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12단계

2022.12.13 15:14

준5941

조회수 1,814

댓글 0

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은

그저 아무렇게 계획을 수립하고 우연히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진행하려는 마케팅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구축을 위한

12가지 방법을 통해 올바른 전략을 수립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브랜드 미션과 비전 결정하기


브랜드의 비전과 미션은 마케팅의 목표를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문에 브랜드의 임무인 '미션'을 통해

현재 내 브랜드가 무엇에 집중하는지 명확히 알고

브랜드 비전을 통해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드러내세요.



일반적인 회사는 브랜드의 미션과 비전을 선언문처럼

따로 두어 내걸고 있습니다.



- 내 사업은 왜 존재하는지

-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 자사 브랜드가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지

- 자사 브랜드는 누구를 섬기는지

- 궁극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



이와 같은 요소를 정립하며 브랜딩하고

고객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며 관심을 끌고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을 분류하고 구매자 페르소나 생성하기


고객을 분류하는 것은 목표 시장을 세분화하것이며

구매자 페르소나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내 브랜드 비즈니스 상황과 및 목표에 따라서

이상적인 고객상은 시시각각 달라지기에

한 가지 이상적인 고객상을 만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래 요인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해보세요.



①지리적 요인에 따라 나누기

마케팅 메시지를 특정 지역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②특징에 따른 인구통계로 나누기

인구통계로 세분화함으로 연령, 성별, 소득, 교육 등을 바탕으로

특정 그룹의 사람들을 타게팅하고 맞게 마케팅 할 수 있습니다.



③사이코그래픽에 따라 나누기

사이코그래픽, 즉 소비자를 개성이나 태도, 라이프 스타일 등

행동과 심리학적 기준에 따라 나누고 세그먼트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관심사, 가치 및 라이프스타일등 고객의 삶의 방식에 따라

특정 그룹의 사람들에게 마케팅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④고객 행동에 따라 나누기

고객이 과거에 이루었던 행동을 바탕으로 세분화하면

행동 이력을 바탕으로 알맞은 마케팅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을 나눈 뒤에는 그룹에 따라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연령, 거주지역, 직함, 수입/수익, 이해

목표와 목적, 과제 및 문제점, 산업

원하는 제품, 원하는 기능, 정보 출처 그리고

선호하거나 활동하는 SNS 플랫폼에 따라서

고객 페르소나를 나눌 수 있습니다.



3. 고객 여정을 기록하기


고객이 제품을 인식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인

고객여정을 기록, 즉 매핑하는 것으로 고객들과의

접점을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고쳐야 할 내용

그리고 잠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고객이 제품을 인식하고 구매하기까지

전통적인 방법으로 유입경로의 단계를 식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인식: 고객이 문제나 요구사항을 인식합니다.

②조사/관심: 고객이 문제나 필요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조사합니다.

③비교: 고객이 두 가지 선택지를 문제 및 요구 사항으로 비교합니다.

④구매: 고객이 구매합니다.

⑤충성ㆍ옹호 고객: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거나 브랜드를 옹호하는 사람이 됩니다.



고객 여정에서의 모든 접점을 식별하고 각 접점을 최적화하여

고객에게 탁월한 경험을 제공해야지만 ⑤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4. 브랜드의 디지털 자산 평가하기


디지털 자산, 즉 마케팅을 이룰 수 있는 미디어를

3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해보세요.



- 적립: 유료 거래 없이 PR, 입소문, SNS 등을 통해 얻은 미디어 채널입니다.

- 소유: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목록 등과 같이 직접 만들고 제어하는 ? 미디어 채널입니다.

- 유료: CPC, DA, Google Ads 등 비용을 지불해서 광고 등을 이루는 미디어 채널입니다.



위 3가지 분류로 미디어를 나누면 현재 진행 중인 미디어를

확인하고 필요한 유형에 집중하거나 예산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캠페인이나 프로그램을 만들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5. 유용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 식별하기


고객 여정을 기록하고 매핑하고

브랜드의 디지털 자산을 평가한 뒤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식별해야 합니다.



하나의 채널이 아닌, 고객에게 가장 잘

도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채널들의 조합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웹사이트/웹페이지, 자연 검색, 콘텐츠 마케팅

동영상, 팟캐스트, SNS, 이메일 마케팅

유료 광고/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계열사, 전략적 파트너십 등



오늘날 자주 이루어지는 위와 같은 마케팅 방안 중에서

알맞은 채널을 설정해보세요, 시간과 예산이 한정적이므로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긍정적인 투자 수익(ROI)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자산을 얇게 모든 곳에 펼치기보다, 특정 채널을 선별해

개별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경쟁업체 파악하고 구도 분석하기


경쟁업체를 파악하고 그들과의 경쟁구도를 분석하면

내 브랜드의 포지셔닝 방법, 사용할 마케팅 메시지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요소를

알고 접근 방식과 메시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경쟁업체의 아래와 같은 5가지를 분석해보세요.


- 디지털 마케팅 채널 : 경쟁업체가 어떤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사용하며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하세요,

- SWOT 분석: 경쟁사의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한 뒤, 그 강점을 뛰어넘고 약점을 활용할 기회를 파악하세요.

- 웹사이트 트래픽 경쟁사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확인하고 내 브랜드 사이트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얻는다면 그들과의 차이 및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SERP): 실제 검색을 통해 중요한 키워드에 대해 경쟁사와 어떻게 비교되고 노출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며, 경쟁사가 콘텐츠와 페이지를 어떻게 최적화하고 있는지 벤치마킹하세요.

- SNS: 경쟁사 SNS 활동을 확인하여, 잘하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십시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자신의 소셜 미디어 전략을 개선하십시오. (경쟁사가 소통이 부족하다면 자사에서 고객 소통에 집중하는 등)

경쟁사와의 경쟁 구도를 연구하고 경쟁사를 주목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방대하지만 많은 온라인 경쟁사에 유의하세요.



이후에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완전하게 수립하기 위한 7~12단계가 남아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원문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



마케팅초보마케팅전략마케팅전략여정퍼널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준5941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