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GFA가 뭐야?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2021.03.22 15:04

큐레터

조회수 3,664

댓글 7



"우리도 네이버 광고를 해보자고 하셨어요"

'거기 엄청 비싼 데 아냐…? 💸'

'GFA? 그건 뭐지??? 🤦‍♂️'


이런 물음표가 달리신 보스님이라면 주목! 지난번 '카카오 비즈보드' 공부에 이어, 이번 시간엔 '네이버 광고' 레벨 1단계를 대신 깨고 왔으니까요. 아이보스 내 만렙 보스님들의 글과 네이버 공식 가이드를 샅샅이 찾아 맵을 정리했어요. 처음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첫걸음을 잘 떼시길 바라면서요!





GFA 처음 들어보신 분?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다양한 네이버 플랫폼에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에게 배너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상품. 2020년 10월에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어요.
과거 : GFA (Glad for Advertisment) → 현재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보장형'과는 다르게, 실시간 입찰 방식으로 광고비가 정해져요. 보장형은 광고 단가가 딱 정해져 있어서 노출을 보장해 주지만, 최소 광고 비용이 높아서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성과형 광고는 중소상인도 쉽게 시작해볼 만해요.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실시간 입찰과 세밀한 타겟팅으로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

-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 정해진 금액에 따라 기간이나 노출수를 보장



네이버 광고 상품은 크게 검색광고(SA, Search Ad)와 디스플레이 광고(DA, Display Ad)로 나뉘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시 위에 설명드린 보장형과 성과형 2가지 광고 상품으로 나뉘어요. 



이미지 출처





어디서 볼 수 있나요?


핸드폰 속 초록창을 보다가 알게 모르게 지나쳤던 그놈! 바로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인데요. 스마트 채널, 네이버 모바일 메인과 서브 영역, 그리고 밴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배너랍니다.


예를 들면 핸드폰 출시 뉴스를 보는데 갑자기 나온 치킨 광고, 자동차 전망 기사 사이에 뜬 다이어트 식품 광고 등의 모습이죠. 치킨과 다이어트라니... 저의 관심사를 기가 막히게 맞췄네요. 🍗 ㅎㅎ


모바일 서브 영역 캡쳐



노출 지면 훑어보기 👀


 스마트 채널 

: 모바일 뉴스, 연예, 스포츠 최상단 등



 모바일 메인 

: 모바일 뉴스판, 연예판, 스포츠판, 뿜판, 웹툰판, 건강판, 책문화판, 과학판 등



 모바일 서브 

*배너형 : 뉴스/연예/스포츠/뿜/웹툰/웹소설/지식인/카페/블로그 상세페이지 클릭 시 그 지면에 노출

*피드형 : 카페 새글 피드



 밴드 & 카페 

: 밴드앱 홈, 새소식, 채팅 등


이미지 출처





한 걸음 더 떼기


외국을 여행할 때 그 지역 특징을 미리 알고 가면 도움이 되곤 해요. 네이버에서 광고를 하실 때도 네이버라는 특징을 알고 떠나면 더 나은 퍼포먼스를 가져올 수 있답니다. 네이버를 주로 쓰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우선, 네이버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임을 잊지 마세요! 

: 네이버라는 플랫폼의 특징



네이버를 오가는 길목에 광고를 노출 시키자 🚩


1. 네이버에 노출되는 광고인만큼 배너로 돌리는 제품을 네이버 안에서 쉽게 검색해볼 수 있게 미리 환경을 만들어두세요. 즉, 소비자가 다른 목적으로 네이버에 들어왔다가, DA를 보고 관심이 생겨서, SA를 통해 그 제품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게 만드는 건데요. 사람들은 충동구매를 하기도 하지만, 블로그나 카페 후기 등을 검색해서 꼼꼼히 읽고 비교한 뒤에야 안심하고 구매를 결정한대요. 소비자가 제품을 어떻게 구매할지 구매 여정을 고민하고 검색 환경을 구축해 놓는 거예요.


2. '네이버엔 어떤 사람들이 자주 드나들까? 우리 브랜드 타겟이 네이버를 많이 쓸까?'를 한 번 고민해 보세요. 젊은 층이 많이 모인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과 달리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보이는 곳에는 주로 30대 이상이 많이 모여있대요(!) 네이버를 자주 찾는 타겟군이 후킹 할 만한 요소로 광고 배너를 만들어야겠지요?


3. 30대 이상은 자신의 쇼핑 취향을 가진 경우가 많아요. 1020에 비해 소비 경험이 많기 때문인데요. 새로운 물건에 혹하기보단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제품 카테고리에서 신박한 부분을 발견할 때 구매할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4. 유저가 네이버 뉴스를 보다가 갑자기 광고가 나오면 보통 거부감이 들 수도 있잖아요. 따라서 광고스럽지 않게(?) 자연스럽게 배너를 만드는 방법도 있고요. 반대로 그 배너 광고를 클릭해보고 싶게 과감하게 후킹 요소를 시도해도 좋을 만한 광고 상품이래요.


5. 연령, 성별, 지역, 관심사 등 200개 이상의 세부 카테고리로 타겟팅이 가능해요. 광고 세팅을 한 뒤 나이대, 시간대까지 분석할 수 있고요. 이에 광고 수정 및 추가 세팅을 통해 퍼포먼스(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요.



 📌 DA + SA 장점을 쏘옥 담았어요 

: DA (게재 지면과 광고의 특징) + SA (광고 운영 방식)



광고 계정 생성 → 캠페인 목표 → 게재 위치와 타겟 설정 → 광고 소재 제작 → 리포트 확인


6.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고 캠페인 목적에 따라 타겟팅 한 유저의 행동을 3가지 방법으로 유도할 수 있어요. 우리 웹사이트를 클릭하면 좋겠는지, 앱을 설치하면 좋겠는지, 동영상을 조회하면 좋겠는지 목적을 우선 정하시고요.


7. 광고는 일반인 누구나 만들 수 있어요. 예전에는 미디어 렙사*를 통해 운영할 수 있었지만, 이젠 광고하고 싶은 광고주 모두에게 열린 문이에요.


> 렙사, 대행사, 매체사 차이 보기

> 네이버 2021년 상반기 공식 파트너사 보기


8. 광고주는 노출 보장형이나 성과형 방식을 선택할 수 있고요. 성과형은 클릭당 요금을 과금하기 때문에 상황과 환경에 맞게 해당 광고 예산과 일정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어요. 즉, KPI에 맞춰 자유롭게 광고를 ON / OFF 하고, 광고 성과에 따라 탄력적으로 예산을 조절할 수 있다는 거예요.


9. 실시간 입찰 방식(CPC or CPM)으로 광고비가 결정돼요. 입찰 방식은 기본적으로는 수동 입찰이지만 원한다면 자동 입찰로도 설정이 가능한데요. 즉, 나의 예산보다 경쟁사가 더 비싼 단가를 내며 등장하면 경쟁에서 밀리는 구조인 거죠. 


10. 예산은 1만 원 ~ 10억 원까지 등록할 수 있고 광고 운영 중 언제든 수정할 수 있어요. 하지만 예산을 줄이거나, 게재 타입을 빠른 게재로 변경하거나, 광고 게재를 중단하는 경우에는 광고 게재가 중지된 이후라도 이미 타겟 대상에게 전송된 광고 노출과 액션에 의한 과금은 추가적으로 일어날 수 있어요.


11. 일 예산이 너무 적으면, 광고 노출 자체가 안 되어서 예산이 소진되지 않는 경우도 있대요. 따라서 예산을 조금 모았다가 단기간에 광고를 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 CPC 단가는 콘텐츠가 좋으면 당연히 낮아지고요.


12. 광고 소재는 네이티브 이미지, 이미지 슬라이드, 동영상, 이미지 배너 타입이 있고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툴도 있어서, 사소한 검수 오류는 줄이면서 기본적인 배너를 보다 빠르고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13. 1개의 광고 소재로 스마트 채널(성과형 디스플레이 플랫폼)과 스페셜 DA 영역에 노출이 가능해요.


14. UTM 설정이 가능해요. 전환 스크립트를 신청하면 네이버 광고 관리 페이지에서도 매출 추적이 가능하고, 나이대, 성별, 시간대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보다 효과적인 퍼포먼스를 관리할 수 있지요. 


15. "카카오모먼트 vs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중 어디를 하면 좋을까요?" 하는 단톡방 질문에 어떤 보스님은 이렇게 답변해 주셨어요. "둘 다 활용해보고 보다 저렴한 CPC의 네이티브 지면만 찾아서 진행해볼 것 같아요!" 





GFA... 아니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이제 조금 감이 오실런지요? 바뀐 한글 이름이 직관적이긴 한데 아직도 입에 착 달라붙진 않네요. ㅎㅎ 그래도 이 광고 상품을 통해 엄청난 ROAS를 달성하신 분들도 계시니 계속해서 인사이트와 업계 비하인드 이야기를 찾아보렵니다. 또한 좋은 업종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니 보스님도 한 번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렙 보스님들이 미리 공유해 주신 노하우를 참고하셔서 멋진 퍼포먼스 거두시길 바랄게요! 😊




참고

※ 근육돌이님, 진민우 강사님 외 내용 구성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지면을 빌어 감사 인사 드립니다! : )


< 아이보스 현업 마케터 팁 >

- [GFA GLAD시리즈 1탄] GFA GLAD의 구좌는 어디있을까?

- GFA 전환추적스크립트 활용해서 효율 2배 올리는 방법

- [매출 최소 1.5배 상승] 네이버 GFA 콘텐츠 운영 전략

- 네이버 GFA 운영 전략(5) : GFA 핏에 맞는 제품 카테고리

- 네이버 GFA VS 카카오모먼트 어떤 광고매체할지 고민될 때

- 누구나 쉽게 돈을 버는 광고!? 네이버 GFA광고로 시작하자

-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네이버 GFA 노하우 17가지

- 네이버 성과형광고 업종별 성과에 대해

- 네이버 gfa 스마트채널 입찰


< 네이버 공식 가이드 >

- 네이버 광고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Beta)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소개

- 네이버 광고 유형별 서비스 명칭 변경 안내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TV

- 디스플레이광고 가이드

네이버 GFA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DA 큐레터 아이디어조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향슈기님 외 3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큐레터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