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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커머스 구매전환을 위한 유효타겟 설정 방법!

2021.10.27 17:43

nexthub

조회수 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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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자들을 제 발로 라이브에 찾아오게 만드는 게임의 설계자

요즘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일명 '두유노 클럽'에도 가입한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오징어 게임은 의문의 설계자가 사회에서 낙오되어 막대한 채무를 감당하지 못해 빚에 쫓기는 사람 456명을 정확히 타기팅(이하 타겟팅) 하여 공포의 서바이벌 게임으로 끌어들이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되는데요. 이 참가자들에겐 이 무서운 게임을 포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설계자는 이들을 다시 제 발로 찾아오게끔 만들며 놀라운 '리타겟팅' 능력을 보여줍니다. 🦑



그런데 네이버 쇼핑라이브 시청자 유입도 오징어 게임의 참가자처럼 정확하게 타겟팅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마치 오징어 게임의 설계자가 극 중 '영업맨' 공유를 통해 참가자들을 정확히 가려내 게임에 초대한 것처럼요! 🎀 (심지어 참가자들이 한 번 나갔다가 재참여한 것도 가능하다는 사실...🤩)
우리 브랜드가 원하는 실구매 시청자만 pick해서 라이브로 유입시키는 꿀팁! 이번에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급성장 5가지 열쇠 중 2번째 열쇠인 '쇼핑라이브 시청자 맞춤 타겟 마케팅'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할게요! ✨



🔑 두 번째 열쇠. 쇼핑라이브 시청자 맞춤 타겟팅



쇼핑라이브 메인 페이지의 '지금 라이브' 중인 방송을 '시청순', '구매순'으로 필터링 하여 볼 수 있다는 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그런데, 여기저기 수백만 원에서 수 천만 원의 광고를 집행하여 시청순으로 상단에 노출 시켰는데 구매 순으로 필터링 했을 때 끝에서 두 번째라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
그래서 대부분 광고와 마케팅 메시지가 포화된 상태에서 우리 브랜드가 더욱 주목 받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많은 돈을 들이듯, 쇼핑라이브도 구매 전환율을 높여 메인 페이지에 노출 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들여 시청자를 끌어모아야 한다고 생각하실 거예요. 하지만 이렇게 하면 비용대비 ROAS는? 형편 없겠죠! 그렇다면 정말 낮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당연히 있죠! 다음은 넥스트허브가 실제 진행한 국내 최대 신선음료 일일 유통 브랜드 'P'사의 사례에요. 넥스트허브는 가장 먼저 '시청자 유입'이라는 명확한 목표 KPI 맞춰 광고 노출 계획을 세우고 분석한 메인 키워드와 타겟팅 할 소비자에 맞춰 광고 소재를 제작했어요. 그리고 이들을 쇼핑라이브 예고 페이지로 랜딩 시켜 브랜드와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했고요. 🤓물론 이 과정에서 랜딩된 소비자 중 일부는 페이지를 이탈하기 마련! 따라서 이들을 반복적으로 리타겟팅 하여 실제 유요한 소비자만 라이브에 다시 유입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구경한 소비자에게 타 사이트를 갈 때마다 광고가 따라다니게 함으로써 구매로 전환 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



또 한 가지 핵심은 유입된 시청자를 우리 스토어의 찜 고객으로 전환시켜 라이브 종료 후에도 소식/알림받기로 지속적인 리타겟팅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건데요! 이렇게 선순환 구조를 타면 라이브 방송 횟수를 거듭할수록 더 많은 시청자를 유입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출 효과도 극대화 될 수 있을 거예요. 이것이 바로 시청자와 구매자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쇼핑라이브 급성장의 두 번째 열쇠!🥳



🎭 급성장 라이브커머스의 다음 설계자는? 우리 브랜드!


자, 오늘은 라이브커머스 실구매 시청자를 유입시키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우리 브랜드도 얼마든지 급성장 하는 라이브커머스의 다음 설계자가 되실 수 있다는 거, 아시겠죠? 🎁 

다음 소식에는 쇼핑라이브 급성장의 세 번째 열쇠인 '브랜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텐데요! 라이브 방송으로 유입된 시청자에게 우리 브랜드를 기억에 남도록 인지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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