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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경쟁사 분석 방법 6가지

2022.11.16 15:11

준5941

조회수 3,277

댓글 2

1. 경쟁사를 현명하게 선택하기


경쟁사 분석으로 뛰어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할 수 없는 경쟁사를 선택하는 것만큼

쓸모없는 경쟁사 분석이 없죠.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 자체도

비용과 노력이 투입되기 마련입니다.


현재 내 브랜드보다 조금 더 나은 브랜드거나

나를 따라잡으려고 하는 브랜드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쟁사 목록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경쟁사의 범위를 설정할 때는 경쟁사에 대해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매출액 등도 Nice 등에 공개되어 있지만

특히 '브랜드명'이 검색엔진에 검색되는

순위를 바탕으로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데요.


인지도와 규모는 어느 정도 비례하고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자료인 만큼

검색엔진 순위는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핵심은 다양한 경쟁자로 리스트를 채우고

모든 경쟁자를 넣는 기준을 갖추는 것입니다.



2. 비교할 요소를 파악하기


엇 을 비교할 것인지 파악고 그에 맞게

여러 요소를 비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교할 사항을 모두 숫자로 정량화하는 것은 힘들지만

정량화해야 하는 무형의 지표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최고의 가치와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한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여 측정하는 데 사용할

몇 가지 주요 비교 요인을 식별해야 합니다.


흔히 비교하는 메트릭은 다음과 같은데요.

1. 키워드 순위

2. 경쟁사 고유 키워드(자사 브랜드도 활용할 수 있는)

3. 소셜 미디어 태그 수

4. 팔로워 수

5. 게시물당 참여자 수

6. 소셜 미디어 광고 키워드 및 타게팅

7. 동업 인플루언서 수

8. 백링크 프로필 품질

9. 백링크 획득률

10. 다른 사이트 고객 리뷰 숫자

11. CPC 캠패인 키워드 순위

12. CPC 캠패인 타겟팅

13. 브랜딩 설문

14. 게시물 주제

15. 콘텐츠 발행 비율

16. 콘텐츠 홍보 채널


이외에도 여러 요인이 존재하는데

결과적으로 경쟁도가 치열한 경쟁사인지

여부를 파악한 뒤, 이 비교 요인들을

엑셀이나 스프레드시트에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이때는 이미 널리 알려진 템플릿을 바탕으로

비교 요인들을 조정하세요.


시트를 공유하면서 모든 사람이

편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중요한 것은 명확한 개요를 가지는 것입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중요한 순서대로 경쟁사를

나열한 뒤, 데이터를 벤치마킹하며 추가하세요.



3. 웹사이트 조사하기


경쟁사의 홍보 방식을 확인하고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웹사이트 레이아웃을 살펴보고 탐색해보세요.

전체적인 레이아웃의 디자인과 컬러 스토리

그리고 글의 톤앤매너까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판매 페이지의 카피를 유심히 읽으며

경쟁사의 판매 포인트와 매력요소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내는 것도 중요한데요.


블로그를 작성하는 주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내야 합니다.


다만 숫사로 정량화하게 표시할 수 없는 부분들이고

도움 될 수 있는 지표를 정확히 알 수 없어서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지고 경쟁사를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바뀌는 점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은데요.

경쟁업체가 업데이트 하는 주기는 언제이며 무엇을 업데이트

하는지 확인해서 그들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세요.



가격 정책, 제품 테스트 등 추가적인 경쟁사 분석 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원문 링크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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