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마케팅, 방문자수 늘리기 vs글쓰기 뭐가 더 중요할까요?

2020.12.18 18:58

블머니

조회수 3,432

댓글 6

블로그 마케팅에서 방문자수 늘리기와 글쓰기 중에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요? 1초만 고민해 보죠.


네. 둘 다 중요해요.

이제 가세요.

정신 나갔나..?






맞습니다. 둘 다 중요하죠. 방문자 수 없는 글은 의미 없습니다. 반대로 그지 같은 글이 상단에 노출돼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미 있을까요?


그래도 오늘은 둘의 우열을 가려보겠습니다. 어떤 놈이 형님일까요? 아마 대부분 방문자수 늘리기라고 얘기할 겁니다. 아니라고요?


근데 왜 이렇게 하이에나처럼 검색 노출 로직만 찾아다니시나요?








중요한 건 당연히..





핵심은 글쓰기입니다. 근데 많은 분들이 여기서 착각합니다. '글쓰기를 잘해야 돈이 된다.'이 말이 마치 눈에 보이는 텍스트를 잘 꾸며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이라면 차라리 디자인을 공부하는 게 낫습니다.



가독성을 좋게 하고, 간드러지는 말들을 늘어놓는 것. 중요하긴 합니다. 눈에 보이는 떡이 맛도 좋겠죠. 근데 글쓰기의 본질을 한 번 살펴보세요. 핵심은 '글'에 있는 게 아닙니다.



글은 무엇인가요? 매개체입니다. 전달하는 역할이죠. 핵심은 전달하는 내용입니다. 그걸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너는 참 멋진 친구지만, 000이 단점이야." 라는 말과 "너는 000이 단점이지만, 참 멋진 친구야." 라고 말하는 것.



 둘다 똑같은 말이지만,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받아들이는 태도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글의 구성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블로그에선 이 구성을 글로 해야합니다. 그래서 글쓰기를 잘해야겠죠. 영업사원이라면? 글은 필요 없습니다. 말을 잘해야겠죠. 그래서 하나만 배워도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게 되는 겁니다. 본질은 똑같으니까요.






말이 길었으니 다시 정리해보죠..




 글쓰기를 잘한다는 건 블로그나 온라인 마케팅에서 내가 전하는 핵심 가치와 내용을 잘 구성해놓는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이 글쓰기를 못한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구성을 배워서 끼워 넣고 조립만 하면 됩니다.


그 구성이 바로 사람들의 구미를 당기게 합니다. 멘트가 조금 서툴러도, 통하는 방법이죠. 누구나 배우면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성해놓으면 하루 방문자가 수 백, 수 천명이 아니더라도 큰 상관없습니다.


 소수의 인원이 들어와서 진정으로 내 글에 가치를 느끼고 팬이 되는 게 낫습니다. 그래서 제가 누누이 신기루 같은 블로그 이웃 늘리지 말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어차피 그 사람들은 내 글에 진입하지도 않고 공감 버튼 누르고 도망갈 뿐입니다.





*거른다고 최대한 걸러서 받고 있는데도, 체류시간을 낮게 하는 건 서로이웃입니다. 많은 분들이 와서 저도 시간이 오락가락하지만 글이 쌓이면서 점점 높아지고 있네요.




 체류시간은 박살 나고 기껏 로직 맞춰서 올린 글이 점점 하락하게 되겠죠. 처음에 상위에 오른 거? 매일 순위가 밀린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왜일까요? 최신성 점수가 하락해서 그렇습니다.



 다이아 로직에서는 최신성도 점수를 크게 줍니다. 정보가 최신에 업로드됐다는 건 그만큼 소비자(사용자)에게 좋다는 의미이니까요. 근데 최신에 올라가서 순위를 방어하려면 사람들이 오래 머물러야 합니다.




그래서 '체류시간'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요즘 블로그 컨설팅하시는 분들이나, 블로그 마케팅을 알려주시는 분들이 목 놓아 외치는 게 체류시간입니다. 왜 중요한지 아시겠죠? 체류시간이 높아지면, 순위도 점점 올라갑니다. 그리고 안 내려오죠.


 이 체류시간을 높이는 게 바로 글쓰기입니다. 중요성을 강조하느라 길게 돌아왔네요. 사람들이 첫 부분에서 확 몰입되고 끝까지 읽게 하는 능력이 있어야만 블로그 마케팅이나 온라인 광고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지금 검색 노출된 블로그 관리대행사나 광고대행사 글들을 한 번 살펴보세요. 냉정하게 봐서 누구도 구매하고 싶지 않게 작성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또 어떤가요?


 이런 걸 보면 아무리 상단에 노출돼도, 형편없다고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만약 여러분이 글쓰기를 조금만 연습하신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그 구성을 알 수 있을까?




 마케팅 책을 수 십 권 읽거나, 잘하는 사람의 글을 분석해보거나, 누군가에게 배우거나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이 분석하는 걸 좋아한다면, 직접 해도 됩니다.


*이 글에서는, 중요성을 알려드리고자 작성한 포스팅이므로 따로 글쓰기 노하우는 적지는 않겠습니다.


그래도 내가 쓴 글이 묻히면 조금 슬프긴 하겠죠? 실험과 피드백을 거듭하면서 검색 노출 로직 노하우도 쌓아가는게 좋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특별한 분이신 것 같습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블로그마케팅블로그글쓰기블로그방문자수늘리기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