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라이브 커머스 방송 칼럼#9] 방송은 준비되었는데 판매할 상품이 없다?? 제조사 컨텍 방법(부제: 그거슨 앙꼬없는 찐빵)

2022.08.04 08:02

라방왕3

조회수 153

댓글 1

안녕하세요


라방왕 입니다.


오늘은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하기 위한 제품 찾기와 제조사 찾기 그리고 간단한 쇼호스트의 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직접 제조를 하여 판매를 하는게 아니라면 방송을 하여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판매할 상품이 있어야겠죠. 아니면 나는 방송할 준비가 되어있다. 쇼호스트로 ‘제품 판매를 해보겠다’ 라는 분들이 보시면 좋을 칼럼 입니다.



우선 첫번째!! 도매사이트를 이용하라!


판매할 상품을 찾고자 한다면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도매사이트를 이용하는 겁니다. 요즘 널리고 널린게 도매사이트죠. 워낙 유명한 도매꾹,도매매,오너클랜부터 온채널까지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숫자가 많습니다. 여기에서 제품을 가가지 오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하지만 앞선 칼럼에서도 말했듯이 요즘 소비자들은 퀄리티가 안되는 제품들을 구매하기 만무합니다. 그리고 알아보면 도매꾹이나 도매매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면 공급가보다 저렴하게 올라와 있는 것들도 수두룩 합니다. 그럼 마이너스를 보시면서 제품을 판매하실 건가요?? 정말 이런 도매사이트에서 제품을 떼다가 판매를 하실 거라면 본인이 먼저 구매를 해보고 퀄리티를 확인 후 진행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모레사장에 바늘 찾듯이 그런 제품들을 아주 면밀하게 잘 찾으셔야 합니다.



두번째!! 실생활에서 제조사를 찾아라


이 방법은 일반사람들이라면 대수롭지 않게 지나가는 것인데요. 우리가 흔히 마트나 슈퍼마켓에서 구매하는 제품들의 라벨에 보면 수입원이나 제조사 혹은 유통판매원 같은 문구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시중에 어딜 가나 볼 수 있는 제품이라면 이미 일반사람들이 많이 찾는다는 제품일거고 그렇다면 유통망도 여러 가지여서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여러분들에게 제품을 공급 안 해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차떼고 포떼고 이런 저런 생각만 한다면 사업 하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미리 겁먹고 포기하지 말고 일단 찔러봅니다. 하지만 진짜 무턱대고 ‘저 잘 할 수 있으니 물건 공급해주세요’ 라고 한다면 저라도 안주겠습니다.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나 SNS 하다못해 나만의 강점을 어필 할 수 있는 제안서라도 작성을 해놓고 공급자의 마음을 사로 잡아야겠지요. 그리고 시중에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하는 제품보다는 숨은 진주 찾기처럼 누구나 잘 알지 못하는 고퀄리티 제품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지금 오프라인 유통이나 마켓을 예로 들었지만 이런 제품을 찾는 것은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네이버,쿠팡 등 제품을 구매해보고 괜찮은 것 같다라고 한다며 구매한 페이지의 하단쪽을 유심히 보신다면 판매자 혹은 제조사가 어디인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링만 조금 해본다면 그 업체의 메일이나 전화번호를 찾는 건 식은죽 먹기죠. 그 다음 물건을 공급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는 여러분들의 마케팅 능력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도 했는데 제조사는 안 구해지고 나는 방송 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는데 쇼호스트로 전향을 해볼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그럴 땐 SNS가 필수 입니다.


앞서 제조사 컨텍에서도 자신의 블로그나 SNS가 있으면 제품을 공급받기가 조금은 원활합니다. 쇼호스트로 전향하여 나를 마케팅해서 방송을 따내고 싶다고 할 때도 SNS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공통분모가 나타났네요. 온라인 사업을 하시려면 SNS는 필수불가결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오늘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꼭 자신만의 SNS를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렇게 쇼호스트로 전향하시고 어느정도 인지도를 쌓으신다면 그 후에 제품을 공급 받는 건 더욱 쉬워집니다. 아니, 그때는 오히려 제조사들, 혹은 판매자들이 서로 제품을 주며 내 제품도 방송을 해달라고 애원할 수도 있습니다.



쇼호스트가 되는 길은 또 있습니다. 바로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에 프로필을 돌리는 것이지요.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첫번째는 스스로 내 살길을 찾는 것이라면 지금 말씀드리는 두번째 방법은 쇼호스트로서 대행사에 소속되는 방법 입니다. 어떻게보면 회사원으로 돌아가는 모습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쇼호스트로서의 내 커리어를 조금 손쉽게 쌓으려면 이 방법도 괜찮은 방법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즘은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가 워낙 많아 소규모의 대행사에서부터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늘은 제조사 컨텍 방법과 쇼호스트 전향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내친김에 다음 시간에는 쇼호스트를 하려면 준비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이브커머스 라이브방송 라이브쇼핑 쇼호스트 라방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엔에이솔루션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