 따라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브랜드가 실제로 소유한 매체의 경우 Owned, 제3자에 의해서 공유 및 창작되는 매체의 경우 Earned, 광고 지면에 유료로 노출되는 경우 Paid Media로 분류됩니다.

 

47.  Ad Exchange: 광고주와 광고 플랫폼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플랫폼

실시간 비딩(RTB) 기술을 이용해 노출단위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인 인벤토리를 판매합니다. 광고주들은 이러한 경매에 참여해 다른 광고주들과 경쟁하여 인벤토리를 입찰합니다.

 

48.  DSP (Demand-Side Platform):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고 광고를 관리하는 툴

광고주들은 DSP를 통해 광고 인벤토리에 대한 입찰을 진행하여 광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모바일 앱을 광고하고자 할 경우, DSP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의 광고 인벤토리를 입찰하고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49.  SSP (Supply-Side Platform): 인벤토리 제공자들이 광고를 등록하고 유입하는 툴

광고주들은 SSP를 통해 인벤토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 앱의 제공자가 SSP를 이용하여 광고 인벤토리를 제공하면 광고주는 이를 구매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50.  Ad Fraud: 부정한 방법으로 광고 성과를 조작하는 것

클릭판매, 봇 트래픽 등 인위적으로 광고클릭 등 전환성과를 반복해서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고주들에게 손실을 야기할 수 있으며, 광고 산업 전반에도 해를 끼쳐 이를 방지하고자 제 3자인 서드파티트래커가 데이터 분석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추천 콘텐츠

▶ DAU,MAU, WAU, 유니크 유저 자세한 설명 :

https://document.wisetracker.co.kr/basic/terms-of-service

 

▶앱 마케터라면 알고 있어야하는 3가지 :

https://www.wisetracker.co.kr/blog/appmarketer3things/

 

▶모르면 난리 나는 인스톨 이후 지표들:

https://www.wisetracker.co.kr/blog/after-installment/

퍼포먼스마케터퍼포먼스마케팅데이터분석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하이주땡님 외 3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