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FA로 성과 내기 2탄 : 타게팅 활용

2023.01.09 16:48

마스크민케터

조회수 2,949

댓글 8

안녕하세요:) 고객의 스토리와 제품/서비스의 스토리를 통해 터치포인트를 만드는 마케팅 스토리 크리에이터 민길상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GFA로 성과 내기 시리즈 제2탄 - 타게팅'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전 온라인 광고 성과의 40% 정도는 타게팅에서 판가름 난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무리 좋은 제품을 아무리 좋은 소재로 광고한다고 해도. 그 광고를 우리의 제품과 전혀 관련이 없는 소비자에게 노출시킨다면 광고 효율은 보나 마나 저조할 것입니다.

그럼 오늘도 바쁘실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생각하는 GFA 타게팅의 핵심 3가지 먼저 짚어 드릴게요!

1. GFA, 마케터의 머리와 손이 머신러닝이다

2. 어떠한 광고든 해보기 전엔 결과를 알 수 없다

3. 직관적인 데이터와 활용 능력


오늘도 저의 개인적인 인사이트를 들고 왔으니 다양한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GFA, 마케터의 머리와 손이 머신러닝이다

머신러닝 기반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페이스북이나 구글 같은 경우엔 매체가 자체적으로 우리 광고에 반응할 만한 소비자를 학습하고 찾아가지만, GFA의 경우 '관심사', '구매의도', '지역', '데모타겟' 등의 타게팅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타게팅이 가능해지는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GFA 타게팅 목록_관심사, 구매의도, 지역, 확장 데모

GFA는 이렇게 직관적인 타게팅이 가능하며 물론 인구통계적인 타게팅(성별, 나이), 기기 및 OS 타게팅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 중 우리의 제품과 가장 연관이 있는 핵심 타겟만 활용하여 광고하는 것이 구매 전환율 측면에서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지만, 여기서 우리가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가능성들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면밀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판매하는 각각의 제품은 제품 본연의 성질과 그 성질에 걸맞은 컨셉이 결합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가 클렌징 폼 제품을 광고 중이라면 그 제품에는 피부를 세정하는 클렌징 폼의 고유한 성질과 더불어 '약산성 클렌징 폼', '판테놀 클렌징 폼', '트러블 클렌징 폼' 등 제품 성질에 맞는 컨셉이 부여가 됩니다. 이 컨셉을 더욱 세분화해 우리는 다양한 타게팅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단순 클렌징 폼을 광고한다고 생각했을 땐 많은 분들이 뷰티 관심사(스킨케어 등), 뷰티 구매의도(세안 제품 등)의 타게팅을 떠올리실 거고 실제로 이런 타게팅으로 좋은 성과를 경험한 분들이 많을 것으로 사료되는데요. 저는 여기에 하나의 가설을 더해 새로운 타겟을 발굴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가 광고하는 클렌징 폼은 트러블 억제 효과가 뛰어나 '트러블 클렌징 폼'이라는 컨셉 아래 완성되었고 피부에 자극이 적은 천연 원료만 사용한 제품입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을 단순 뷰티 구매의도 및 관심사에만 광고 타겟을 한정하기보단. '피부에 자극이 적어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트러블 클렌징 폼'으로 컨셉을 세분화해 보는 것입니다. 여기에 '아이들'이라는 키워드가 추가되었을 뿐인데 우리는 하나의 타겟 그룹을 더 활용할 수 있게 되는 데 이는 바로 '확장 데모(부모)' 타겟입니다.

"아니 성과 좋은 구매의도 타겟이 있는데 굳이 타겟을 하나 더 만들면 광고비만 낭비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고 아예 틀린 생각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제가 GFA 운영에서 지속적으로 강조 드리는 '실시간으로 유동적이게 운영하는 것'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다양한 가설 수립과 테스트는 GFA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2. 어떠한 광고든 해보기 전엔 결과를 알 수 없다

이번 이야기도 앞서 말씀드린 가설 내용과 이어지는 내용이 될 거 같습니다. '어떠한 광고든 해보기 전엔 결과를 알 수 없다' 이 명제는 아마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결국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온라인상의 존재하는 이름 모를 소비자이기 때문에, 우리가 어떠한 가설을 새워도 그 가설의 결과를 예측해 볼 순 있겠지만 정확한 결괏값을 알 순 없는 법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명분이 있는 다양한 가설을 수립해서 그 가설이 원하는 결괏값을 가져올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가 새울 가설은 날카로워야 하며 데이터에 기반한 근거가 존재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클렌징 폼의 예시로 이야기를 이어가자면, 단순히 성분이 순하고 트러블 억제가 능력이 뛰어나다는 이유만으로 확장 데모(부모) 타겟을 테스트하는 것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모 타겟을 테스트하는 우리의 가설이 보다 날카로워지기 위해선 상세페이지 리뷰 내 '우리 아이가 쓰고 피부가 좋아졌다', '아이가 써보더니 부드럽고 트러블이 없어진다고 좋아하더라' 등의 내용이 있거나, 각종 인증, 테스트 결과 등 공인된 지표들이 있어야 합니다.

앞선 단락에서 말씀드렸을 땐 클렌징 폼과 부모 타겟에 명쾌한 연결고리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보다 날카로운 근거에 기반하여 설정된 가설 아래 클렌징 폼과 부모 타겟 간의 연결고리는 너무나도 명료해집니다.

GFA는 절대 방법론적으로 다가가서는 안 되는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결말을 열어두고 데이터적인 근거에 기반한 가설을 수립하고 빠르고 다양한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며 우리의 제품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직관적인 데이터와 활용 능력

제가 앞선 글 '2022년 결산, 한 해 동안 GFA에 20억의 광고비를 쓰고 느낀 3가지 인사이트'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GFA는 마케팅 초보가 보기에도 굉장히 직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GFA 성과 리포트 제공 분석 유형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GFA는 다양한 타겟별 성과를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는데요(조회 기간이 최대 3개월로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씀드릴 '데이터 활용 능력'이라 함은 어려운 능력이 아니라, 쉽게 말해 '우리 광고가 어떤 사람들한테 반응이 좋은가'를 알고 난 후에 의사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남녀노소 누구나 살 수 있는 생활용품의 최근 1달 광고 집행 데이터가 아래와 같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한눈에 보더라도 성별은 여성 연령은 35~44세에서 적절한 볼륨과 성과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여기서 여러분들이라면 어떠한 의사 결정을 내리실 것 같은가요? 저는 아래와 같은 3가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남성 타겟 ROAS가 떨어지기 때문에 여성 타겟에 집중한다

2. 여성 타겟 ROAS가 200%가 안 되고 남성 소진액이 적어 남성 타겟에 집중한다

3. 49세 이상 타겟을 신규 테스트한다

저의 의사결정들이 타당해 보이시나요? 어떤 분은 제 결정에 동의하실 수도 있고, 어떤 분은 날카롭지 못한 결정이라고 여기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1,2,3번을 동시에 그리고 빠르게 테스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고나 운영 예산 등의 제약사항이 없다면, 굳이 아까운 시간을 써가며 1,2,3번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빠르게 그룹을 나누어 타겟 세분화 테스트에 집중할 것 같습니다.

타겟 테스트는 성과 향상이라는 목적만 있는 것이 아닌 '유의미한 데이터 확보'라는 목적도 함께 가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고는 뚜껑을 열어보기 전까지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성 제품을 남성에게 광고하거나, 성인이 사용하는 제품을 미성년자에게 광고하는 행위가 아니라면 객관적인 데이터를 라이브 초반 빠르게 쌓아야 합니다.

빠르게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음 가설을 수립하고, 광고를 운영하며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이트 내부의 컨디션을 빠르게 개선해나가는 것이 온라인 광고의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GFA에서 활용할 수 있는 타게팅에 대해서 저의 견해를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으실 여러분들은 어떠한 생각을 갖고 계시는지 궁금하네요:)

마지막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GFADA온라인광고네이버DA온라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로코코코코아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