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검색 노출 3배 확장법

2020.12.15 17:35

블머니

조회수 5,094

댓글 9



블로그 검색 노출,

제목을 어떻게 작성해야

3배 확장시킬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하신다면, 누구나 3배 이상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상단에 포스팅이 오른 걸 공유해드리자면, '블로그 이웃 늘리기'에서 7위에 올랐습니다. 이 키워드는 월간 조회수 2,840회로 신규 blog가 넘볼 수 없는 수치이지만, 통합검색(메인 페이지)에 올라가 있습니다.



일주일 가까이 되었는데도 아직까지 상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사진에 있는 키워드 3개에서 모두 검색 노출 중입니다.



 블로그 제목을 어떤 키워드로 구성해야, 하나의 포스팅으로 이렇게 많은 곳에서 검색 노출될 수 있을까요?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앞으로 3배 이상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What to do?

연관된 단어를 공략

다음절 단어들을 공략!

자세한 방법은?






많은 분들이 키워드를 조사하실 때 간과하시는 게 있습니다. 보통 메인 단어만 신경 쓰고 나머지 관련된 단어에 눈길을 주지 않습니다. 



"대표 키워드의 월간 조회수는 몇이지? 발행 수는? 흠... 발행 수가 더 많아서 이건 좀 힘들겠는데?" 또는 "조회수가 너무 작네, 이건 버리자." 하면서 말입니다. 공감이 조금 되시나요?



blog를 키우기 위해서, 세부 keyword 작성은 필수입니다. 내 글이 메인 keyword로 상단에 오르지 않는다 해서 실망할 이유가 없습니다. 유저들은 많은 경로와 단어들로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이 단어 조합은 예전에도 중요했지만 현재 훨씬 더 중요해졌습니다. 왜일까요?







네이버 핵심 로직

D.I.A+ 알고리즘을

주목해보자







앞으로 네이버는 유저의 다양한 질의와 문서 패턴을 분석하여 확장한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이고 유사한 단어의 패턴은 수천, 수만 가지 이상입니다. 하나의 대표 키워드만 고집해서 포스팅하면 절대 다양한 경로에서 검색 노출할 수 없습니다.(확장도 불가능)



사람들이 계속 구체적인 질의를 요구하니, 그에 맞는 상세한 답을 해줘야 합니다. 구체적인 블로그 제목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대표 keyword는 그 질문에 답을 해줄 수 없습니다. 대표란 모든 걸 포괄하고 있지만,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앞으로 네이버는 상세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패턴을 분석하고 검색 노출시켜줍니다. 즉, 많은 음절의 keyword를 삽입해놓아야 여러 경로로 검색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검색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그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알아보죠.








How to do?

메인 keyword 선정하기

어떤 놈이 제일 좋으려나?




 포스팅을 하기 이전에 블로그 제목부터 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흐름이 결정됩니다. keyword를 찾는 몇 가지 도구들로 메인으로 선택할 단어를 선정합니다.



제가 전에 포스팅했을 때, 어떻게 구성했는지 흐름을 따라가보겠습니다. 먼저 키워드 도구에서 단어를 입력합니다.








관련된 단어들이 나열됩니다. 이런 단어들이나 문장은 제목이나, 본문에 넣어주는 게 좋다고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습니다(연관도가 올라가 검색 노출 점수를 받기 때문).



그런데, 제가 blog 이웃 늘리기 포스팅을 기획할 때는 해당 단어들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불특정 다수가 제 blog에 이웃 신청하는 게 싫었고 거절하는 이유를 말하고자 하는 포스팅이었죠.



내용과 관련 없는 단어들은 제목에서 과감히 제외합니다(나중에 본문에만 넣으면 됩니다)추출된 단어들을 메모장에 옮겨놓고, 그다음에는 'keyword 마스터'로 이동해서 다시 찾아봅니다.






해당 빨간 네모칸에 있는 단어들이 바로 확장된 세부 단어들입니다. 해당 키워드를 메모장에 모두 적어둡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블랙키위로 이동해서 연관된 단어를 추출해 줍니다.









사실 더 많이 조사하는 게 바람직하지만 예시이기 때문에, 이 정도로만 정리하겠습니다. 이 모은 단어들로 제목을 만들어보죠. 짬뽕시킬 수 있다면 시키는 게 최선입니다.









 이런 식으로 연관된 것들로 구성된 제목을 추출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제목을 선정하면 됩니다. 그래야 여러가지 경로로 내 포스팅을 만나게 됩니다.


 만약 여태까지 대표 keyword만 신경 써서 제목을 구성했다면 앞으로 네이버가 구성하는 알고리즘과, 더욱더 다양해지는 질의 분석기에 선택받지 못합니다.







 간단하게 블로그 검색 노출 3배 확장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체류시간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지만, 그 시간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 단어를 깔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 방법을 공유해드렸으니, 천천히 따라 해보시고 결과를 검색해보세요! 큰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블로그로 검색 노출 분석 및 성과공유, 마케팅 관련 글쓰기 노하우를 연재할 생각입니다 : ) 많이 놀러와 주세요!

블로그마케팅블로그검색노출블로그제목
목록글쓰기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