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전환율 관련 지표 6가지

2022.06.15 20:15

woodie

조회수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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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기업에게 전환율은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전환율이 높으면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환율이 낮으면 돈이 마구 새어나가 안 좋은 재무구조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디서 돈이 새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전환과 관련된 지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커머스 전환율 관련 지표 목록

  1. 전환율

  2. 이탈율

  3. 장바구니 이탈율

  4. 상세 페이지 전환율

  5. 페이지 로드 타임

  6. 체류 시간



1. 전환율

전환율은 사이트 방문자 중 실제 고객이 된 방문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전환율 = 총 제품 판매 수 / 사이트 총 방문자 수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이탈율

이탈율은 사이트에 방문 후 즉시 사이트를 떠나는 사용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렇게 바로 이탈이 발생하는 이유는 페이지 로드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광고를 집행했다면 광고의 키워드가 잘못되었거나, 웹 페이지가 혼란스럽거나 모바일 최적화가 되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탈율 = 사이트 이탈 사용자 수 / 사이트 총 방문자 수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장바구니 이탈율

장바구니 이탈율은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했지만 결제 프로세스를 완료하기 전에 사이트를 떠난 고객의 비율입니다. 장바구니 이탈율은 결제 프로세스를 이탈한 사용자의 수 / 체크아웃 프로세스를 시작한 사람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바구니 이탈율은 50~80% 정도로 알려져있는데 이는 정말 많은 금액입니다.

이 장바구니 이탈율을 잡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이유가 너무 다양해서 보통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를 포함해서 많은 이커머스 툴들이 장바구니 이탈율을 줄일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상세 페이지 전환율

상세 페이지 전환율은 상세 페이지에서 결제 고객으로 전환된 사용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 지표를 활용해서 상세 페이지 이미지, 상세 페이지 문구 등의 요소들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페이지 로드 타임

페이지 로드 타임은 특정 URL의 콘텐츠가 모두 로드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웹 페이지에 트래픽이 갑자기 몰리는 경우나 결제 프로세스의 전과정 중에서 페이지 로드가 길어지지 않도록 인프라를 구축해야 합니다. 페이지 로드가 길어지면 이탈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6. 체류 시간

체류 시간은 방문자가 웹 사이트에서 보낸 평균 시간을 나타냅니다. 체류 시간이 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웹 페이지가 사용자 최적화 되어있지 않아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오래 걸려 체류 시간이 길어진 것이라면 웹 페이지 구조를 개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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