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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S는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야할까?

2022.11.02 13:21

준5941

조회수 2,348

댓글 4

광고 캠페인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고
측정해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그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이커머스 기업이라면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KPI를 확인해야 하며, 어떤 성과를
선택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시간 대비 효용이
큰지를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KPI중에서도 ROAS(광고수익률)은
광고의 ROI(투자자본수익률)를 측정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두 개념은 자주 함께 묶일 정도로 친근하지만
ROAS가 얼마나 정확하고 매출을 통찰력 있게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일부 견해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ROAS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ROAS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할까?


ROAS(광고수익률)은 지출하는 마케팅 비용들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마케팅 효율성 지표입니다.

낮은 광고 비용으로 성공적인 광고 성과를
나타낼 수 있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치의
ROAS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수익을
특정 기간 동안의 총 광고 지출로 나눠야 하는데요.

광고 지출은 제휴 수수료, 마케팅 담당자 비용
CPC와 같은 특정 광고의 수수료 등도 포함해야 합니다.

즉, Google ads 월 광고 예산이 1,000,000원이고
1달동안 4,000,000원의 매출을 올렸다면
ROAS는 400%를 의미하는데요. ROAS는 %말고도
금액이나 숫자, 비율로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ROAS를 개선하는 방법


ROAS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ROAS를
여러 부분에서 검사해야 합니다.

- 타겟팅이 부정확하거나 불특정하지는 않은지
- 전환율이 낮지는 않은지
- 광고 예산이 최적화되어있지는 않은지
- 광고 크리에이티브(배너 등)이 타겟에게 알맞지 않게 제작된 것은 아닌지

광고 캠패인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 뒤 각각을 개선하여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높이는 게 좋습니다.

- 새로운 광고 플랫폼 시작

이외에도 새로운 플랫폼이나 SNS 등에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 세분화 타겟팅

잠재 고객을 세분화하여 타겟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의 페르소나를 생성하고 각 세그먼트로 분류한 뒤
최대한 개인화하여 타겟팅을 진행해보세요.

- A/B테스트로 광고 발전시키기

광고는 실험하며 발전시키는 테스트 게임과 같습니다.
항상 테스트하고 다시 재테스트하는 것을 반복해야 하죠.
A/B테스팅을 통해 광고 각각을 비교해보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고객들의 마음을 이끌 수 있는 카피라이팅이 중요합니다.

- 키워드 구체화하기

Google이나 Naver등 포털에서는 키워드를 구체화하고
초반은 수요가 많은 키워드보다 세부 키워드에 집중해서
발전시켜나가면 비용을 절감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좋은 ROAS는 얼마일까?

그렇다면 ROAS는 얼마정도 나와야 좋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원문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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