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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하지 않는 사업을 위한 스토어팜 아이템 분석 (부제: 고객, 트렌드, 경쟁사를 봐라)

2021.09.13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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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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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체어맨입니다. 오늘 스토어팜 아이템을 분석하려는 것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좀 더 길어져서 질적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 설명해 드리지는 못했습니다. 오늘은 마무리를 짓는 설명이니 끝까지 보시고, 아이템 분석에 관해서 마스터하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된 품목과 카테고리를 찾는 것이 사업 성공 유무를 결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그래프를 알게 되었으니, 나머지 부분에서 스토어팜 아이템에 제대로 분석을 하고 싶다면, 이제는 고객과 경쟁사, 트렌드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양적인 수치가 분명히 판매에 영향을 끼치지만, 그런데 이렇나 수치가 미래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1개월 후도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 유통입니다. 따라서, 이제 제가 알려드리는 것들을 통해서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놓치지 말아야 하는 점은 3가지 부분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고객들의 리뷰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사실 고객들의 리뷰는 스토어팜 아이템이 선정되고 그 이후의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분석해 놓은 것들은 상세페이지와 마케팅에서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고객에게 물건을 판매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분석을 하는 것이고, 만약에 고객들이 올라오는 질문이나 cs를 내가 감당할 수 없는 부분이라면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옳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고객들의 리뷰를 전부 다 보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시간이 없다고 하면, 별 1점짜리와 Q&A 위주로 보시면 됩니다. 별 1점짜리의 경우 경쟁사의 단점이 되기 때문에, 우리가 이 부분을 바꾸면 장점이 되게 될 것이며, Q&A의 경우 고객들이 자주 하는 질문이기 때문에 이것을 습득해 놓으면, 스토어팜 아이템을 론칭할 때 경쟁사보다 유리한 입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트렌드 이슈를 눈여겨봐야 합니다.

스토어팜 아이템의 상황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변화는 하루아침에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셀러 분들이 본인의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놓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시간이 될 때 한번 체크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가장 먼저 봐야 할 점은 이슈와 홈쇼핑 방송을 많이 보셔야 합니다.




이슈의 경우 스토어팜 아이템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하는 것이 식약처나 공정위에서 뜨는 이슈 문제입니다. 매년 법령을 어기거나, 유해 물질이 나온 제품과 기업에 대해서 공시를 하기 때문에, 그것을 미리 확인해서 아이템을 피해서 소상하는 것이 좋고, 만약에 선정한 물품이 있다면, 뉴스 검색을 통해서 검색량이 몰려서 올라간 것인지 아니면 꾸준한 성장 이유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면 좋습니다. 그리고 홈쇼핑에서 잘 팔리는지도 보면 좋습니다. 잘 팔릴수록 라이브 방송을 론칭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어떤 스토어팜 아이템들은 경쟁사에서 독점권을 가지고 있거나, 총판을 쥐고 있어서 얻기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또는 해외 배송 제품일 수도 있거나, 제조사에서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신고를 많이 하는지도 알아볼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의료기기나 식품에서 이런 경우가 많은데, 괜히 고소를 당하면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에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스토어팜 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론은 간단하겠지만, 막상 실천을 하면 어려울 수도 있고, 헷갈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칼럼을 계속 확인해보시면서, 부단하게 실력을 쌓아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유통 사업의 핵심은 소싱이 절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좀 길게 설명해드렸습니다. 열심히 배우시기를 바랍니다.



스토어팜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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